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안심하세요!

전주가 더 안전해집니다

2024.04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언제 어디서 사고가 날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전주시는 시민들의 일상이 안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치를 마련했다. 도로 위 운전자를 위협하는 포트홀 ‘제로화’, 각종 재난과 안전사고를 당한 시민에게 힘이 되는 ‘시민안전보험’, 중대재해를 예방하는 ‘산업안전 대진단’이 그것. 꼼꼼히 살피고 챙겨 더 안전한 전주를 만들고 있다.


image


포트홀 ‘제로화’에 도전 

운전자라면 한 번쯤 보았을 포트홀. 도로 위 지뢰라 불릴 만큼 위험하다. 움푹 파인 도로를 미처 발견하지 못해 크게 흔들리거나 타이어가 손상되는 것은 물론 포트홀을 피하고자 차선을 넘나드는 아찔한 모습도 볼 수 있다. 전주시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포트홀을 해소하기 위해 이른바 ‘포트 홀 제로(ZERO) 도시’ 만들기에 돌입했다. 우선 긴급 보수를 통해 시민의 안전을 확보했다. 포트홀 다발 지역을 선별해 도로 재포장을 추진하는 등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했다. 특히 포트홀 제로화를 위해 정비 인력과 장비를 크게 늘렸다. 포트홀 민원이 급증해 전문업체 2개사 (4팀)를 각각 추가했다. 또한 접수되지 않은 포트홀을 찾기 위해 동네 사정에 밝은 35개 동 인력을 동원해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완산·덕진구청과 시청 도로부서 담당자로 이뤄진 기동순찰반을 별도로 꾸리는 등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보수공사를 완료할 방침이다. 



image


보장 항목 확대된 시민안전보험 

시민안전보험은 전주 시민이면 누구나 별도의 가입 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안전보험이다. 각종 재난과 안전사고, 강도 등으로 사망하거나 후유장해를 입은 시민에게 사고 발생 지역에 상관없이 최대 5,000만 원까지 보험금을 지급한다. 시는 재난·안전사고를 당한 시민들에게 현실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한국지방재정공제회의 시민안전공제사업에 가입했 다. 지원 대상은 전주시에 주민등록이 된 시민과 체류지 등록을 한 외국인이다. 15세 미만자와 심신상실자 등의 사망은 제외다. 올해는 보장 항목이 지난해 9개에서 20개로 대폭 확대됐다. 자연재해(일사병·열사병 포함)로 인한 사망, 폭발·화재·붕괴· 산사태, 대중교통, 개인형 이동장치, 뺑소니 무보험차 등으로 인한 상해 사망 또는 상해후유장해 시 보장받는다. 스쿨존, 실버존 교통사고 부상치료비, 익사 사고 사망, 성폭력 범죄 등 도 포함된다. 심사를 거쳐 단일사건 한 건당 1회에 한해 지급 되며, 개인 보험과 관계없이 중복으로 받을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주시 누리집(www.jeonju.go.kr)에서 ‘시민안전보험’을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다. 



우리 사업장은 안전할까?


2024 산업안전 대진단 ‘안전보건관리체계’로 진단해 보자!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만드는 산업안전 대진단도 진행한다. 대상은 5~50인 미만 사업장이다.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과 이행을 자가진단하고, 정부의 맞춤형 지원사업과 연계해 안전수준을 개선한다. 온라인(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 누리집 또는 QR코드)이나 오프라인(우편·방문 또는 유선 1544-1133)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중대재해를 예방하고 중대재해처벌법을 대비하는 산업안전 대진단으로 근로자가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길 기대한다.


산업안전 대진단, 어떤 혜택이 있나요?

첫째, 대진단 실시 후 지원신청 사업장은 신속한 상담·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둘째, 상담·지원센터에서 사업장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셋째, 중대재해를 예방하고 중대재해처벌법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