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호별보기

기획 특집

새롭게, 이롭게 혁신의 바람이 분다

2020.11

image

전 세계적으로 찾아온 위기에 삶의 방식도 이전과는 완전히 달라졌다. 묵은 관습과 방법 등을 완전히 바꾸어 새롭게 하는 혁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전주시 곳곳에서 불어오는 혁신의 바람도, 코로나19로 멈춘 듯한 사회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먼저, 전주시사회혁신센터의 두 번째 소통 협력 공간 ‘사회혁신 전주’가 새 단장을 마치고 문을 연다. 전주시청 앞 오래된 건물이 ‘사회혁신 전주’만의 색깔을 입고 발랄하되 가볍지 않고, 진중하되 무겁지 않은 공간으로 재탄생한다. 전주시민들은 이곳에서 자연스럽게 사회혁신을 접하고, 지역을 바꾸는 사회혁신가로 거듭난다.


끝날 듯 끝나지 않는 코로나19로 인해 지역경제도 유례없는 불황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전주시가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 오는 11월 2일 오랜 준비 끝에 전주시는 지역 화폐 ‘전주사랑상품권’을 발행한다. 전주사랑상품권은 전주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충전식 카드형 지역 화폐로, 사용이 편리하고 캐시백(적립금)과 최대 10% 할인 등 갖가지 쓸모 있는 혜택까지 더해져 골목상권에 훈풍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어디 그뿐인가. 따뜻한 이해와 공감의 가치가 더욱 빛나는 전주형 임대 문화도 눈에 띈다. 사회적 부동산 중개업소와  ‘함께 가게’는 적정한 임대료만 받음으로써 올바른 부동산 중개 문화를 형성하고, 젠트리피케이션(둥지 내몰림)을 예방할 것이라 기대를 모으고 있다.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도 혁신의 시작이다. 생활 속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고, 전기자동차와 수소버스를 타고, 플라스틱 제로 운동에 동참하는 일을 통해 어렵지 않게 혁신을 실천할 수 있다. 지금, 우리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혁신의 바람을 맞으러 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