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당신과 더불어

동학, 현대미술로 꽃피다

아트이슈프로젝트 대표 한리안

2022.09
아무런 연고가 없는 전주시 전라감영길에 아트이슈프로젝트의 문을 연 한리안 대표.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현대미술부터 동학 정신을 주제로 하는 전시를 선보이며 시각예술의 지평을 넓히고 있다.

image


전주와 인연을 맺게 된 계기가 있나요?

알고 지내던 작가의 전시 초청으로 2018년, 처음 전주라는 도시를 만났습니다. 도시의 분위기부터 전시 수준까지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한편으로 ‘문화도시’라는 명성에 비해 미술관이 적고 관람 문화가 형성되어 있지 않은 전주에서 할 일이 많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습니다. 전통 색이 강한 전주에서 컨템포러리 아트(현대미술) 갤러리가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해서, 개관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중국에 갤러리를 열었던 것처럼, 늘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일에 흥미를 느낍니다. 해외에서의 경험과 관계를 바탕으로 전주에서도 국제적인 작가들을 소개하고, 지역의 우수한 작가들을 세계 무대에 소개할 계획입니다.


개관전으로 ‘백남준 전시회’를 진행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백남준 작가는 현대 예술사에 혁명적인 획을 그은 예술가인데요, 그의 작품을 통해 전주 관객들에게 예술의 의미가 어떻게 확장되는지 보여 주고 싶었습니다. 전주에서 백남준 작가의 작품 일부를 전시한 적은 있으나 단독 개인전이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백남준 작가의 예술적 관심은 아름다움이 아닌 소통이었습니다. 그는 20세기 예술을 이끌며 삶과 과학 기술, 예술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던졌고 새로운 예술을 찾아 끊임없는 변혁을 꿈꿨습니다. ‘비빔밥 정신’을 말한 백남준 작가의 철학과 정신을 기념하고, 그의 예술 세계를 관객들과 함께 조명하고자 했습니다.


현재 전시 중인 <동학 예술 프로젝트>를 통해 전달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갤러리에 지역의 정체성을 담기 위해 공부하면서 동학의 의미를 알게 되었고, 동학을 다시 보게 되었어요. 전주에 내려와 3년간 이번 동학 프로젝트를 준비했어요. 동학은 인간의 존엄성을 강조하며, 사람은 누구나 평등하기 때문에 차별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평등사상을 담고 있습니다. 동학혁명 당시 여느 지역 못지않게 뜨거웠던 지역이 전주입니다. 과거의 수많은 민주화 운동과 촛불집회의 뿌리가 바로 동학사상이며, 최근 케이팝(K-POP)이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 역시 그 뿌리에서 맺은 결실이라고 생각합니다. <동학(東學) 예술 프로젝트>를 통해 전북의 우수한 문화의 근원인 동학이 현대 예술에서 어떻게 승화되고 창작되었는지를 보여 주고 싶습니다.


image


<동학 예술 프로젝트>가 그동안의 다른 동학 전시와 다른 점이 있을까요?

동학혁명에서 전주가 차지하는 역사적 의미가 크다 보니, 동학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전시가 전주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대부분의 전시가 사실적인 이미지를 표현한 작품들로 진행되었죠. 그런데 예술은 사실적인 것 너머의 미학을 담고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건에 담긴 의미를 미학적으로 풀어 내 사람들이 동학혁명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고 관심을 갖게 하고, 또 세계적으로 동학이라는 사건을 알릴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 싶습니다. 동학의 정신을 미학적으로 현대적으로 해석한 것이 이번 프로젝트인데요. 첫 번째로 <이철량 개인전: 우주의 꽃>을 열었고, 이어 엄혁용 개인전 <사고하는 존재>를 진행했는데요, 앞으로도 지역 작가들과 함께 동학 정신과 철학을 예술로 풀어 낼 계획입니다.


앞으로 아트이슈프로젝트가 어떤 갤러리로 자리매김하길 바라시는지요?

올해와 내년에는 예술을 통해 동학 정신을 재조명하는 전시를 이어가며, 전주와 전북 지역의 우수한 문화를 알릴 예정입니다. 나아가 전주에 방문한 국내 관람객과 미술 작품 컬렉터와 해외 예술 애호가들의 필수 코스가 될 수 있도록 의미 있는 전시를 선보이며 관람객과 소통할 것입니다. 또한, 여수 버스킹 총감독을 했던 이계화 작곡가를 초청해 음악 예술 공연을 기획하고 있는데요. 청각예술과 시각예술이 어우러지는 공간을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한리안 대표

전시기획자이자 예술평론가이며, 전 CIGE(중국국제아트페어) 총 디렉터, 아트이슈 매거진 발행자 겸 편집자로 활발한 활동을 펼쳐 왔다. 그가 운영하는 아트이슈프로젝트는 2005년에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처음 문을 열었다. 이어 2007년에 베이징, 2012년에 타이베이, 2021년에 아트이슈프로젝트 전주관을 개관했다. 해외 유명 작가의 작품을 소개하고, 국내 작가의 작품을 세계 예술 무대와 미술시장에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