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눈여겨볼수록

게임회사 ‘펌킴’

세계 게임 시장에 도전장을 던지다

2021.07
최근 트위치(아마존닷컴의 인터넷 방송 중계 서비스)와 유튜브에서 화제인 게임이 있다. 마치 돈키호테처럼 무모한 질주를 이어 가는 주인공이 등장하는 ‘ALTF4’다. 단순하지만, 쉽지 않은 이 게임의 개발사는 전주에 있는 신생 창업기업인 ‘펌킴’이다. 이제 ‘펌킴’은 맛보기 버전으로 제대로 매운맛을 보여 준 ‘ALTF4’ 정식 버전 출시와 함께 새로운 꿈을 꾸고 있다.

image


두 번째 무모한 도전, 게임회사 창업
게임회사 ‘펌킴’의 창업 과정은 ‘ALTF4’ 게임을 연상시킨다. 무모한 질주를 이어 가는 주인공처럼 김상원 대표에게 게임회사 창업은 무모한 도전이었다.
“강직성 척추염으로 직장 생활이 어려워져 새로운 일을 찾게 됐는데, 그게 바로 게임이었습니다. 3D그래픽 디자이너 출신으로서 재능을 기반 삼아 해 볼 만하다고 판단했던 거죠.”
맨땅에 헤딩하는 심정으로 책과 유튜브 등을 보며 공부한 후 첫 게임을 출시했다. 결과는 완벽한 실패였다. 그러던 중 전북글로벌게임센터에서 입주 업체 공모 소식을 듣게 됐다. 아내의 고향인 전주에서 다시 시작하자는 마음으로 공모에 도전했는데, 결과는 성공! 딸아이의 이름을 딴 게임 ‘소원(SOWON)’으로 프레젠테이션해 더욱 의미가 있었다. ‘소원’은 2018년 글로벌게임잼에서 한국인 최초로 1위를 차지한 게임이기도 하다. 1인 기업으로 시작해 전북글로벌게임센터 입주 후, 네 명의 직원이 함께하며 회사의 틀이 갖춰졌다. 마침내 본격적으로 ‘소원’의 정식 버전 출시를 준비하게 되었다. 공을 많이 들이는 작업에 앞서 숨도 돌릴 겸 가벼운 게임을 먼저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년 전 김상원 대표 혼자 작업하다 묵혀 둔 ‘ALTF4’가 떠올랐다. 두 달간의 작업 끝에 지난 2월 맛보기 버전이 세상에 나왔다. 그때만 해도 ‘ALTF4’가 ‘펌킴’의 효자 상품이 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작품성 있는 게임을 만들고파
‘ALTF4’는 만만하게 시작했다 큰코다치는 게임이다. 구성은 무척 단순하다. 갑옷 입은 기사가 닭을 안전한 곳으로 옮기면 끝이다. 별다른 요소 없이 장애물만 잘 피하면 될 듯한데 그게 쉽지가 않다. 오죽하면 게임 좀 한다는 BJ(인터넷 방송인)들을 열 받게 한 게임으로 유명해졌을 정도다.
‘너도 당해 봐라’는 심리와 ‘난 더 잘하겠다’는 근거 없는 자신감이 맞붙어 자연스럽게 홍보가 됐다. 해낼 거 같은데 끝내지 못하는 게임에 약이 오르고, 그 모습을 지켜보며 난 할 수 있다는 도전 의식을 갖게 한 것이다. 간단한 프로젝트로 시작한 ‘ALTF4’는 입소문이 더해지면서 ‘대박’이 났다. 자본금이 채워졌고, 1인 기업에서 여덟 명이 함께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게임을 출시할 때만 해도 목표액이 100만 원이었어요. 일주일에 딱 일곱 장이 팔렸어요. 그런데 이제 일주일에 3만 장 이상 판매되고 있습니다. 운이 좋았던 것 같아요.”
김상원 대표는 운으로 공을 돌렸지만, 별도의 마케팅 비용을 들이지 않고 순전히 노력으로 얻어 낸 값진 성과다. 무료 배포로 스트리머(트위치에서 방송하는 인터넷 방송인)의 관심을 유도했고, 입소문을 타고 마침내 빛을 발했다.
게임은 해외에서 더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초창기 한국인 비율이 70%였던 게임은 현재 20%가 한국인, 외국인이 80%를 차지한다. 이러한 호응에 힘입어 한 달에 10만 달러(1억 1천여만 원) 이상의 수익을 내고 있다. 첫해 매출 대비 100배 정도 오른 수치다. ‘ALTF4’의 성공을 바탕으로 더욱 풍성해진 ‘소원’과 ‘ALTF4’ 정식 버전 막바지 작업이 한창이다. 정식 버전 출시 외 다른 계획에 대한 소신도 밝혔다.
“작품성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습니다. 아직은 스스로 만족할 만한 게임을 내놓지 못했거든요. 우선 내가 먼저 만족하고 재미난 게임을 만드는 게 목표입니다.”
예상하지 못한 성공으로 들떠 있을 법도 한데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김상원 대표. 그의 바람처럼 작품성 있는 게임이 세상의 빛을 보길 바란다. 그리고 그 게임이 다시 한번 ‘펌킴’의 이름을 널리 알리길 기대해 본다.


ALTF4, 여기서 즐기세요!

지금의 ‘펌킴’을 있게 한 효자 게임 ‘ALTF4’는 크게 두 곳에서 구매해 즐길 수 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전자 게임 소프트웨어 유통업체인 ‘스팀’과 우리나라의 게임 소셜 플랫폼 ‘스토브’. 2,200원의 저렴한 게임 가격, 누구나 쉽게 익숙해질 수 있는 단순한 조작법이 특징이지만, ‘ALT+F4’ 키를 강하게 연타할 만큼 짜증나는 게임에 도전해 보자.
게임 구입 l 스팀 https://store.steampowered.com
                      스토브 https://www.onstove.com
회사 l 전주시 덕진구 만성북로 21-26
문의 l 063-213-4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