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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지은

최지은덕진, 팔복, 송천2동

도심 곳곳의 텅 빈 유령도시, 다시 활력의 공간으로!

전주시 곳곳의 상권들이 속절없이 무너지고 빈 상가의 방치된 물건과 건물 전체를 뒤덮은 임대 현수막은 마치 유령도시를 연상케 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전주시는 상가 공실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상가 공실 세부 현황을 정확히 조사해야 한다. ‘장기안심상가 지원사업’을 통해 임대인과 임차인이 서로 상생 협약을 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해야 하며, 임대인들을 위한 금융 및 세제 혜택 개선 방안 마련, 빈 상가와 노후 건축물 정비를 추진해야 한다.

제417회 전주시의회 임시회(25년 03월)

송영진

송영진조촌동, 여의동, 혁신동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천재일우의 기회! 2036 하계올림픽 전주 유치를 위한 총력 대응 촉구

2036 하계올림픽 유치는 전주와 전북이 글로벌 도시로 도약할 절호의 기회이자,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할 핵심 동력이다. IOC는 기존 시설 활용, 도시 간 연대와 분산 개최, 지속 가능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전북은 저비용·고효율의 올림픽, 균형발전 올림픽, 친환경 올림픽, 문화올림픽이라는 혁신적인 모델을 제시하며 차별성을 갖추고 있다. ‘2036년 하계올림픽 전주 유치’를 위한 다음과 같은 실천 과제를 제안한다. 첫째, ‘2036 올림픽 TF팀’의 유치 활동을 강화하고, 둘째, 전주-서울 공동 개최를 전략적으로 추진하며, 셋째, 전주시민의 열정을 모아 유치 붐업을 조성하고 국민 통합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전주시민과 전북도민이 하나로 뭉쳐 2036 하계올림픽 유치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제417회 전주시의회 임시회(25년 03월)

김윤철

김윤철중앙, 풍남, 노송, 인후3동

기후 위기 시대,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비상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

기후 위기가 심각해지고 있는 현실에서 환경문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 시대적 책무이다. 그러나 전주시의 2025년 전기자동차 보급 지원사업을 보면 전기 승용차 구매 지원사업은 2024년 본예산 편성 당시 1,875대를 지원했던 사업 규모를 올해는 250대 수준으로 대폭 축소했고, 전기 화물차 구매 지원 역시 314대에서 40대로 감소 편성했다.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해 전기차 보급 지원은 절대 뒷전으로 미룰 수 있는 정책이 아님을 강조하며, 연초 추경 편성을 포함한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비상 대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한다.

제417회 전주시의회 임시회(25년 03월)

최명권

최명권송천1동

에코시티 복합커뮤니티센터 주민 문화공간 활용 촉구

송천동 지역은 대규모 택지개발지구 사업과 전입 인구 증가로 과대 동이 되면서 분동 요구 및 행정절차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으며, 여론조사 결과 동 명칭과 경계 조정안에 대한 조사 결과가 도출되었다. 2025년 2~3월에 송천3동 주민센터가 개청되어야 했으나 2024년 10월 이후 보류된 채 행정절차를 이행하지 못하고 있다. 건축물 등록까지 완료된 에코시티 복합커뮤니티센터의 주민센터와 주민커뮤니티 공간 활용이 늦어지면서 인테리어 공사 지연, 보증기간 문제까지 발생하고 있다. 분동에 대한 행정 이행 절차를 지체없이 추진하여 10월까지 개청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정을 집중하고, 송천3동 개청에 필요한 시설비 예산이 추가로 낭비되지 않도록 인테리어 공사를 조속히 진행하길 촉구한다.

제417회 전주시의회 임시회(25년 03월)

김동헌

김동헌삼천1·2·3동

전주시의회, 변화하는 행정 환경에 걸맞은 상임위원회 개편이 필요하다!

전주시의회 상임위원회 체계는 2006년 구성된 이후 큰 변화 없이 유지됐다. 그러나 전주시 집행부의 행정기구는 2007년을 기점으로 28차례 크고 작은 개편이 있었으며, 2007년 당시 2담당관, 6국, 26과, 1지원단, 2직속기관, 5사업소에 불과했던 조직은 2024년 4담당관, 2실, 6국, 44과, 2직속기관, 9사업소로 대폭 증가했다. 집행부의 업무가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짐과 동시에 의회가 심사해야 할 안건의 분량과 범위도 크게 증가한 상황이다. 전주시의회 상임위원회도 변화하는 행정 환경에 맞춰 역할과 기능을 재검토하고 더욱 균형 잡힌 구조로 개편할 것을 제안한다.

제417회 전주시의회 임시회(25년 03월)

한승우

한승우삼천1·2·3, 효자1동

주차환경개선지구 지정하고, 민생에 보탬이 되는 주차 정책 추진하라!

전주시는 2021년 실시한 전주시 주차수급실태조사 용역을 통해 주차수급률 70% 미만 지역 우선순위로 삼천2동, 중화산2동, 서신동 등을 선정한 바 있다. 하지만 우선순위가 지켜지지 않았고, 대부분 수급률이 높은 지역이나 관광지 중심으로 공영주차장이 설치됐다. 2024년 역시 용역에 근거한 주차환경개선지구 및 우선순위 지역을 정했으나, 2025년도 공영주차장 설치 계획에 반영되지 않았다. 이는 객관적 조사와 기준을 무시한 주차장 부지 확보 용이 지역 등 보여주기식 행정 편의적인 주차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보편적인 원칙과 기준에 맞는 주차 정책을 펼칠 것을 촉구한다.

제417회 전주시의회 임시회(25년 03월)

천서영

천서영비례대표

아동보호구역 지정을 적극 추진하라!

지방자치단체는 「아동복지법」 제32조에 따라 유괴, 학대 등 각종 범죄의 위험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기 위해 아동보호구역을 지정하여 범죄 예방을 위한 순찰 강화, 아동 지도 업무 등 다양한 보호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러나 전주시 내 아동보호구역은 전무한 실정이며, 교통사고 위험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기 위해 통행 속도를 제한하는 어린이보호구역과의 차이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동친화도시 전주시로서 아동이 범죄로부터 안전할 권리에 대해 외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지적하며, 아동보호구역 지정을 적극 촉구한다.

제417회 전주시의회 임시회(25년 03월)

김세혁

김세혁비례대표

개인형 이동장치(PM) 안전 대책 마련 시급하다!

새로운 형태의 근거리 이동수단으로 전동킥보드 이용이 급증하면서 불법 주정차와 사고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주시는 시민들의 보행권과 교통안전을 보장할 수 있도록 보다 강력한 행정 조치를 시행해야 한다. 전동킥보드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안전한 이용 환경 조성을 위해 전주시는 ‘킥보드 없는 거리’ 지정 및 불법 방치 즉시 견인 시행, 대여업체의 책임 강화를 통한 면허 확인 및 불법 주정차 킥보드 수거 의무 시행, 업체의 안전모 비치 의무화 및 전주시의 강력한 단속과 규제 등을 제안한다.

제417회 전주시의회 임시회(25년 03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