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전주 도서관, 여름의 첫 페이지를 열다

2022.06

image


여름의 첫 페이지를 여는 6월. 풋풋한 신록이 이 계절의 표지를장식한다면, 빽빽이 내지를 채운 것은 전주 도서관이다. 한 장, 한 장 책갈피를 넘기듯 새로 문을 연 도서관의 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가 보자.

도서관 나들이의 첫 순서는 새로 지은 ‘신상’ 도서관이다. 덕진공원 연못을 가로지르는 연화교 한가운데, 소박한 듯 우아한 멋의 ‘연화정도서관’이 연꽃에 앞서 고개를 내민다. 한옥으로 가장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해 내니, 시민들의 쉼터이자 색다른 여행지로 그만이다. 완산동 용머리 여의주마을 생태숲 소공원에는 세상에서 가장 작은 도서관인 ‘옛이야기도서관’이 6월 중순 문을 연다. 

갓 단장을 마치고 문을 연 금암도서관과 인후도서관에는 초목만큼이나 싱그러운 기운이 가득하다. 인후도서관엔 인후동의 전망을 감상하는 ‘빛뜰’과 도서관 안 영화관인 ‘영화애(愛)뜰’이 사이좋게 이웃해 있다. 송천도서관에선 온 가족이 소풍하듯 들뜬 모습이다. 캠핑하듯 책 놀이를 즐기고, 미디어를 친근하게 경험한다. 

새롭게 변신 중인 도서관도 여럿이다. 서학예술마을도서관, 헌책도서관, 정원문화도서관은 6월에 문을 열고, 아중호수도서관은 10월 개관을 앞두고 있다. 열린 복합문화공간으로 바뀔 완산도서관, 서신·쪽구름·효자·건지도서관은 내년 개관을 목표로 알차고 즐거운 책 놀이터로 변화하는 중이다. 

도서관이 각양각색인 만큼, 특별한 인연을 맺은 사람도 다양하다. 전주도서관여행을 안내하는 여행 해설사부터 책기둥도서관을 공연장으로 만드는 인형극 배우까지, 도서관과 엮인 알콩달콩한 사연을 소개한다.

전주 도서관에는 얼마나 많은 책이 있을까? 도서관에 대해 궁금했던 이모저모를 한데 모았다. 도서관을 속속들이 알고 싶다면, ‘숫자로 보는 도서관’ 페이지를 그냥 넘기지 말자.

한 권의 책을 읽듯 전주 도서관을 찬찬히 둘러보고 나면, 한결 푸르러진 마음의 밭이 너른 품을 내어줄 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