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전주 음식 

시원한 여름을 부탁해, 면 요리 지존 맛집

2022.07
무더위에 입맛을 잃었다면 주목! 집 나간 입맛을 되찾아 주는 음식들이 바로 여기 있다. 후루룩 ‘면치기’ 신공 한 방에 입맛은 돌아오고, 더위는 저 멀리 달아나게 하는 각양각색 전주 면 요리 맛집들이 바로 그곳. 당신을 무더위로부터 해방시켜 줄 면 요리 지존 맛집을 만나 보자.

image


진한 멸치육수로 맛을 낸 전주식 소바, 태평집

전주의 여름은 소바에서 시작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소바는 어느새 전주를 대표하는 여름 음식으로 자리 잡았다. 살얼음 동동 뜬 진한 멸치육수가 입맛을 돋우는 태평집은 줄 서서 먹는 소바 맛집이다. 이 집 소바는 메밀 면과 육수가 따로 나오는데 면 그릇에 육수를 부어 먹는 ‘부먹’과 육수에 면을 담가 먹는 ‘찍먹’ 중 취향대로 먹으면 된다. 쫄깃한 면발을 맛보고 싶다면 ‘찍먹’을, 시원하게 후루룩 먹고 싶다면 ‘부먹’을 선택해도 좋겠다. 곱빼기를 주문했는지 착각할 정도로 넉넉한 인심은 덤이다. 한 젓가락 뜨니 진한 육수 향이 입 안에 감돈다. 술을 마시지 않았는데도 해장이 되는 듯하다. 뒤이어 고소하면서도 달콤한 맛이 젓가락질을 부추긴다. 처음엔 본맛 그대로 먹다 다소 심심하다 싶으면 고추냉이와 식초를 넣으면 색다르게 즐길 수 있다. 반찬은 김치, 단무지, 섞박지로 단출한데 여러 반찬 부럽지 않다. 그중에서도 특히 섞박지와의 궁합이 그만이다. 양념이 과하지 않아 소바와 환상적으로 어우러진다. 추가 반찬은 ‘셀프’니 그 맛에 빠졌다면 마음껏 가져다 먹도록. 

주소 l 전주시 덕진구 조경단로 3-6   

문의 l 063-255-2252


image


달콤하고 고소한 콩국수, 메르밀 진미집

설탕이냐, 소금이냐. 지역마다 콩국수 간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데, 달콤한 설탕을 넣는 게 전주 콩국수의 정석. 3대째 맛을 이어 오고 있는 메르밀 진미집 콩국수는 오리지널 콩국수와 그냥 콩국수로 나뉜다. 콩물 본연의 맛을 원한다면 일반 콩국수를, 설탕과 소금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는 메르밀 진미집만의 콩국수를 맛보고 싶다면 오리지널 콩국수를 주문하도록 하자. 부드러우면서도 진한 콩물을 한 입 맛보면 기분 좋은 단짠단짠의 맛이 입맛을 돋운다. 탱글탱글하면서도 쫄깃한 메밀 면과도 찰떡이다. 본격적으로 먹기 전 콩물 위 듬뿍 뿌려진 달콤한 콩가루를 잘 섞는 것도 잊지 말 것. 얼른 맛보고 싶은 마음에 대충 섞는다면 밍밍함과 달콤함을 번갈아 맛볼지도 모를 일이다. 테이블마다 설탕과 소금이 놓여 있으니 부족한 간은 입맛대로 추가하도록 한다. 콩국수를 주문한 사람만 콩물을 별도로 주문할 수 있으니, 콩물 맛에 빠졌다면 망설이지 말고 콩물 추가를 외쳐 보자. 줄 서서 먹는 맛집이지만, 주문과 동시에 음식이 나오니 맛있는 콩국수를 위해 줄 서는 수고쯤은 감내해도 좋으리라. 

