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전주의 봄은 축제다

신기하고 아름다운 그림책 나라, 전주국제그림책도서전

2022.05
여기저기 화사한 꽃이 피어나면서 감성을 깨우는 이 봄, 전주에서 제1회 전주국제그림책도서전이 열린다. 5월 3일부터 한 달간 전주 대표 도서관은 미술관이 되어 그림책을 감상하고, 그림책과 함께하는 다양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어른들은 순수한 동심의 세계로, 아이들은 빛나는 호기심의 세계로 이끌어 줄 그림책 세상으로 떠나 보자.

image


전국 최초로 열리는 전주국제그림책도서전

올봄, 전주에 새로운 축제가 찾아온다. 책의 도시 전주가 책과 함께하는 또 다른 축제를 연다. 제1회 전주국제그림책도서전이 그것이다. 한 달여간 그림책을 주제로 한 테마 전시부터 북 콘서트, 1인 극장, 작가와의 만남 등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된다. 그야말로 그림책으로 꽉 채운 봄을 만든다. 그런데 왜 책이 아닌, 그림책일까? 콕 집어 그림책도서전을 여는 이유가 무엇일까? 

우리가 가장 먼저 접하는 책이 바로 그림책이다. 몽글몽글한 그림과 알록달록한 색감은 어린아이의 관심을 끌기 충분하다. 흔히 그림책은 아이들만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글과 그림을 통해 보편적 감성을 쉽게 전달하기 때문에 어른도, 아이도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즐길 수 있는 게 바로 그림책이다. 쉬운 글과 감성적인 그림은 문화의 차이까지 가뿐히 뛰어넘는다. 게다가 작가의 특성이 뚜렷한 그림은 읽는 재미를 넘어 보는 즐거움까지 안겨 준다. 

전주국제그림책도서전에서는 이처럼 매력적인 그림책의 가치를 조명하고,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국내·외 그림책 작가의 작품을 소개한다. 아직 알려지지 않은 국내 그림책 작가를 발굴하고, 우리나라 그림책을 해외시장에 알리는 기회도 연다. 궁극적으로 그림책을 통해 우리 문화와 정서를 전 세계에 전파하는 계기가 되고자 한다. 영화, 드라마, 음악에 이은 또 다른 케이컬처(K-Culture, 신한류)로서 세계 속에 한국을 알리고 문화 교류까지 이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국내 그림책 시장의 활성화도 꾀한다. 한마디로 그림책이 지닌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확인하고, 확산하는 축제로서 첫발을 내딛는 자리가 될 것이다. 


image


도서관과 동네 책방에서 열리는 책 축제

그림책으로 할 수 있는 건 얼마나 될까? 전주국제그림책도서전에서 그 해답을 찾아보자. 메인 행사인 원화전은 그림책을 작품처럼 감상하는 시간을 제공한다. 안데르센상, 라가치상(1956년 제정된 안데르센상은 ‘아동문학계의 노벨상’으로, 1966년 이탈리아에서 제정된 볼로냐 라가치상은 ‘그림책의 노벨상’이라 불림)과 함께 세계 3대 그림책 상으로 꼽히는 BIB(브라티슬라바 비엔날레) 수상작을 만날 수 있다. 전주시립도서관 꽃심에서는 1969년 BIB 황금사과상을 수상한 일본 작가 다시마 세이조의 원화 30점을 전시한다. 금암도서관에서는 국내 작가 초대전을 연다. <내일은 맑겠습니다>로 2021 BIB 황금사과상의 영예를 안은 이명애 작가의 원화 30점을 만나보자. 각각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작품에 담긴 깊이 있는 이야기도 직접 들을 수 있다. 

삼천·송천·인후·평화도서관을 비롯해 동네 책방(물결서사, 청동북카페, 잘 익은 언어들, 서점 카프카)에서는 전주가 주목한 그림책 작가전이 열린다. 북 콘서트와 1인 극장은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전주시립도서관 꽃심과 평화·삼천·송천·인후도서관에서 5명의 그림책 작가가 그림책 소품을 이용해 공연하는 ‘그림책 작가 1인 극장’도 매주 토요일 진행할 예정이다. 대륙별 세계 작가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전 세계 그림책전이 인후도서관에서 진행된다. 10명의 작가들을 소개하고 원서와 번역서를 함께 전시할 예정이다. 미래의 유명 작가를 미리 보고 싶다면 금암도서관 2층을 찾아라. 아직 등단하지 않은 작가들의 작품과 원화, 더미북(가제본), 드로잉(선으로 그리는 회화 표현)을 보며 성장 가능성을 확인해 보자. 

축제의 열기로 가득한 전주의 봄에 새로운 즐거움을 더해 줄 전주국제그림책도서전. 그림책의 무한한 매력이 펼쳐지는 축제의 시작에 함께해 보자.


전주국제그림책도서전

일시 | 5. 3.화 ∼ 5. 29.일

장소 | 전주시립도서관 꽃심, 금암 및 전주시립도서관 일원

문의 | 전주시 책의도시인문교육본부(063-230-1848)


image          image


<전주다움> 추천 그림책

<뛰어라 메뚜기> | 다시마 세이조 / 보림 

조용한 수풀 속에서 치열한 경쟁을 이겨내며 살아가는 메뚜기의 대담한 도전기. 거친 자연의 치열한 생존법칙을 거친 붓 선으로 표현하고, 메뚜기의 용기와 도전은 대담한 색채와 과장된 표현으로 그렸다.


<내일은 맑겠습니다> | 이명애 / 문학동네

2021년 BIB(브라티슬라바 비엔날레) 황금사과상 수상작. 한 주의 날씨를 알리는 일기예보와 함께 노란 선을 따라 펼쳐지는 다양한 삶의 단면들을 희망적으로 그려냈다. 천 명이 넘는 인간과 비인간이 혼재된 역동적인 움직임을 보는 재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