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더 늦기 전에, 지구

지구를 위해 자동차 대신 버스나 자전거로 출근해요

2022.06
점점 늘어나는 자동차에 도로는 갈수록 막히고, 그에 따라 발생하는 매연으로 환경도 좋을 리 만무하다. 전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전주시, LX한국국토정보공사, 국민연금공단,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와 함께 탄소 중립 시민 실천 행동의 하나로 ‘생태교통 출퇴근 챌린지’를 시작한다. 자동차는 잠시 쉬게 하고, 사람과 지구 모두를 위한 운동에 동참해 보자.

image


더 푸른 전주를 만드는 ‘생태교통 출퇴근 챌린지’

전주시의 자동차들이 뿜어내는 매연은 어느 정도일까? 올해 4월 말 기준 전주시에 등록된 차 대수는 340,274대. 국립산림과학원에 따르면 자동차 1대가 1년간 배출하는 온실가스는 약 2.4t으로, 1년 동안 소나무 약 17그루를 심어야 상쇄되는 양이다. 

해마다 자동차는 늘면서, 환경오염은 가속하고 교통체증과 주차난에 골치 아픈 나날이 반복되는 것이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생태교통’이다. 생태교통이란 기후변화의 원인이 되는 온실가스와 환경오염물질은 줄이고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는 교통체계를 말한다. 자전거, 버스, 전동킥보드를 이용하는 것은 물론, 걸어 다니는 것도 생태교통 수단이다. 생태교통이 정착한 전주의 모습을 상상해 보자. 출퇴근길에 꽉 막힌 도로가 뚫리고 주차난으로 몸살을 앓는 길들이 넓어진다. 어린이나 노약자들도 자동차 사고에서 더욱 안전하다. 공기는 더 맑아지고 전보다 건강한 몸도 얻는다. 빠르게 다닐 때는 보이지 않던 소소한 경치에도 눈길이 갈 것이다. 

그런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전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공공기관, 기업과 손을 잡은 것이다. 5월 16일부터 7월 8일까지 ‘생태교통 출퇴근 챌린지’를 함께 진행해 생태교통을 시민 스스로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번 챌린지는 전주시 관내 공공기관, 기업뿐 아니라 전주시민까지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데, 참여를 원한다면 전주시청 홈페이지(www.jeonju.go.kr)나 전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블로그(blog.naver.com/jjcsd21), 페이스북(www.facebook.com/ongoul21), 인스타그램(www.instagram.com/sdgsjeonju)에서 신청 서식을 내려받아 출·퇴근 거리, 도전 목표(주 1~4회 도전) 등을 기록해 신청해야 한다. 신청 후에는 문자로 보내주는 출석부를 활용해 자신의 생태교통 이용 내역을 꾸준히 기록하면 된다. 한국국토정보공사와 국민연금공단은 생태교통 활성화를 위해 ‘생태교통 출퇴근 챌린지’에 참가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상품도 준비했다. 목표를 달성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총 500만 원 상당의 상품이 제공될 예정. 부문별로 챌린지 기간 동안 목표를 달성한 도전 성공자들에게 상금 또는 상품이 지급된다. 

만약 처음에 선택한 목표를 아쉽게 달성하지 못했더라도 도전 기간 동안 주 1일 성공자 전원에게는 기념품이 지급되니 걱정하지 말자. 탄소 중립 실천에 공감하는 시민이라면, ‘생태교통 출퇴근 챌린지’로 더 푸른 전주를 함께 만들어 보자.

문의 | 전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063-281-2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