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호별보기

기획 특집

새롭게, 이롭게 혁신의 바람이 분다

빛나는 혁신을 꽃피울 사회혁신 전주

2020.11
반짝이는 생각, 신선한 감각으로 지역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전주시 사회혁신센터가 운영하는 소통 협력 공간인 ‘사회혁신 전주’가 새롭게 문을 연다. 전주시청 인근 오래된 건물이 ‘사회혁신 전주’만의 색깔을 입고 발랄하되 가볍지 않고, 진중하되 무겁지 않은 공간으로 재탄생할 준비를 마쳤다. 오는 11월 6일 문을 여는 ‘사회혁신 전주’를 소개한다.

image


와글와글, 빈둥빈둥, 땡땡땡에서 소통하다
전주시청 인근 낡은 건물이 새하얀 5층 건물이 전주시 사회혁신센터가 운영하는 두 번째 소통 협력공간인 ‘사회혁신 전주’로 재탄생했다. 이 공간은 지역의 다양한 단체들이 입주해 지역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을 모색하는 실험 공간으로 활용된다.
알록달록한 색깔의 소품으로 편안하면서도 지루하지 않게 꾸며진 ‘사회혁신 전주’는 공간별 이름도 톡톡 튄다. 혁신이라는 단어가 주는 무거움을 깨고자 일부러 재미나고 발랄하게 지었다. 총 5층의 건물은 ‘연결’, ‘영감’, ‘협업’의 콘셉트로 단계를 밟아가듯 공간을 설계했다. 1층에서 혁신을 접한 이들이 층을 올라갈수록 사회혁신에 관한 생각이 견고해지도록 공간을 구성한 것이다.
‘사회혁신 전주’ 1층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교류하는 공간’이다. 카페와 커뮤니티 라운지 ‘와글와글’로 구성돼 있다. ‘와글와글’에서는 강연과 포럼, 네트워킹 파티와 공연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2층은 사회혁신의 아이디어를 얻는 ‘영감의 공간’이다. 사회혁신과 관련된 다양한 도서와 정보를 접할 수 있는 혁신 라이브러리와 각종 강연과 세미나 등을 개최하는 콘퍼런스 룸이 있다. 1, 2층을 복층 형태로 만들어 1층과 2층이 서로 단절된 공간이 아니라 이어지도록 설계했다.
3층은 여덟 개의 입주 사무실과 입주자 전용 회의 공간인 커넥트 룸, 공유 라운지 ‘ㅋㅋㅋ’, 외부 휴게 공간 ‘빈둥빈둥’으로 구성됐다. ‘ㅋㅋㅋ’와 ‘빈둥빈둥’은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 함께 웃고, 빈둥거리며 쉬는 공간이다. 4층에는 총 네 개의 회의실과 공유 라운지, 외부 휴게 공간이 있다. 이곳 역시 작명 센스가 돋보인다. 회원들이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기웃기웃’, 편안하게 쉴 수 있는 ‘휴우’가 그것이다. 5층에는 오픈 라운지와 전주시 사회혁신센터 사무실, 외부 휴게 공간이 들어간다. 오픈 라운지는 ‘땡땡땡’이라는 이름처럼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안락한 소파로 꾸며졌다. 3, 4, 5층의 테라스 설계도 재밌다. 지그재그로 만들어 휴식을 취하며 위아래 층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인사를 나눌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단순히 일만 하고 가는 공간이 아니라, 함께 어우러져 혁신을 찾아가길 바라는 마음이 엿보인다.


image


사회혁신가들을 양성하는 ‘혁신 베이스캠프’
전주시 사회혁신센터는 그동안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들의 다양한 시도를 지원하고,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2018년 전주시 사회혁신센터가 문을 연 이래 꾸준히 진행해 오고 있는 리빙랩 프로젝트는 한마디로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생활 실험실이다. 청년과 장애인의 진로와 취업 문제 등을 함께 고민하고 지원했다. 또, 교통, 환경, 도시재생, 의료문제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함께 풀어나가기도 했다. 올해는 코로나19라는 특수 상황에 맞서 전주시 청년들에게 긴급 일거리를 지원했고, 청년들과 함께 전주시 <재난 위기 청년백서>를 제작했다.
새로운 공간에서 진행하는 ‘사회혁신 전주’가 준비하고 있는 첫 번째 프로젝트는 오는 11월 6일과 7일 양일간 열리는 2020 사회혁신 한마당이다. 야심차게 준비해 온 포럼과 행사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유튜브(전주시사회혁신센터 검색)를 통해 시민들과 공유할 계획이다.
‘사회혁신’은 결국 주민 주도 활동에서 시작된다고 강조하는 전주시 사회혁신센터. 그렇기에 많은 시민이 ‘사회혁신 전주’를 통해 사회혁신가로 거듭나고, 시민들에게 이 공간이 ‘혁신 베이스캠프’로 자리매김하기를 희망한다.


사회혁신 전주

주소│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209

문의│063-273-9669

홈페이지│www.jsic.or.kr

개관일│11월 6일(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