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세계와 놀다

상생과 회복을 부르는 소리

2023 전주세계소리축제

2023.09
9.15.(금)~9.24.(일) |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전주한옥마을 일대

전국에서 소리꾼이 찾아오는 전주대사습놀이의 땅. 전주는 명실상부 소리의 고장이다. 소리의 본향이라고 할 수 있는 전주에 소리의 시간이 돌아왔다. 그동안 만나지 못했던 설움을 뒤로하고 현장에서 울려 퍼지는 선율에 흥을 복돋아 보자.

image


소리로 차려 낸 진수성찬 

코로나 이후 전면 대면으로 펼쳐지는 전주세계소리축제가 열린다. 아쉬웠던 지난 시간의 한을 풀어내듯 열흘 동안 92개 프로그램 108회라는 풍성한 공연이 기다린다. 전통음악과 월드뮤직이라는 큰 두 축을 중심으로 하는 소리축제답게 전통적인 우리네 소리는 물론이고, 지구 반대편의 음악도 축제장으로 모인다. 11개국의 다양한 음악은 북미, 유럽, 중동, 아시아를 비롯한 각국의 문화와 미학을 담은 공연으로 펼쳐진다. 지역·신진 예술가의 무대, 어린이도 즐길 수 있는 공연과 체험, 전통음악의 이해와 깊이를 더해 줄 아카데미와 워크숍도 가득하다. 시간과 거리의 문제로 축제 현장을 찾지 못하는 관객들을 위한 <찾아가는 소리축제>는 학교, 도서관, 갤러리, 병원 등 전북 14개 시군의 다양한 장소에서 음악을 통한 감동을 전한다. 



가지각색, 선택하는 즐거움 

2023 전주세계소리축제는 7개 섹션으로 프로그램을 나눠 개인 취향에 맞춰 축제를 즐길 수 있다. 축제의 방향성을 담아낸 ‘포커스 2023’, 전통의 원형을 오롯이 담은 ‘전통’, 동시대를 반영해 새로운 전통을 만들어 가는 ‘창작&컨템포러리’, 대중성이 강한 ‘클래식&대중음악’, 세계의 다양한 시선을 담은 ‘해외초청&월드뮤직’, 가족과 어린이를 위한 ‘어린이 소리축제’, 지역과 함께하는 ‘찾아가는 소리축제&아카데미’다. 각 섹션 모두 최고 수준의 예술가와 작품을 배치하고 예술성과 축제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낼 예정이다. 공연예술 축제로의 변모를 강조한 소리축제는 국내외에서 호평을 받은 명작, 세계적인 무대를 경험한 음악가를 초청했다. 판소리와 전통음악을 기반으로 다양한 시도가 펼쳐지는 공연들은 음악을 듣는 이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전해 줄 것이다.




image


개막공연 

<상생과 회복> 

9월 15일(금) 19:00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 

동서양 음악의 장점을 모두 수용한 한국적 음악(K-Music)으로 2023 전주세계소리축제의 첫 무대를 연다. 축제성과 함께 전통음악의 정통성, 공연의 예술성을 회복하겠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image


폐막공연 

<이희문 오방神과 춤을!> 

9월 24일(일) 19:30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놀이마당 

자신만의 개성 있는 소리와 무대로 관객들과 소통하는 소리꾼 이희문이 펼치는 ‘끼 가득한 라이브 민요’가 펼쳐진다. 시민들과 함께 신나는 댄스파티로 축제를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