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전주 그곳 

(유)현대어패럴

엄마의 마음으로 만든 옷, 이제 세계가 입다

2022.07
대다수 부모는 아이 옷을 고를 때 저마다의 기준이 있다. 국내에서 만든 옷인지, 옷의 재질은 무엇인지 등 꼼꼼히 따져 가며 예쁜 옷, 좋은 옷을 선택한다. 전주에는 세상의 모든 아이들에게 안전하게 입힐 수 있는 옷을 만드는 기업이 있다. 1995년, 유아동복을 포장하는 ‘성원포장’에서 시작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진출하고 있는 바이전주 우수기업 유한회사 현대어패럴 박정희 대표를 만났다.

image


아이 옷에 청춘을 바치다

박정희 대표가 (유)현대어패럴을 설립하기 전, 1995년 유아동복 포장업체 ‘성원포장’으로 일을 시작한 그녀의 나이는 고작 스물셋이었다. 그때까지만 해도 유아동복 포장만을 전문으로 하던 업체는 ‘성원포장’이 유일했던 시기, 오직 품질에 최선을 다한 그녀는 이내 일을 맡기면 곧잘 한다는 소문이 퍼졌고 유아동복 업계에서 ‘성원포장’의 신뢰도는 나날이 높아졌다. 

포장을 해야 할 아이 옷이 맡겨지면 박 대표는 가장 먼저 옷에 대해 알아 가는 시간을 갖는다. 어떤 재질로 만들었으며 어떻게 포장해야 가장 예쁜 부분을 강조할 수 있을까. 별일 아닌 것처럼 보여도 이 과정이 빠지면 업체의 신뢰는 무너진다고 말하는 박 대표. 옷을 완벽하게 파악한 후 반듯하게 다림질을 하고, 아기 다루듯 조심스레 접어 상자 안에 넣기까지가 그가 말하는 최고의 포장이다. 시간이 흘러 점점 포장업체도 늘어났지만, 옷에 대한 정확한 인지 없이 그저 돈벌이 수단으로만 생각하며 뛰어든 사람들이 많았다. 하지만 박정희 대표는 달랐다. 당장 눈앞의 이익보다는 양심을 좇으며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걸어온 결과가 바로 지금의 (유)현대어패럴이다.

‘성원포장’을 운영한 지 14년째 되던 해, 다른 포장업체가 생겨나며 경쟁력을 키우기로 마음먹은 그는 지금의 (유)현대어패럴로 상호를 바꾸며 다시금 청춘을 불태웠다. 결혼도 하고, 토끼 같은 아이도 낳으며 이젠 포장뿐만이 아닌 엄마의 마음으로 아이의 옷을 만들고 싶었다. 곧바로 자체 제작 상품에 심혈을 기울인 그는 재단부터 봉제와 염색, 그리고 가장 자신 있는 포장까지 전부 하나의 공정에서 이룰 수 있도록 생산 설비를 구축해 나갔다. 외부 제작 없이 기본에 충실하며 정직하게 만든 아이 옷. 국내 원사, 자체 브랜드, 자체 생산 등 모두 (유)현대어패럴이 갖고 있는 가치이자 경쟁력이다.


image


품질 혁신으로 위기를 극복하다

박정희 대표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회사에 위기가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그의 나이 서른한 살, 겨우 다섯 살 난 딸을 두고 남편이 먼저 세상을 뜬 것이다. ‘성원포장’에서부터 남편과 함께 회사를 운영했던 그에게 남편의 부재는 청천벽력과도 같았다. 특히 계약이 오가기도 하는 거래처와의 영업 등은 여자 혼자 감당하기엔 버겁기까지 했다. 그러나 위기는 또 다른 성장이 될 수 있는 법. 박 대표만을 바라보는 딸과 40여 명 직원을 두고 시련에 빠질 수만은 없었던 박정희 대표는 직접 발로 뛰며 오로지 일에 집중했다. 계약 하나라도 더 얻기 위해 다른 아동복 회사들의 문을 두드리고, 모든 직원이 퇴근한 이후에도 혼자 남아 일하는 것은 물론 주말도 쉬지 않았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바로 (유)현대어패럴의 자체 브랜드인 ‘프랜스링’이다. 왕자와 공주를 뜻하는 ‘Prince(프린스)’, ‘Princess(프린세스)’가 축약된 이 이름엔 동화 속에 등장하는 왕자와 공주처럼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길 바라는 엄마의 마음이 담겨 있다. 특히 무엇보다 박정희 대표가 자부심을 갖는 것은 품질이다. 연약하고 소중한 우리 아이들 피부에 직접 닿는 옷인 만큼 형광증백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형광증백제는 종이나 섬유를 더욱 희게 보이기 위해 섬유 가공 마무리 단계에서 사용하는 일종의 표백제인데,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에게는 자칫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좋은 재료로 만든 좋은 제품은 해외에서도 통했다. ‘프랜스링’은 중국, 대만, 베트남 등 해외 박람회에서 호응을 이끌었을 뿐만 아니라, 지난 2018년엔 싱가포르 최대 플랫폼인 ‘큐텐(Qoo10)’에 입점해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입증해 보였다.

“회사가 가져야 할 경쟁력 중 가장 중요한 건 신뢰라고 생각해요. (유)현대어패럴이란 이름만 들어도 믿고 맡길 수 있도록 품질과 실력을 계속 키워 갈 겁니다.”

직원들 사이에서도 약속한 것은 꼭 지키는 사람으로 통한다는 박정희 대표, 지금까지 그래 왔듯 앞으로 그가 쌓아 갈 신뢰에 아낌없는 응원을 보낸다.


(유)현대어패럴

주소 l 전주시 덕진구 구렛들2길 53, 302호   

문의 l 063-276-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