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전주 그곳 

3대가 지켜 온 정직한 맛, 송철옛날국수

2022.05
먼 옛날부터 우리 삶 속에 친숙하게 녹아 있는 국수. 잔칫날에는 기쁨을 나누며 먹는 귀한 음식으로, 농번기에는 든든하게 배를 채워 주는 새참으로, 국수는 곁들인 음식에 따라 다양한 맛을 내며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고 있다. 전주에는 80여 년간 전통의 맛을 고수해 온 국수 공장이 있다. 바로 ‘송철옛날국수’다. 국수만큼 긴 세월과 국수처럼 얽힌 맛깔난 이야기로 가득한 이곳을 찾았다.

image


할아버지표 국수 제조 방법을 고수하다

외관에서부터 연륜이 묻어나는 전주 유일의 국수 제조공장 ‘송철옛날국수’. 송진우 대표는 매일 해가 뜬 직후 오늘의 날씨를 확인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국수가 만들어질 때 온도와 습도 등에 영향을 받아 반죽의 비율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아는 사람들은 다 아는 사실이지만, 이곳은 유서 깊은 역사를 자랑한다. 1946년 일제의 징용으로 강제 노역을 하다 돌아온 할아버지가 첫 문을 연 후, 남부시장 안에 조그맣게 자리 잡았던 아버지의 ‘송철국수’를 거쳐 어느덧 3대째 76년의 세월을 맞이하게 됐다. 지금은 국수 공장이 흔하지 않지만, 한때 전주에만 20여 곳의 국수 공장이 가동될 정도로 호황을 누리던 시절이 있었다. 시대가 변하면서 이제는 전주에서 유일하게 명맥을 잇고 있는 국수 공장이 됐다. 80여 년의 시간 동안 3대가 우직하게 지켜 온 국수라니…. 그 비법은 ‘오랜 시간이 흘러도 옛 맛을 그대로 지키는 것이 철칙’이라는 송진우 대표의 뚝심에서 비롯됐다. 

“어려서부터 아버지를 따라 일을 배우다 보니 자연스럽게 가업을 잇게 됐어요.” 

‘송철옛날국수’의 3대 사장인 송진우 대표는 책임감 하나로 옛 맛 그대로를 유지하기 위해 어렸을 적부터 어깨너머로 익힌 할아버지표 국수 제조 방법을 고수하고 있다. 소면과 중면 사이의 면발 두께부터 건조 과정까지, ‘송철옛날국수’만의 옛 방식을 철저하게 지키고 있다. 보통 면발을 만들 때 스팀을 쪄서 단시간에 말리지만 이곳은 선풍기 바람으로 천천히 숙성시킨다. 말리고 쉬기를 세 번 반복, 자동시스템으로 면발을 말려 만들어진 국수와는 차원이 다르다. 국수가 탄생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꼬박 하루, 밀가루 냄새도 없을뿐더러 쫄깃하고, 쉽게 퍼지지 않는 것까지 여느 국수와는 확실히 다르다. 국수에 대한 남다른 신념은 포장에서도 드러난다.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했던 방식대로 재단 틀을 이용해 국수를 자르고, 한지를 이용해 수작업으로 포장한다. 어느 것 하나 그의 손길이 닿지 않는 게 없다.


image


세상의 변화를 따르되, 전통은 고수한다

송진우 대표가 사소한 것 하나까지 소홀히 할 수 없는 이유는 가족의 이름으로, 국수 공장을 80년 세월 동안 지켜 온 자부심 때문이다. 그러나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를 받아들여야만 했던 순간도 있었다. 

“옛날에는 국수를 만드는 모든 공정이 사람 손을 탔거든요. 그런데 어느 날부터 한계에 달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제조량도, 위생적인 면에서도 현대화가 필요한 부분이 있었거든요. 전주 인근에서는 기계를 찾기 어려워서 제가 직접 발로 뛰어서 부산에서 제조 설비를 들여왔어요.” 

손맛을 잃을까 걱정했지만, 자신의 경험과 비법을 녹여 변하지 않는 맛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래서일까, 송철옛날국수를 오래전부터 맛봐 온 손님은 면발을 넘기는 소리부터 다르다고 말했다. 

그 명성에 걸맞게 ‘천년전주 기네스’, ‘전라북도 대표 관광기념품 100선’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이런 업적에도 불구하고 송진우 대표는 “고객분들과 소통하면서 느낀 점은 단순히 식재료를 파는 것 이상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었어요. 저도 국수를 만드는 사람으로 그치지 않고, 국수 본연의 맛과 고객분들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할 수 있는 요식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시야를 넓혀 나가려고 해요.”라고 말했다. 

할아버지, 아버지 뜻을 이어받아 좋은 영향을 주는 기업을 만들고 싶다는 송진우 대표는 세상의 변화를 따르되, ‘송철옛날국수’만의 전통은 고수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마지막 한 젓가락까지 면발이 살아 있는 ‘송철옛날국수’, 전주를 대표하는 국수로 더 성장해서 오랫동안 맛볼 수 있길 응원한다.


송철옛날국수

주소 | 전주시 완산구 전주천서로 137-5   

문의 | 063-284-1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