주소 l 전주시 완산구 전주천동로 94   

문의 l 063-288-4020


image


바삭한 메밀치킨과 쫄깃한 냉면, 에루화

치킨집이 아닌데, 전주 사람들에게 치킨 맛집으로 소문난 곳이 있다. 바삭한 메밀가루를 입은 치킨으로 입맛을 사로잡은 ‘메밀방앗간’이다. 바로 그 메밀방앗간 치킨이 떡갈비 가게로 유명한 ‘에루화’ 안으로 들어왔다. 각각 나눠서 운영하던 주인이 한곳으로 합쳐 맛있는 두 음식을 한데서 맛볼 수 있게 됐다. 치킨이 거기서 거기라는 편견은 금물. 코끝을 자극하는 메밀치킨 냄새가 더위에 집 나간 입맛을 소환하고도 남는다. 크게 베어 무니 맛있는 옛날 통닭 느낌인데 바삭함이 남다르다. 튀김옷이 느끼하지 않으면서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여기에 시원한 동치미냉면을 더하면 환상의 맛 궁합 완성! 살얼음 동동 뜬 동치미 육수에 쫄깃한 면발, 그리고 아삭한 열무김치가 어우러진 동치미냉면은 비주얼에서부터 압도적인 시원함이 느껴진다. 호기롭게 그릇을 들고 국물을 들이켜면 뼛속까지 차가워지는 기분이 든다. 이 여름, 바삭한 치킨 한 입 물고, 쫄깃하고 시원한 면발에 육수로 입가심해 보기를. 

주소 l 전주시 완산구 고사평5길 25   

문의 l 063-252-9946


image


탱글탱글한 면발의 냉 파스타, 치노식당

이것은 샐러드인가, 파스타인가. 차가운 파스타 면에 우삼겹, 부추, 양파, 방울토마토가 함께 나오는 치노식당의 우삼겹 콜드 파스타를 마주하면 드는 생각이다. 우삼겹 콜드 파스타는 전주 한옥마을 인근 웨딩의거리 맛집으로 소문난 치노식당의 대표 메뉴다. ‘치노식당’이라는 이름은 이곳의 마스코트이자 주인장의 반려묘인 턱시도 고양이 ‘치노’에서 따왔다고. 콜드 파스타의 주문이 늘어나는 모습에서 봄이 가고 여름이 왔음을 느낀단다. 본격적인 시식에 앞서 눈으로 맛보는 즐거움도 안겨 준다. 눈으로 충분히 감상했다면, 직접 맛볼 차례. 파스타 면을 돌돌 말아 면 아래 깔린 소스에 충분히 적셔 먹은 후 우삼겹과 각종 채소로 마무리해 보자. 상큼한 유자간장소스와 우삼겹의 담백한 만남에 이어 채소의 신선함에 웃음이 절로 나온다. 파스타가 나오기 전 제공되는 식전 빵도 놓치지 말 것. 빵 안에 잼을 듬뿍 바르고 무스 샐러드를 넣어 먹는 맛이 그만이다. 

주소 l 전주시 완산구 전라감영2길 43   

문의 l 070-4063-0324


image


국물 맛이 끝내주는 냉국수, 승구우동

냉우동이 아니다. 냉국수다. 맛 좋고 가성비 좋은 우동집 ‘승구우동’의 여름 한정 메뉴 이야기다. TV 프로그램 <강식당>에 나온 레시피에 스무 가지가 넘는 재료를 넣은 ‘승구우동’만의 육수를 더해 만들었다. 냉우동이 아닌, 냉국수라 이름 붙인 이유는 면발에 숨어 있다. 우동처럼 굵은 면은 차가운 육수와 만나면 수축되면서 딱딱해진다고 한다. 연구 끝에 우동보다는 얇지만, 쫄깃함은 잃지 않는 칼국수 면발이 탄생했다. 식초와 설탕을 넣어 육수를 차갑게 식히면 올라오는 멸치의 비린 맛을 잡았다. 무순과 단무지, 김 가루, 청양고추 등이 다소 심심한 냉국수에 다양한 맛을 더한다. 잘게 썬 단무지와 함께 먹으면 아삭하면서도 상큼하고, 무순의 쌉싸름한 맛은 개운하다. 김과 단무지, 무순을 한꺼번에 먹으면 고소함과 상큼함, 그리고 쌉싸름한 맛의 향연이 펼쳐진다. 우동을 색다르게 즐기고 싶은 이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주소 l 전주시 완산구 흥산남로 51   

문의 l 070-8623-3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