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자전거를 타자!

2020.03
화사한 봄꽃이 반가운 봄이다. 지난겨울 매서운 추위는 없었다 해도, 절로 우리를 움츠러들게 했던 계절이 지나가고, 본격적인 봄나들이에 나선 시민들의 발걸음이 한층 가볍다. 봄의 길목에 있는 요즘, 겨우내 묵혀두었던 자전거로 동네 한 바퀴를 돌아보면 어떨까?

image


전주의 봄날은 자전거로 즐기기에 제격이다. 봄빛 어린 천변을 따라 곳곳으로 이어진 자전거도로 주변의 아름다운 풍경을 마주하고, 봄볕을 쬐다 보면 마음 한곳에 쌓여 있던 스트레스와 피로가 사르르 풀린다.
자전거가 없다고 걱정하지 말자. 전주에는 자전거를 쉽게 빌릴 수 있는 전주공영자전거가 준비되어 있다. 또한, 예기치 못한 사고를 예방해 줄 전주 시민 자전거보험과 시민 누구나 자전거 연습이 가능한 천변 생태자전거 놀이터, 여기에 전주 마실을 떠나기 좋은 ‘전주 명품 자전거 코스 7곳’까지, 자전거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 덕분에 전주에는 ‘자전거를 사랑하는 시민들’이 늘고 있다.


시민들뿐인가. 편리하고 안전한 자전거 도로를 만들고, 자전거정책과를 만들어 자전거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는 전주시의 노력은 대한민국 대표 자전거축제인 ‘2020 대한민국 자전거축제’로 결실을 맺었다. ‘2020 자전거의 날’을 맞아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자전거를 시민들이 널리 이용할 수 있도록 논의하는 정책토론회와 함께 어린이들을 위한 자전거 안전 체험 행사와 자전거 대행진 퍼레이드, 각종 문화 공연 등이 열릴 예정이다.
두 발로 힘껏 페달을 굴리는 만큼 나아가는 자전거처럼, 봄 역시 느리지만 행복하게 다가오기 마련이다. 전주의 봄을 자전거 타며 천천히 즐겨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