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달리다

전주는 지금

스포츠 복합문화도시로 질주 중

2024.03
연둣빛 새순이 돋아나고 파릇함이 살아나는 3월. 새로운 마음으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기에 더없이 좋은 계절이다. 몸도 마음도 기지개가 필요한 이때, 운동으로 잠들어 있는 활력을 깨워 보면 어떨까. 시민의 일상과 맞닿아 있는 스포츠 시설이 도심 곳곳에 있어 누구든 쉽게 운동을 즐길 수 있다. 다양한 스포츠 동호회와 함께한다면 더욱 즐거운 생활이 될 터. 스포츠 복합문화도시로 도약하는 전주에서 활기찬 봄을 맞이해 보자.

image


시민의 건강을 키우는 스포츠 공간 

스포츠와 문화가 어우러진 스포츠 복합문화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는 전주. 시민의 건강하고 활기찬 일상을 돕는 생활체육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가고 있다. 지난 한 해만 해도 북부권의 라온체육센터, 서부권의 도내기샘체육센터가 문을 열었는데, 두 곳에는 시민들이 고대하던 수영장이 갖춰져 있어 지난 여름 큰 인기를 누렸다. 또 남부권의 한바탕국민체육센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이용하는 어울림국민체육센터 등이 자리해 시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스포츠와 문화를 즐길 수 있다. 이렇듯 전주에는 깨끗하고 좋은 인프라를 갖춘 공공체육시설이 도심 곳곳에 자리하고 있어 시민의 건강한 삶을 돕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전주시체육회에서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3월부터 수영, 탁구, 배드민턴 등 30여 개 종목의 생활체육교실을 운영 중이고, 한 해 4천여 명의 시민들이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동호회 활동도 활발하다. 60여 개 단체, 1,300여 클럽에서 회원들이 친목과 건강을 도모하며 땀 흘리고 있다. 인생 대부분의 문제는 운동으로 해결된다는 말이 있다. 새봄, 건강과 활력을 찾고 삶의 질을 높여 줄 운동을 시작해 보자. 



image


스포츠 복합문화도시로 비상하다 

다양한 국내외 스포츠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스포츠 도시로서의 외연을 넓히고 있는 전주. 지난해 9월에 열린 ‘2023 BWF 월드시니어배드민턴대회’는 대한민국 최초 배드민턴 종목 세계선수권대회 등급의 대회로, 세계 43개국 3,000여 명이 참가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참가자들은 한복과 한지 체험, 관광지 방문, 푸드트럭 등을 통해 전주의 맛과 멋을 즐겼다. 올림픽에서 메달을 딴 정소영, 김동문, 하태권, 이용대 선수의 사인회도 진행해 전주를 찾은 전 세계 배드민턴 동호인 선수들에게 좋은 추억을 선물했다. 전주는 대규모 국제대회 성공 개최를 토대로 올해 다양한 스포츠 대회를 준비하고 있다. 회장배 전국스쿼시선수권대회, 대통령기 전국단체대항 태권도대회, 전주컵 국제 청소년 유도대회 등이 그것. 5월부터 11월까지 스포츠를 사랑하는 이들의 뜨거운 열정이 스포츠 도시 전주를 가득 채울 예정이다. 앞으로 전주월드컵경기장 일대에 육상경기장과 야구장, 실내체육관 등 새로운 시설이 들어선다고 하니, 전주가 스포츠 복합문화도시로 우뚝 설 날도 머지않았다. 


image



체육인들의 축제 한마당
제25회 대한볼링협회장배 전국볼링대회

기간 6월 중 / 18일간

장소 라온볼링장 외 3개소


제43회 대통령배 전국 수영대회

기간 8월 중 / 6일간

장소 전주완산수영장


2024 전주월드인라인마라톤대회

기간 10월 26일(토)~10월 27일(일) / 2일간

장소 전주인라인롤러경기장 외 1개소



건강한 일상을 향해 뛰다
일상이 다이어트(비대면 비만 관리)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 비만율을 감소하기 위해 지난 2020년에 시작한 프로그램이다. 체지방률 남성 20%, 여성 28% 이상인 전주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가까운 보건소 건강증진센터에 등록하면 된다.


워크온 챌린지

‘워크온’은 비대면 모바일 걷기 앱을 활용해 지역사회 에 걷기 실천 분위기를 확산시켜 건강 위험 요인을 감소하는 데 목적이 있다. 챌린지는 10일간 10만 보 걷기를 목표로 한다. 단, 하루 1만 보에 한한다. 챌린지에 성공할 경우 목표 달성자 중 추첨을 통해 400명에게 성공 물품을 제공한다. 참여 방법은 워크온 앱을 설치한 후 전주시 공식 커뮤니티에 가입해 ‘따로 또 같이 건강 걷기 챌린지’를 예약, 참여하면 된다.


신청 

접수기간 3. 13. ~ 3. 20. 
운영기간 3. 20. ~ 3. 29. 

건강증진센터 방문(전주시보건소 3층, 덕진보건소 2층) 


문의 

전주시보건소 건강증진센터 063-281-6333~6 

덕진보건소 건강증진센터 063-281-857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