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당신과 더불어

서노송 예술촌의 내일을 기획하다

뜻밖의 미술관 센터장 김성혁

2022.05
오페라 가수에서 문화기획자가 된 뜻밖의 사람, 그는 바로 ‘놀라운 예술터&뜻밖의 미술관’ 센터장 김성혁 씨다. 시민의 삶과 예술이 함께 어우러지는 서노송 예술촌을 더욱 예술촌답게 만들어 가는 것이 그의 일이다. 최근에는 전국의 문화기획자 선배들이 만든 ‘내일의 문화기획자 어워드’ 수상으로 다가올 10년 치의 동력까지 가득 충전했다는 김성혁 씨를 만났다.

image


‘내일의 문화기획자 어워드’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내일의 문화기획자 어워드’는 올해 처음으로 시행됐는데요, 문화기획 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후배들을 응원하기 위해 전국에서 활동하는 선배 문화기획자 17명이 모여 사비를 털어 만든 상입니다. 전국에서 일하는 문화기획자가 모두 후보에 올랐고 그중 딱 두 명이 상을 받았는데, 영광스럽게도 제가 그중 한 명이 되었네요. 지역에서 문화기획자로 일하다 보면 기획자들 간에 독려보다는 경쟁하게 되는 상황이 많아서 힘든 부분도 없지 않았는데, 그걸 다 보상받는 기분이었어요. 그간 노력에 대한 위로는 물론이고 앞으로 달려갈 동력까지 얻은 것 같습니다. 10년간 쓸 에너지가 다 충전된 기분이에요.


오페라 가수에서 문화기획자로 변신한 계기가 있었나요?

저는 중학교 때까지 소위 말하는 ‘문제아’였어요. 중학교 3학년 때 주임 선생님 앞에서 부른 노래가 제 삶을 바꿨죠. 늘 인정받지 못했던 제가 무대에 서서 노래할 때 다르게 인식되는 걸 느끼고 자연스럽게 예고와 예대에 진학하게 되었어요. 그렇게 계속해서 무대에서 노래했죠. 그런데 무대에 서는 것도 계속 경쟁해야 하더라고요. 끊임없이 오디션을 봐야 했고, 여러 이유로 그마저도 줄어드는 상황이었죠. 그래서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는 사람이 아닌 무대를 직접 만드는 기획자가 되어야겠다고 결심했어요. 공모에 참여해 예술가들이 설 수 있는 무대를 만들면서, 이 일이 직업이 되어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본격적으로 문화기획을 배우게 된 거예요. (사)한국문화의집협회 사무국장으로 일하면서 전국적인 인프라를 다지게 되었고, 다양한 경험을 제 안에 쌓게 되었어요.


지난 2월에 문을 연 ‘놀라운 예술터’는 어떤 곳인지 소개 부탁드려요.

예술인 창작지원센터입니다. 예술인에게 공간을 빌려주고,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거죠. 지금은 영화를 제작하는 팀과 그림을 그리는 작가가 입주해 있어요. 

‘놀라운 예술터’에서 제가 신경을 제일 많이 쓰는 공간은 지하 공간인 ‘예술가의 기록집’인데요, 작가들의 포트폴리오를 전시하는 곳입니다. 현재 이곳에는 예술가 약 130여 명의 포트폴리오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곳을 고객과 예술가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하는 공간으로 꾸려 나갈 거예요. ‘놀라운 예술터’를 방문한 고객은 자신이 찾는 색을 가진 예술가를 만날 수 있고, 예술인은 ‘놀라운 예술터’를 통해 자신을 보일 수 있는 공적 공간을 갖게 되는 겁니다.


‘뜻밖의 미술관’은 앞으로 어떤 공간으로 꾸려 나갈 계획이신가요?

아시겠지만 여기는 60여 년 동안 성매매 집결지였죠. 닫혀 있고 잊혔던 공간을 기억하고자 건물을 살리려고 했지만, 진단해 보니 그대로 쓸 수 없어서 새롭게 지었고, ‘뜻밖의 미술관’이 되었습니다. 전시 공간의 정체성이 강하지만, 작품 전시와 관람에 그치지 않고 예술을 관객의 삶에 어우러지게 만들고자 하는 공간이에요. 예술가에게는 전시 공간이면서, 거주민에게는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다양한 문화예술 교육을 받는 공간인 거죠. 뜻밖의 장소에 생긴 뜻밖의 미술관 덕분에 이 거리가 활성화되었으면 좋겠어요. 예전엔 불편해서 돌아가야 했던 이곳으로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마실 나오고, 함께 웃고 울 수 있는 곳이 되길 바라죠.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서노송 예술촌을 사람들이 더 많이 찾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어요. 예술촌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예술가들이 상주하는 공간이 되게 하고 싶고, 주민과 예술가가 함께 숨 쉬는 곳으로 만들 생각입니다. 새로운 사람이 들어와 새로운 일을 하다 보면 기존에 살던 사람이 소외되고 상처받을 수 있어요. 그러나 조금만 배려하면 함께 더 많은 걸 할 수 있죠. 그렇게 될 때 함께 빛날 수 있어요. 혼자 빛나면 돋보이긴 하겠지만 금방 꺼지는 불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지역 주민과 예술가가 함께 빛나는 길을 만드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뜻밖의 미술관 센터장 김성혁

김성혁 ‘놀라운 예술터&뜻밖의 미술관’ 센터장은 성악을 전공한 예술인 출신으로 문화복지 전문인력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효자생활문화센터와 한국문화의집협회 실무자를 거치며 문화정책과 기획의 기초를 닦았다. 현재는 문화작업실 ‘시간’의 대표이자 인디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상임이사, 솔리스트 앙상블 ‘쁘렌데레’ 리더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