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전주다움

서브 콘텐츠
제10기 전주시 청년희망단 공개 모집
전주다움2025-12-16조회 14

제10기 전주시 청년희망단 공개 모집

- 시, 오는 15일부터 내년 1월 9일까지 18~39세 청년 대상 청년희망단원 공개 모집

- 사전 역량 강화 교육·멘토링·시정 참여 확대로 ‘청년주도 정책참여 모델’ 구현

- 전주시 누리집 ‘통합신청지원’ 통해 온라인 접수·총 5개 분과로 나뉘어 1년간 활동 예정



○ 전주시가 청년의 시정 참여를 확대하고 청년정책을 현장 중심으로 강화하기 위해 오는 15일부터 내년 1월 9일까지 ‘제10기 전주시 청년희망단’ 단원을 공개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 청년희망단은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구축을 위한 조례’에 의해 구성되는 단체로, 전주에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대학생과 취업준비생, 전업주부, 직장인, 소상공인 등 18세~39세 청년이라면 누구라도 참여할 수 있다. 제10기 모집 인원은 40명이다.


○ 선발된 청년희망단원들은 △기획소통 △일자리정책 △인구정책 △문화교육 △복지 등 5개 분과로 나뉘어 약 1년 동안 청년의 시선으로 지역의 다양한 문제를 직접 발굴하고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 전주시 대표 청년정책 참여 기구 구성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 또한 단원들에게는 분과회의 등 회의 참석에 대한 소정의 활동 수당이 지급되며, 분과별 정책 아이디어 발표 시상과 우수 활동자 시장 표창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 특히 시는 제10기 청년희망단이 그간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단원들이 지역 정책을 이해하고 실질적인 제안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역량 강화 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정책 제안 초기부터 멘토단과 사업 부서가 함께 참여하는 협업 구조를 강화함으로써 실효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운영될 예정이다.


○ 단원들은 활동 이후 내년 하반기에는 청년희망단이 제안하는 정책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공론화하기 위해 정책 아이디어 발표회 및 성과 공유회도 갖게 된다.


○ 이를 통해 시는 정책 참여 과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대외교류 활동 및 시정 참여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청년정책 참여 문화를 확산시킨다는 구상이다.


○ 김은주 전주시 인구청년정책국장은 “청년희망단은 지난 10년간 전주의 청년정책을 성장시키는 핵심 동력이고, 다가올 제10기 활동은 청년과 행정이 더욱 긴밀하게 협력해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 특별한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청년이 살기 좋은 전주를 만들기 위해 청년정책과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적극적으로 활동할 지역 청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 한편 청년희망단 참여를 원하는 청년은 전주시 누리집 내 ‘통합신청지원’(www.jeonju.go.kr/reserve/index.9is)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주시 누리집(www.jeonju.go.kr) 또는 전주시 청정지대(www.jeonju.go.kr/youth/index.9i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제공부서 및 문의처 : 전주시청 청년정책과 063-281-8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