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우리, 함께' 위기를 이겨내는 힘

거리 두기 개인 방역,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2020.09
전염성과 위험성이 높은 코로나19를 지속적으로 예방하고 차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개인의 노력이 중요하다. 우리 모두가 방역의 주체라는 마음으로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개인 방역수칙을 반드시 지켜 위기를 극복해 내자.


실내에서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  

버스나 택시 등 대중교통 이용 시 마스크 착용 의무화에 이어 8월 19일, 전라북도는 도내 전 지역 거주자와 방문자를 대상으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조치를 발동했다. 이번 조치로 음식물 섭취, 치과 진료 등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실내에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2개월 계도 기간 후 위반 시 1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특히 마스크 미착용으로 감염 피해가 커지면 방역 비용도 청구된다. 


몸이 아프면 외출·출근·등교하지 않기 

코로나19는 증상이 가벼운 초기에도 강력한 전염성을 가지고 있다. 발열, 두통, 기침, 근육통 등 코로나19 증상이 의심될 경우 출근하거나 등교하지 않고 전주시보건소(063-281-6341~4) 상담을 통해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검사를 받아야 한다.


손 씻기, 손 소독제 사용 등 개인 위생수칙 준수   

손 씻기는 최고의 감염병 차단 수단이다. 물과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고, 손 소독제를 이용해 손을 깨끗이 한다. 또한,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않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옷소매 안쪽으로 가리고 한다.


급하지 않은 외출·모임·여행·외식 등은 자제하기 

불특정 다수에 의해 감염 경로가 불분명한 사례가 늘고 있다. 출·퇴근, 의료기관 방문, 생필품 구매 등 꼭 필요한 외출 외에 불필요하거나 급하지 않은 모임과 회식, 단체행사는 연기하거나 취소하고 집에 머무르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외출 시, 거리 두기와 밀폐·밀집된 곳 가지 않기 

코로나19는 비말(침방울)을 통해 전파되기 때문에 외출 시 다른 사람과 최소 1~2m 거리 두기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 또한, 밀폐되거나 밀집된 곳은 피하고 악수, 포옹 등 밀접한 신체 접촉도 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