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경제 대도약의 원년으로 삼겠습니다”

민선 8기 우범기 전주시장 인터뷰

2022.07
2022년 7월 1일, 민선 8기 전주시가 ‘전주의 큰 꿈’을 향해 새롭게 출발한다. 민선 8기 전주시는 경제 성장을 바탕으로 젊은이들이 전주를 떠나지 않는 활기 넘치고 잘사는 전주를 만들어 가겠다는 구상이다. 우범기 민선 8기 전주시장을 만나 앞으로의 계획과 각오를 들었다.

image


당선을 축하드립니다. 먼저 시민들께 인사 한 말씀 해 주세요.

먼저 믿어 주고 성원해 주신 전주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전주 발전과 변화에 대한 시민들의 열망이 그만큼 컸던 것으로 알고, 기대에 어긋남이 없도록 준비 철저히 해서 전주 발전과 번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장님의 평소 모습이 궁금합니다. 좌우명이 있으신가요?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해 보라는 뜻의 ‘역지사지(易地思之)’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는 ‘과유불급(過猶不及)’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다른 신발을 신으려면 우선 신고 있던 신발을 벗어야 하듯 깊은 포용력과 이해심, 세상을 크게 바라보는 통찰력을 가지고 정도를 지키며 사는 것이 저의 신조입니다. 

물론 저도 사람인데 단점이 왜 없겠습니까. 작든 크든 일 하나를 맡으면 소신에 따라 일이 마무리될 때까지 밀어붙이는 스타일이라 주변 사람들로부터 ‘고집이 세다’는 말을 종종 듣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저의 단점이자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장님께서 말씀하신 ‘전주의 큰 꿈’은 무엇인가요?

전주는 전라도의 수도였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저녁 8시면 불이 꺼져 활력을 잃고, 젊은 청년들은 정든 고향을 떠나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전주시 전 지역에 해당하는 ‘슬로시티’와 많은 규제에 갇혀서 침체한 부분도 많습니다. 천년 전주가 다시 미래 천년을 내다보고 가기 위해서는 규제를 풀고, 젊고 유능한 청년들이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데 주력해야 합니다. 


민선 8기 대표 공약 3가지만 소개 부탁드립니다.

전주완주 통합은 필수라고 봅니다. 전주완주 통합을 기반으로 단순한 행정구역 통합을 넘어 100만 도시를 만들어 나간다면 첫째, 완주의 경제가 활성화될 것이며, 단연코 행정과 지역 경제가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는 ‘신의 한 수’가 될 것입니다. 

둘째, 전주역과 호남제일문에 지하차도를 조성하겠습니다. 전주시외버스터미널과 전주고속버스터미널을 한 곳으로 이전하고, 전주역을 명품복합환승센터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전국으로 광역교통망을 연결하는 KTX를 중심으로 전주역에 주요 교통 인프라를 집결시키자는 취지입니다. 장차 이뤄질 전주완주 통합 메가시티의 위상과 교통 수요에 걸맞은 교통체계를 위해서라도 전주역사 공간을 복합적으로 개발해 명실상부한 전주의 교통 허브로 조성하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주역 첫마중길에서 장재마을 구간의 ‘첫마중길 지하차도 개발’이 필수입니다. 그러고 나면 2단계로 전주역에서 롯데백화점 사거리까지 지하차도 건설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조선왕조 왕의 궁원(宮園)’ 프로젝트를 추진하겠습니다. 뿌리 깊은 조선의 문화유적 등을 발굴개발하여 전주에 실존하는 역사문화를 관광자원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로 하여금 전주가 문화예술상업 중심지이자 대한민국 대표 체류형 관광거점도시로 거듭나게 하겠습니다.


끝으로 전주시장으로서 포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경제 대도약’을 통해 ‘전주를 다시 전라도의 수도로’ 우뚝 세워야 한다는 엄중한 과제와 무거운 책임감이 앞섭니다. 올해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의 마음을 한데 모아 경제 대도약의 원년으로 삼겠습니다. 민선 8기에는 전주시 공직자는 물론 전주 시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전주 변화를 확실히 보여 드리겠습니다. 


우범기 민선 8기 전주시장은 1963년 부안에서 태어나 전주에서 고등학교를 마치고 서울대학교를 졸업하였다. 1991년 제35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기획재정부 등 경제와 예산 부처에서 줄곧 일했고, 2014년 광주광역시 경제부시장, 2019년 전라북도 정무부지사를 역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