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코로나19 백신 접종 안전하고 차질 없이

2021.03
전주시가 정부의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시행계획에 따라 2월 말부터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정부의 접종 우선순위에 맞춰 의료진부터 순차적으로 접종한 후 11월 전까지 접종을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전주시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추진단과 코로나19 예방접종 지역사회협의체 운영으로 더욱더 안전하고 빈틈없이 백신 예방접종을 추진할 계획이다.

image


11월 완료 목표로 2월 말 백신 접종 시작
지난 1월,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한 세부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발맞춰 전주시도 안전한 백신 접종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현재 전주 시민 중 백신 접종 대상은 만 18세 이상 54만 8,000여 명이다. 전주시는 이 대상자에 대한 접종 계획을 꼼꼼히 수립하고 있다. 의사 1인당 1일 접종 인원에 제한이 있어 시일은 다소 오래 걸리더라도, 한 사람 한 사람 정확하고 안전하게 접종을 하기 위해서다. 2월 말부터 접종을 시작하면 인플루엔자(독감) 유행 시기인 11월까지 접종이 완료된다. 정부의 우선 접종 순서에 따라 1분기에는 코로나19 환자를 직접 치료하는 의료진과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입원자, 중증환자의 이용이 많은 종합병원 등 의료기관의 보건의료인, 119구급대 등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을 우선 접종한다. 2분기에는 65세 이상 어르신과 재가 노인복지시설 등 취약시설 이용자와 종사자에 대한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3분기에는 만성질환자와 18~64세 성인을 대상으로, 4분기에는 2차 접종자와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접종이 시행된다. 노인요양시설 입소자와 종사자 2,700여 명은 보건소 직원들로 구성된 방문 접종팀이 직접 찾아가 접종한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와 노인 요양병원은 의료 인력이 상주해 있어 자체 접종을 시행한다. 이외 시민들은 접종 센터와 위탁 의료기관에서 접종을 받는다.


image


코로나19 예방접종 추진단 구성 등 만반의 준비
예방접종 기관은 백신의 종류에 따라 접종 센터(mRNA 백신)와 위탁 의료기관(바이러스벡터백신)으로 구분된다. 접종 대상자가 백신종류를 선택할 수는 없다.
현재 선별진료소로 사용하고 있는 화산체육관을 포함해 2개소의 접종 센터를 설치하고, 200개의 위탁 의료기관을 지정할 계획이다. 접종 센터는 완산구와 덕진구에 1곳씩 운영하는데, 완산구는 화산체육관에 덕진구는 후보지 선정 중이다. 접종 센터는 대규모 접종과 생활 속 거리 두기가 가능하고, 교통 편의성이 높으며 냉·난방시설이 갖춰진 공공시설을 활용할 계획이다.
시는 안전하고 신속한 접종을 위해 의료진을 포함한 약 400명의 인력을 투입해 ‘코로나19 예방접종 추진단’을 운영한다. 시행 총괄팀, 대상자 관리팀, 접종 기관 운영팀, 이상 반응 관리팀, 백신 수급팀, 홍보팀 등 6개 팀으로 구성된 추진단은 총괄계획을 수립하고 대상자 및 백신 수급 관리, 의료기관 점검, 예방접종 홍보, 이상 반응 대응 등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지역사회 전문가와 병원, 경찰서, 소방서, 전주시설공단, 전주시자원봉사센터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지역사회협의체’도 꾸렸다. 이들은 의료 인력 지원과 접종 이상 반응 발생 시 신속 대응 협조, 예방접종 센터 치안 및 교통 관리, 응급상황 시 환자 이송 등을 하게 된다. 콜센터도 가동해 접종 전 문의, 접종 예약관리, 접종 후 이상 반응에 대한 상담 등을 진행한다. 전주시 백신접종 추진단은 지역사회 전문가 및 협력 기관과 함께 모의훈련과 반복연습을 통해 안전한 접종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우리가 한 번도 가 보지 않았던 길인 만큼 시민들의 전폭적인 협조, 행정과 의료진 만반의 준비, 지역사회 전반의 철저한 대응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며 “시민들이 하루빨리 일상으로 돌아오고 몸과 마음을 회복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차질 없는 백신 접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이것이 궁금해요

Q. 무증상 감염자 및 과거에 감염되었던 사람도 백신접종이 필요한가요?
A. 무증상 감염 또는 코로나19 감염력과 상관없이 백신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으며, 예방접종 여부 결정을 위해 백신 접종 전 진단 검사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Q. 예방접종 후 이상 반응 발생 여부 관찰을 몇 분간 해야 하나요?
A. 예방접종 후 접종받은 기관에서 15~30분간 머무르며 즉각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이상 반응 여부를 충분히 관찰하고 귀가 후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Q.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면역 획득까지 시일이 얼마나 걸리나요?
A.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 후 방어 항체가 형성되는 데는 2주가량 걸립니다. 현재까지 발표된 각종 자료에 따르면 백신 2차 접종 7~14일 후 항체가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최대 백신 효과를 위해 백신별 권장 기간 내에 2차 접종을 완료해야 합니다.

Q. 백신 접종을 해도 코로나에 걸릴 수 있나요?
A. 백신 접종으로 100% 면역이 형성되지는 않습니다. 예방접종 후에 면역이 형성되지 않거나 면역이 형성되기 전에 코로나19에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접종했더라도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 씻기와 거리 두기 등 방역 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해야 합니다.

Q. 내 접종 시기가 되었을 때 맞지 못하면 순서가 밀리게 되나요?
A. 예약 후 접종 당일 발열(37.5℃ 이상) 등 급성병증이 있으면 회복 후 접종을 위해 예약 조정 가능합니다. 그러나 백신 접종을 거부하여 예방접종을 기한 내 예약을 하지 않으면 예방접종 순위는 후 순위가 되는 것이 원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