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당신과 더불어

빗소리처럼 포근한, 음악으로 공감하다

뮤즈그레인

2020.07
평일엔 교사로 주말엔 가수로 여기, 교단과 무대를 오가며 누구보다 치열하게 살아가고 있는 청년들이 있다. 2006년 대학가요제에서 탁월한 기량을 선보였음에도 단 하나의 상도 받지 못해 ‘무관의 제왕’으로 불리며 화제가 되었던 팀 뮤즈그레인. 짧지 않은 시간이 흘러 2020년. 어느덧 30대가 된 그들을 만나 그동안의 이야기와 근황을 들어 보았다.


image


‘뮤즈그레인’을 소개해 주세요. 

김승재 2005년 전주교육대학교 재학생들을 중심으로 결성한 팀입니다. 사실 일회성으로 결성한 팀인데 2006년에 대학가요제에 나간 이후 지속해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멤버 입대와 타지 발령으로 멤버가 몇 차례 바뀌었지만, 따뜻하고 포근한 느낌의 음악으로 앨범 발매와 공연 활동을 꾸준히 해 왔습니다.


교사 생활과 음악 활동을 병행하시는 게 힘들진 않으신가요?

변동준 물론 쉬운 일은 아니지만, 음악과 교육이 서로 시너지 효과를 주는 것 같아요. 학교에서 일하며 받는 스트레스는 음악으로 해소하고, 음악을 하면서 얻은 즐거움을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로 발산하는 식으로요. 교육적으로도 다양한 직업을 가질 수 있다는 걸 보여줄 수 있고요. 

김승재 음악과 교사 생활이 경계 없이 일상에 녹아 있어요. 두 일 다 저에겐 주업인 셈인데, 힘들다는 생각은 별로 하지 않아요. 요즘은 아이들이 먼저 유튜브로 저희가 활동하는 모습을 접하곤 해요. 아이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선생님으로 통하니 으쓱합니다.


코로나19 사태를 담은 곡 <일하고 싶다>를 발표하셨는데요. 곡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승재 대부분 음악인도 마찬가지일 텐데, 코로나19로 인해 활발한 공연 활동을 못 하는 상황이에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창작에 전념하게 되었는데요.  어떤 주제를 정할까 고민하다가, ‘일하고 싶다’라는 바람을 주제로 만들게 된 노래예요. 많은 분들이 가사에 공감하실 것 같아요.

고은혁 이 곡으로 올해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식 무대에 오르기도 했어요. 전주국제영화제처럼 큰 영화제의 개막식은 주로 유명한 뮤지션들이 장식하는 거로 아는데, 참여하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전주에서 오래 활동한 보람이 있구나 싶었어요.


앞으로의 활동 계획이 궁금합니다. 

김승재 코로나19가 사태가 언제 종식될지 모르는 상황이라 고민이 많아요. 오프라인 공연을 기획하기에는 용기가 많이 필요한 시기인데요, 공연의 형태를 바꿔 유튜브 등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활동도 생각 중이에요. 새로 작업 중인 곡이 꽤 많은데, 이를 어떤 식으로 발표할까 고민하는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당분간은 완성도 높은 음악을 만드는 데 집중하려 해요.


마지막으로 전주 시민에게 한 말씀 부탁드려요.

김승재 우리 지역 가까이에도 좋은 음악인이 많이 있습니다. 눈을 돌려 좋은 음악인들을 발견해 보는 것도 의미 있지 않을까요? ‘나만 아는 밴드’들을 찾는 재미도 있고요.

변동준 전주를 기반으로 활동을 오랫동안 해 왔는데요, 이제는 많이들 알아봐 주셔서 늘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좋은 음악 할 테니 많이 사랑해 주세요. 


뮤즈그레인

‘music(음악)’과 ‘groove(리듬)’, ‘rain(비)’의 합성어인 ‘뮤즈그레인’은 2006년 대학가요제 출신, 15년 차 뮤지션이다. 보컬과 기타를 맡은 김승재 씨와 피아노 연주자인 변동준 씨는 2005년부터 활동해 온 원년 멤버이며, 음악의 범위를 넓혀가면서 바이올린 연주자 엄유경 씨와 드럼 연주자인 최은석 씨, 베이스 연주자인 고은혁 씨가 합류해 지금의 멤버가 구성되었다. 감성적이면서도 폭발적인 보컬을 중심으로 다양한 음악을 선보이고 있다.

블로그│blog.naver.com/muzgr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