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 2023년 수소·탄소·드론주력산업, ICT, 바이오산업 등 미래 신성장산업 집중 육성
- 기업지원을 통한 경제위기 극복과 전주형일자리 추진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 민생경제 지원 강화로 경제활력 높이고, 마을공동체 생태계 성장동력 발굴 및 육성도 추진
‘강한경제’를 최우선 과제로 정한 전주시가 올해 경제위기 극복과 재도약을 위해 수소와 탄소, 드론 등 미래 신산업 육성에 집중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시민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에 공을 들이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한 맞춤형 지원에 나서는 등 시민들의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시는 7일 경제산업국 신년브리핑을 통해 ‘미래 신산업 육성을 통한 산업구조 고도화로 강한 경제 구현’을 위한 산업·경제 분야 6대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6대 추진전략은 △3대 미래산업(수소·탄소·드론) 육성으로 산업 생태계 확장 △경제혁신을 선도하는 미래 신성장산업 육성 △투자 활성화 기반 조성 및 3高 위기 극복 △강한경제 구현을 위한 일자리사업 강화 △민생경제 지원 강화를 통한 경제활력 제고 △사회적경제· 마을공동체 생태계 성장동력 발굴 및 육성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먼저 시는 지역 융합형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해 ‘완주·전주 수소도시 추진전략 수립용역’을 추진하고, △탄소소재를 활용한 융복합산업 육성을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사업 착수 △중장기 드론산업 육성 전략 마련과 사업 발굴을 위한 ‘드론·UAM 산업육성 기본계획’ 수립 등 3대 미래산업인 수소·탄소·드론산업 육성에 주력하기로 했다. 또, 친환경 수소차 보급과 수소충전소 구축 등 적극적인 수소 인프라 구축을 통해 시민들의 이용 편의를 증진시키고, 드론스포츠복합센터 건립 등을 통해 ‘드론 레저·스포츠’ 분야의 성장 기반도 구축한다.
시는 또 AI(인공지능)과 블록체인, XR(가상융합기술) 등 디지털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기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등 경제혁신을 선도하는 미래 신성장산업 육성에 앞장설 계획이다. 동시에 △시뮬레이션 SW를 활용한 탄소복합체 가상공학센터 구축 △산학협력 연계망 구축을 통해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민관 산학연 거버넌스’ 구성 △팔복동 첨단벤처단지 내 기술창업 성장지원센터 구축 △‘금융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바이오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수립’ 등 강한 경제 구현을 앞당길 미래 신산업을 키우는 일에 공을 들이기로했다.
미래·신산업 육성과 더불어 시는 투자 활성화 기반을 조성하고,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의 ‘3高 위기’ 극복을 위한 다양한 기업지원사업도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시는 최근 어려운 경제 상황을 고려해 중소기업육성자금 융자규모를 전년 대비 10억 원 증액된 172억 원 규모로 늘리는 등 △자금지원 △해외수출기업 지원 △기업 경쟁력 강화 지원 △노사문화 지원 등 4개 분야 총 15개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강한경제 구현을 위한 최우선 과제인 ‘기업유치’를 위해 민간 지식산업센터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공간이 부족한 한계를 극복하기로 했다. 또, △부시장 중심의 기업유치 추진단 구성 △인센티브 강화 △팀장급 1:1 책임전담제 등 기업유치 활동도 강화된다.
아울러 시는 시민들에게 더 많은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올 상반기 지정을 목표로 탄소산업 생태계 육성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전북 전주형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일자리 지원 △근로자 복지증진을 위한 노사민정협의회 사무국 및 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 운영 △맞춤형 취업지원을 위한 신중년 일자리·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등 다양한 일자리 정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시는 골목상권 활성화와 민생경제 지원 강화를 위해 △전주형 공공배달앱 ‘전주맛배달’ 확대 운영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개척과 역량강화 지원을 위한 소담스퀘어 전주 운영 △지역화폐 발행 △특례보증 및 이차보전 △카드수수료 지원 △골목상권 드림축제 개최 등을 지속 추진한다. 이외에도 시는 사회적경제 육성과 마을공동체 생태계 성장동력 발굴에도 공을 들이기로 했다.
심규문 전주시 경제산업국장은 올 한해 고물가·고금리·고환율로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는 전주시의 민생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며 ”나아가 미래 신성장산업 육성을 통한 미래 먹거리창출로 산업 생태계를 확장시켜 강한 경제 전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전주시 주력산업과(063-281-2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