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책으로 가을을 부르는 사람들

202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지만 이들에게만큼은 적용되지 않는 말이다. 10년 넘게 꾸준히 독서 모임을 하고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비대면 모임까지 진행하는가 하면, 자유로운 독서 문화를 조성해 책에 대한 흥미의 끈을 놓지 않게 하는 독서 모임이 있다. 계절과 상관없이 언제나 책을 가까이하는 사람들을 만나 보았다.

image


12년째 함께 책 읽는 어르신들, 책속愛(애) 

2010년 11월부터 시작해 올해 햇수로 12년째 독서 모임을 이어 오고 있는 '책속愛(애)'. 결성 당시 40~60대였던 회원들은 이제 50~60대가 되었다. 모임을 이끄는 길잡이 장연주(59세) 진행자를 비롯해 여인술(69세) 회장 등 예닐곱 명의 회원이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 그동안 20명 넘는 회원과 함께했지만 코로나19로 인원이 줄었다.

매월 넷째 주 수요일 오전 9시 30분이면 어김없이 모이는 회원들. 원래 독서 모임 시간은 10시지만 일찍 와서 서로의 근황도 살피고 모임 준비도 한다. '책속愛(애)'는 책 한 권을 정해 읽은 후 작품에 대한 감상평, 인상적인 구절 낭독 등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는 형식으로 운영된다. 건축, 청소년, 그림책 등 편식 없이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는다. 지금까지 130회 정도 여인술 회장과 장연주 진행자는 오랫동안 모임을 이어올 수 있었던 이유에 관해 책에 대한 사랑이 우선이고 독서 모임이라는 본질에 충실했기에 가능했다고 말한다. 또한 책 주제에 맞는 시낭송으로 융합독서토론을 진행하거나 역사책을 읽고 답사를 가는 등 자칫 지루할 수 있는 모임에 변화를 주고 있다고. 코로나19로 대면 모임이 어려울 땐 온라인으로 비대면 모임을 이어 갈 만큼 독서 모임에 열정적인 회원들, 변함없는 책 사랑으로 '책속愛(애)'가 꾸준히 활동하길 기대한다.


image


중년 여성들의 쉼 없는 독서 사랑, 새길

전주시립도서관의 독서동아리 길잡이 사업으로 2016년 3월에 출발한 '새길'은 중년 여성들로 구성된 독서 모임이다. 한 달에 두 번, 첫째 주와 셋째 주 금요일 10시에 '덕진품애작은도서관'에서 만나 두 시간 동안 발제자의 주도하에 깊이 있는 독서 시간을 갖는다. 박요순(56세) 회장은 1년 동안 읽을 책을 회원들과 함께 정한 후 모든 회원이 돌아가면서 발제자로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또한 회원 스스로 모임을 이끌어가면서 모두가 조금씩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모임은 미리 읽어 온 책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나누는 것으로 진행된다. 회원들은 모임을 통해 몰랐던 것을 알게 되는 기쁨을 맛보고, 나도 모르는 나 자신을 알게 돼 희열을 느낀단다. 책을읽으며 서로의 가치관을 나누는 시간이 즐겁고 유익하다고. 첫 모임 이후 지금까지 한 차례의 쉼도 없이 모임을 이어 가고 있는 '새길'은 화상회의 플랫폼 '줌'으로 비대면 만남을 갖기도 했다. 독서를 통해 새로운 길을 가자'는 의미를 품은 '새길'의 독서 사랑이 회원 모두를 더 넓은 지식의 길로 안내하고 있다.


image


독서를 사랑하는 젊은이들, 전주북살롱

책을 사랑하는 젊은이들의 독서 모임인 '전주북살롱'은 2019년에 시작했다. '전주북살롱'의 첫 이름은 원래 '책 읽는 시간'을 줄인 '책시'였다. 회원들이 다 함께 모여 책을 읽는 모임이었는데 단순히 책을 읽기보다는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책에 대한 다양한 시선을 공유하는 게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이름을 바꿨다.

'전주북살롱'은 매월 둘째, 넷째 주 일요일에 카페에서 만나 2시간 동안 책을 읽고 1시간 동안 책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공통된 책을 읽고 만나는 보통의 독서 모임과는 달리 본인이 읽고 싶은 책을 정해 모임에 참가한다. 정준호(35세) 대표는 회원 대부분이 20~30대 직장인들로, 책을 선정하거나 발제를 준비할 시간을 아끼기 위해 자유롭게 책을 선택한 후 각자 읽은 책에 대해 회원들과 나눈다고 말한다. 회원들은 꾸준히 책을 읽을 수 있어 좋고, 다른 사람들의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어서 모임에 출석한다. 자유로운 독서 문화를 조성해 더 많은 젊은이를 독서의 세계로 이끄는 '전주북살롱'의 앞날을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