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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특집

전주는 무엇으로 사는가

버스 노선 개편, 시민과 함께 디자인하다

2019.10
8월 한낮의 뜨거웠던 무더위보다 더 뜨거운 열기 가득했던 ‘버스 노선 디자이너 1차 원탁회의’. 시민 500여 명이 복잡하게 얽힌 거미줄 같은 시내버스 노선을 직접 그리고 디자인하기 위해 모였다. 참여와 소통의 열기로 가득 차 있던, 버스 노선 시민원탁회의 현장으로 들어가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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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여 명의 참여로 바꾸는 버스 노선
8월 24일, ‘전주 해피버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시민원탁회의가 개최된 전주실내체육관은 한 시간 전부터 환한 웃음들로 가득했다. 시민을 맞이하는 김승수 시장도, 원탁회의에 참여하기 위해 현장에 나온 시민들도 활기가 넘치는 ‘축제의 장’ 같았다.
‘시민 버스 노선 디자이너 제1차 원탁회의’는 500여 명의 시민들이 운집해 성황을 이루었다. 개회식과 함께 김승수 전주시장과 강동화 전주시의회 부의장, 조선희 시민의버스위원회 위원장 등은 교통 약자, 학생, 어르신 등 버스 이용자를 대표하는 시민 대표들과 함께 무대에 올랐다. 그리고 ‘시민이 직접 만든 버스 노선 개편안을 꼭 실현시키겠다’는 의지를 담아 버스 조형물에 서명을 함으로써 행사의 시작을 알렸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버스는 시민들의 발이다. 원탁회의를 통해 모아진 시민들의 아이디어로 전주는 새로운 교통 체계를 구축할 것이고 새로운 버스로 거듭날 것”이라며 시민들의 참여에 대해 기대와 감사의 말을 동시에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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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노선 개혁 원칙을 세우다
본격적으로 시민들의 토론이 시작되었다. 각 원탁에 배치된 퍼실리테이터들이 원활한 토론을 진행하기 위해 시민 디자이너 한 사람 한 사람의 의견을 기록 수집하였고 시민 디자이너들은 자신의 의견을 가감 없이 펼쳐 보였다.
토론 1부는 ‘버스 노선 개혁의 원칙 정하기’였다. ‘환승이 빠르고 편리해야 한다 ’, ‘교통 취약 지역과 교통 약자에게도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등의 원칙 12가지를 제시한 뒤 이에 대하여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 원칙이 무엇인지 투표했다. 사회자가 노선 개편 원칙을 제시하면 원탁에서 토론이 진행되었고 토론을 돕는 퍼실리테이터가 의견을 수집, 보고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머리를 맞댄 시민 디자이너들은 버스 노선 개편 시 가장 고려해야 할 1순위 원칙으로 ‘전주 버스는 안전해야 한다.’를 꼽았다. 전주 버스를 위해 모인 500여 명의 시민 의견이 하나로 뭉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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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버스 노선을 디자인하다
2부에서는 전주시가 제시한 세 가지 버스 노선 안에 대해 조별토론을 진행하였다. 이날 토론 중 가장 치열한 토론이 오고 간 순간이었다. 전주시가 제시한 버스 노선 안은 세 가지다. 삼각형 순환축으로 연결해 11개 간선노선으로 운행하는 일명 ‘손바닥 노선 안’과 현재 대표 노선들을 간선노선으로 놓고 시내 주요 노선을 연결하는 현행 ‘간선노선 안’, 그리고 수도권 전철노선과 같이 14개 간선노선으로 바꾸고, 교통카드와 통신사 데이터 상위 200위 승하차 구간 내에서는 환승 없는 이동을 구현한 ‘전철노선 안’이 그것이다. 시민 디자이너들은 각 노선의 장단점을 제시하면서 반대 의견을 가진 시민 디자이너들을 설득해 나갔다. 치열한 논의 끝에 시민 디자이너들은 최고의 노선 안으로 ‘전철노선 안’을 뽑았다.


버스 타기 좋은 도시 만들어 가는 첫걸음
3시간 넘는 시간 동안 공식적인 쉬는 시간은 10분 내외였다. 하지만 누구 하나 불평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의견을 나누었다. 시민 디자이너로 참여한 아중중학교 신효정 학생은 “봉사활동 때문에 아무 생각 없이 왔다가 버스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다”면서 “전주시의 정책을 만드는 자리에 참여할 수 있어 뿌듯했던 시간이었다”고 짧은 소감을 밝혔다. 행사의 마지막은 참여한 모든 시민 디자이너들이 서명을 통해 행복한 전주 버스를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을 다짐하는 무대였다.
시민과 함께 만드는 버스 노선, ‘버스 타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가는 첫걸음이 되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