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호별보기

기획 특집

새롭게, 이롭게 혁신의 바람이 분다

쏠쏠한 지역 화폐, 지역경제 살린다_전주사랑상품권

2020.11
소비를 촉진해 지역경제를 살리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전주사랑상품권’이 오는 11월 2일 발행된다. 현금처럼 사용하는 것은 물론 할인, 소득공제, 기부까지, 다양한 혜택을 쏠쏠하게 누릴 수 있는 전주사랑상품권에 대해 알아보자.

image


Q. 전주사랑상품권이란 무엇인가요?
-  전주에서도 드디어 지역화폐가 발행되는데요, 전주시는 충전식 카드형 지역 화폐인 전주사랑상품권을 발행합니다. 소비자가 동네 슈퍼와 전통시장 등에서 상품권으로 소비를 하면 10%의 포인트를 받을 수 있고, 지역 내 경제가 순환되어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어요. 전주시는 올해 500억 원 규모로 전주사랑상품권을 발행할 예정이니, 많이 많이 이용해 주세요.


Q. 전주사랑상품권 체크카드는 어떻게 만드나요?
-  체크카드는 만 14세 이상이면 누구나 발급이 가능해요. 성인들은 은행 방문 없이 비대면 발급이 가능하지만, 미성년자는 전북은행 지점을 방문해야 해요. 그리고 스마트폰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전주사랑상품권 앱’을 설치하고 회원 가입 후 계좌를 연동하면 체크카드가 우편으로 배송됩니다. 앱 설치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은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전북은행 지점을 방문하세요. 친절한 안내와 함께 현장에서 체크카드를 바로 발급해 준답니다.


Q. 전주사랑상품권 체크카드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  전주사랑상품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연결된 계좌에서 간편하게 충전하거나, 전북은행 지점에 방문하여 현금으로 충전할 수 있어요. 1인당 매월 최소 1만 원부터 50만 원까지 충전할 수 있어요. 그리고 물건을 구매할 때 일반 체크카드처럼 전주사랑상품권 체크카드를 이용해 결제하면 됩니다.


Q. 전주사랑상품권은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  신용·체크카드 결제가 가능한 전주 시내 40,000여 개 점포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지역 마트, 편의점, 음식점, 소매점, 전주에 본사를 둔 프랜차이즈라면 어디든,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그러나 대규모 점포, 백화점, 복합쇼핑몰, 유흥업종, 카지노와 같은 사행업종, 기업형 슈퍼마켓(롯데슈퍼, GS수퍼마켓 등), 직영 체제 중대형 브랜드(스타벅스, 삼성디지털프라자 등), 온라인 결제, 종합병원 등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어요. 공공요금을 내거나 대중교통 요금도 결제할 수 없으니, 잊지 마세요.


Q. 사용자에게는 어떤 혜택이 있나요?
-  전주사랑상품권을 사용하면 사용액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이 포인트로 적립됩니다. 월 최대 50만 원을 충전하여 사용하면 최대 5만원의 포인트가 적립되고, 연말정산 시 30%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Q. 결제 취소나 환불은 가능한가요?
-  결제하신 영수증을 지참하여 매장에 방문해 카드 결제 취소를 요청하면 됩니다. 다만 부분 취소는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재결제를 해야 합니다. 충전 후 전액 사용하지 않으면 충전일로부터 7일 이내에 환불이 가능합니다.


Q. 법인도 전주사랑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나요?
-  법인은 현재 전주사랑상품권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향후 복지 차원에서 직원에게 제공하는 용도로 구매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기부천사가맹점에 함께해 주세요
소비자가 전주사랑상품권을 사용하면, 기부천사가맹점 참여 업체는 매출액의 약 1%를 자율적으로 기부하게 됩니다. 기부금액은 전북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저소득층 지원 등 공공사업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전주시는 현재 기부천사가맹점 참여 업체를 모집하고 있으며, 가맹점으로 등록하면 법정기부금 소득공제 또는 비용처리 등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부천사가맹점에는 전주시가 예쁜 현판도 달아드릴 예정입니다.

문의│전주사랑상품권 콜센터(02-2101-1699),  전북은행 콜센터(1588-4477),  전주시 콜센터(063-222-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