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헌삼천1·2·3동
전주만의 생활권과 교통권을 반영한 관광 개발 제언
전주는 한옥마을과 전통시장, 수변 산책로와 예술 공간 등 풍부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당일치기 방문’에 머무는 한계가 있다. 전주시는 생활권과 교통권에 맞는 순환형 관광 루트를 설계하고, 전통시장을 단순 유통 공간이 아닌 체험 거점으로 변모시켜 ‘하루만으론 부족한 도시’로 나가야 한다. 해설투어, 쿠킹클래스, 로컬공방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기억에 남는 경험을 제공하고, 교통·지역화폐·안내체계·주민협력 등 종합적 시스템을 구축해 전주를 “체험하고, 함께 만들어 가는 도시”로 만들어 가야 할 때이다.
제423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25년 11월)

박선전진북, 인후1·2동, 금암1·2동
전기차 화재, 두고만 봐서는 안 된다!
지난해 혁신도시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주민 300여 명이 대피하는 사건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전주시 공동주택 내 전기차 충전시설 중 절반 이상이 지하에 설치돼 있어 여전히 시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그러나 전주시는 시비 부족과 높은 자부담 구조로 충전시설 지상 이전 사업을 제대로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 전주시는 전북도와 협의해 자부담을 낮추고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또한 구조적으로 이전이 어려운 단지에는 대체 안전장치를 지원하는 등 시민의 생명과재산을 지킬 수 있는 실효적 대책을 서둘러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
제423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25년 11월)

양영환동서학, 서서학, 평화1·2동
남전주IC 개통에 따른 평화동 교통 대책, 전주시는 즉각 마련하라!
오는 12월 전주-새만금 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남전주IC가 들어서면, 이미 하루 7천~1만 대 차량이 오가는 모악로와 평화동 일대는 심각한 교통 혼잡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주시 전체에는 접근성 확대라는 이익이 있지만, 평화동 주민들은 교통 체증과 생활 불편이라는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을 수밖에 없다. 이에 전주시는 우회도로 신설·확장, 남전주IC 연계 도로망 정비, 교차로 개선, 신호체계 최적화, 대중교통망 확충, 지능형 교통체계 도입 등 종합적인 교통 분산대책을 추진해야 한다.
제423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25년 11월)

온혜정우아1·2동, 호성동
위험 속에 거주하는 주민들, 노후 공동주택 안전 대책 시급하다!
전주시 공동주택의 노후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준공 30년 이상 건축물이 38.9%, 20년 이상은 63.8%에 달하고 있다. 담벼락 누수, 외벽 붕괴, 철근 노출 등 주민 안전을 위협하는 사례가 곳곳에서 발견되지만, 경제적 취약계층이 거주하는 소규모 단지가 많아 자체적인 개선은 사실상 불가능한 실정이다. 이에 전주시는 공동주택 안전 점검 규모를 확대하고, 점검 이후 보수 지원으로 이어지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또한 자부담 능력이 부족한 단지를 위해 부담률을 낮추고, 위험도가 높은 단지에는 지원 한도를 초과해 특별 지원하는 등 모든 시민이 안전한 주거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책임 있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제423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25년 11월)

천서영비례대표
돌봄의 짐을 짊어진 아이들, 전주시의 책임 있는 역할을 촉구한다!
부모나 가족의 질병·장애 등으로 돌봄을 떠안는 가족돌봄 아동·청년은 학업과 여가를 희생하며 정서적 불안, 사회적 고립, 진로 불안정에 놓여 있다. 보건복지부 조사에서도 가족돌봄 아동의 우울감은 일반 아동보다 높고, 삶의 만족도는 절반 수준에 불과해 발달권과 교육권이 심각하게 침해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전주시는 이미 제정된 「전주시 가족돌봄 아동·청년 지원 조례」를 기반으로 실태조사 체계를 확립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심리 상담, 학습 지원, 진로 탐색 프로그램 등 맞춤형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는 단순한 복지 지원이 아닌 미래 세대의 권리 보장을 위한 중대한 과제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제423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25년 11월)

최용철중앙, 풍남, 노송, 인후3동
전주시 광역 행정 수요를 반영한 교부세 및 교부금 제도 개선 촉구
전주시는 인구 64만 명에 불과하지만 생활인구는 161만 명을 넘으며 광역 행정 수요를 감당하고 있음에도, 보통교부세와 일반조정교부금 산정 방식의 불합리로 매년 수백억 원의 재정 불이익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광역소각장·매립장·장사시설 등 9개 기반 시설 건립·운영비까지 부담하고 있으며, 전시컨벤션센터 등 대규모 광역 시설까지 시비로 건립 중인 현실은 전주시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이에 전북특별자치도와 중앙정부, 국회는 광역 행정 수요를 반영한 교부세 산정과 조정교부금 제도 개선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제423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25년 11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