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당신과 더불어

아름답고 대담하게 춤추고 사랑하라!

현대무용가 강명선

2022.03
안무가, 연출가, 무용평론가 등 끊임없이 활동의 폭을 넓히며 지역 현대무용계를 견인하고 있는 강명선. 선이 아름다운 서정적 현대무용을 창조한 독창적 안무가이자 다른 장르와의 접목을 즐기는 대담한 연출가이다. 현대무용은 어렵다는 인식을 24년 동안 가장 우아한 방식으로 무너뜨리고 있는 강명선 씨가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image


강명선 현대무용단이 창단 24주년을 맞았는데, 쉽지 않은 여정이었겠어요.

대학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전국 콩쿠르, 무용제 등에서 안무상, 지도자상을 탄 게 100회 가까이 돼요. 그만큼 출중한 제자도 많았죠. 이 아이들이 졸업 후 다시 저를 찾아왔어요. 당시 우리 지역에는 대학 두 곳에만 현대무용단이 있었고 현대무용 수준이 높지가 않았어요. 그런 현실에 갈증을 느끼고 있을 때 제자들이 모이니 결심이 섰어요. 제가 현대무용단을 창단한 1999년에 고작 스물아홉 살이었어요. 어린 나이에 이끌어주는 사람도 없이 창단해 처음엔 곱지 않은 시선도 많았지만, 꾸준히 신작을 발표하고 새로운 기획들로 무용수들과 제자들을 끌어내며 자리를 잡아갔죠.


강명선의 현대무용만이 갖는 특징은 무엇인가요?

힘을 강조하기보다 선이 아름다운 현대무용을 추구해요. 몸을 길게 써서 깨끗하고 선이 고운 동작을 만드는 거죠. 타악기 반주에 강렬한 동작 위주였던 예전의 현대무용계에서 뉴에이지 피아노곡에 서정적인 안무를 하는 저의 작품은 새롭다는 평을 많이 받았어요. 그래서 모던발레와 동양적인 한국 춤의 선이 겹쳐 보인다는 평도 많이 들었고요. 정답은 없지만, 여러 현대무용의 요소들이 어우러지는 가운데 아름답고 감성이 풍부한 몸짓을 만들어내는 것이 저만의 춤이라고 할 수 있어요. 평범한 무용수도 제 작품 안에 있다 보면 아름답게 변화하죠.


직접 무대를 연출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었나요?

춤만 이어지는 무대는 관객에게 너무 어렵잖아요. 게다가 현대무용은 동작 자체도 난해하고, 추상적인 표현들이 많다 보니 더욱 대중과 괴리가 생겨요. 그래서 연출이 중요한 거예요. 조금 더 구체적인 콘셉트와 음악, 무대미술, 조명 등 춤 이외의 요소들을 활용해 관객에게 작품을 해설하는 게 연출이니까요. 보통 대중들은 무용하는 사람은 춤만 춘다고 생각해요. 저 같은 무용연출가는 흔치 않죠. 요즘엔 사람들과 더 많이 소통하고 알려지는 것도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야 제자들에게도 무용가의 새로운 진로에 대한 다양한 길을 안내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image


지난해 현대무용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운동을 개발하셨다고 들었어요. 

우리 지역에 현대무용 전공생이 한 해 6~7명밖에 배출이 안 돼요. 학교에서 무용 수업이 없어지니 아이들이 현대무용이 뭔지도 잘 몰라요. 현대무용이 존속하고 확산하려면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만 하죠. 무대뿐만 아니라 일상 속에서 현대무용과 대중의 거리를 좁혀 더 많은 사람이 현대무용을 즐기는 문화를 만들어야 해요. 일반인을 위한 현대무용 취미반도 운영해봤는데 진입장벽이 좀 높았어요. 그래서 오랜 연구 끝에 ‘모던탄츠필라핏’이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했어요. 현대무용 동작과 필라테스를 접목한 프로그램으로, 근육을 길게 늘여 몸의 선을 살려주고 하체의 속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이에요. 우울증이나 척추측만증에 대한 무용치료 효과도 탁월하죠.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가 궁금합니다.

‘모던탄츠필라핏’은 1단계부터 3단계까지의 과정이 있거든요. 1단계는 자세와 속 근육을 강화하고, 2단계는 움직임을 덧입혀 신체를 확장해서 몸의 라인을 살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3단계는 무용에 재능과 열정을 가진 일반인 무용단을 만드는 거예요. 지금 6개월 정도 운영했는데, 올해 안에 이 프로그램을 통해 무용을 사랑하는 비 전공생을 찾고 육성해서 일반인 성인 무용단을 창단할 계획이에요. 내년에 무대에 오를 수 있게요. 물론 모두가 무용단이 될 필요는 없죠. 대중들은 각자의 필요와 수준에 맞게 현대무용을 즐기면 돼요. 그리고 지역 무용계의 꿈나무가 될 어린이 무용단도 커리큘럼을 더 보강하고요, 내년이 현대무용단 창단 25주년이라 기념 작품집도 준비하고 있어요. 많이 기대해주시고, 전주 시민 여러분 모두가 자신의 몸을 더 사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현대무용가 강명선

강명선 무용가는 자연 설화, 역사적 공간, 음악, 미술을 창작 모티브로 무용의 불모지였던 전북지역 현대무용을 우리나라에서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며 주목받았다. 1999년 <강명선 현대무용단>을 창단했고, 안무가․연출가․무용평론가로서의 활동 영역을 넓혀왔다. 경희대, 전북대, 중국 연태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인재양성에 힘써왔고, 일반 아이들을 중심으로 어린이 무용단을 창단해 5년째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