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눈여겨볼수록

젊음과 열정으로 키운 세탁 전문 기업, ㈜청세

2021.09
세탁 대행 서비스로 시작해 국내 세탁업에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청년 기업 ㈜청세. 청춘다운 패기와 열정 가득한 거침없는 행보로 어엿한 세탁 전문 기업으로 성장했다. 5년이라는 짧은 기간 안에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일까? 승합차로 골목을 누비던 덕진동 명물에서 세탁 시장을 이끄는 주역으로 성장한 ㈜청세를 만나 보았다.

image


스물다섯 청춘, 창업에 도전하다

㈜청세의 이기태 대표는 대학 시절 남다른 창업을 꿈꿨다. 남들이 쉽게 도전하지 않는 일에서 희망을 일구고 싶었다. 그러던 중, 기숙사 생활을 하며 세탁물로 불편을 겪는 주변 친구들을 보며 이거다 싶었다. 

“그럴싸한 겉모습보다 내실에 집중하려 했어요. 우리가 살아가는 현장에서 새로운 미래를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을 찾아 헤맸죠. 생활과 밀접한 세탁업은 더할 나위 없는 아이템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당시 그의 나이 스물다섯. 젊음을 앞세워 차별화된 세탁 서비스를 펼치면 승산이 있다고 생각했다. '청춘세탁소'라는 이름을 짓고 창업에 앞서 뜻을 함께할 멤버를 공개 모집했다. 하지만 섣불리 사업을 시작하지 않았다. 창업하기 전 창업경진대회를 통해 사업화 가능성을 확인했다. 수많은 대회를 통해 팀워크도 다졌다. 대회 상금으로 '청춘세탁소'를 열었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세탁물 수거를 신청하면 찾아가서 수거해 제휴를 맺은 세탁소에 맡기고, 세탁이 끝나면 고객이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에 배달해 줬다. 반응은 가히 폭발적이었다. 새하얀 승합차 한 대로 전북대는 물론, 덕진동 일대를 종횡무진 누린 덕에 '청춘세탁소'는 덕진동 명물로 통했다. 이대로 승승장구할 것만 같았다. 그런데 뜻밖의 큰 한계에 부딪혔다. 평균연령 60대 이상이 주를 이루고 있는 세탁시장은 생각보다 훨씬 보수적이었다. 가장 중요한 파트너이자 고객인 세탁소 주인들은 젊다는 이유만으로 ㈜창세를 곱지 않은 시선으로 대했다. 현실의 벽에 부딪힌 순간이었다.

마음을 가다듬고 세탁업의 본질인 세탁 기술을 파고들기 시작했다. 세계에서 세탁 시장이 가장 발달한 미국으로 떠나 세탁 기술과 세제 제조 기술, 그리고 세탁 시장의 흐름을 배워 워터클리닝이라는 기술을 만들어 냈다. 기름을 용매로 사용하는 드라이클리닝과 달리 물을 사용해 세탁하는 기법이다. 이와 함께 세탁의 전처리 과정인 얼룩을 제거하는 제품 '얼룩약'을 개발해 만들었다. 2018년 9월 선보인 이 제품으로 2019년 1,250%의 매출 성장을 보이며 ㈜청세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다.


세탁 시장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다

1년 반 정도의 준비 과정을 거쳐 2020년 4월, 송천동 에코시티에 365일 문 닫지 않는 무인 세탁소 '청춘세탁'을 열었다. 이곳에서는 친환경 워터클리닝 공법을 도입해 비대면 로봇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수많은 수상도 뒤따랐다.

2020 전라북도 돋움기업과 2020년 공공저작물 활용기업으로 선정되고, 중소기업 활성화 유공자 표창 등 다양한 성과도 거뒀다. 이기태 대표는 2020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비대면 로봇 세탁 서비스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창업 프로그램 '팁스(TIPS,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에 선정되며 2년간 5억 원의 기술 연구 자금을 확보하게 됐다.

차근차근 성장을 거듭해 온 ㈜청세는 어느새 프랜차이즈 세탁소 운영, 제품 개발, 제품 생산 공장까지 갖춘 세탁 기업으로 거듭났다. 소비자의 사랑에 보답하는 방법도 꾸준히 모색하고 있다. 지난해엔 한국여성재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미혼모협회에 영·유아 옷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빨래약'을 기증했다. '청춘세탁'에서는 입지 않는 옷을 기증받아 세탁해 제공하는 의류 나눔 캠페인도 진행한다. ㈜청세는 이달에 서울에 매장을 열고, 신제품 개발도 계속할 예정이다.

“제 나이가 서른하나인데, 아직도 제가 세탁업계에서 가장 젊은 층에 속해요. 이 젊음을 무기로 ㈜청세만의 색깔을 칠해 갈 계획입니다. 당장 눈앞의 이익을 좇기보다 세탁 시장의 변화를 이끄는 주역이 되는 게 목표입니다.”

이기태 대표는 그 어느 곳도 아닌, 현장에서 직접 부딪히며 일궈 내겠다는 당찬 포부를 밝혔다. 전국 세탁소를 찾아다니고, 해외에서 기술을 배워 온 열정을 토대로 이름처럼 깨끗하고 맑은 세탁 시장을 이끌어 갈 내일을 기대해 본다.



㈜청세 제품, 여기서 구입하세요!
㈜청세는 세탁세제와 얼룩 제거제를 비롯해 섬유 탈취제, 주방세제, 곰팡이 제거제 등 삶의 질을 올려주는 다양한 생활용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 제품들은 온라인 쇼핑몰 '청춘생활'과 여러 온라인 쇼핑몰에서 살 수 있다.
청춘생활 | https://cheongse-lab.com/shopping
청춘세탁 | 전주시 덕진구 세병서로 37
문의 | 1544-7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