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마음과 마음을 잇는 사회적 연대

2020.05

image


여럿이 모여 하나가 되는 '연대'의 몸짓이 늦은 봄을 깨운다. 일상의 속도가 느려지고 사람들 사이의 거리가 멀어진 올해 봄, 코로나19 재난 상황에도 꽃은 어김없이 피고 지고, 나무마다 푸른 잎이 물들어 가는 계절이 왔다. 전주에서는 꽃이 진 자리에 사람의 정이 피어나며 어느 해보다 아름다운 5월을 맞이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물리적 거리는 멀어졌지만, 마음과 마음을 잇는 사회적 연대를 통해 마음의 거리는 어느 때보다 가까워지고 있다.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 주세요.”, 푼푼이 모은 돈이 들어 있는 돼지저금통을 기부한 익명의 시민, 평생 흘린 땀이 담긴 퇴직금을 기부한 택시기사, 코로나 위기 극복을 응원하는 120개의 포스터를 그린 중학교 아이들, 결혼식 비용을 취약계층에 기부한 신혼부부, 자신의 아이에게 지급된 아동돌봄쿠폰을 어려운 아이들을 위해 내려놓은 다둥이 아빠까지, 손에서 손으로 전하는 기부 행렬에 봄기운이 번진다. 


image


공동체와 지역사회 연대도 곳곳에서 큰 힘을 발휘하고 있다. 지역경제를 살리는 착한 소비 캠페인과 지역 농가를 돕는 농산물 상생 꾸러미 사기 운동 등 각양각색 공동체가 도시에 활기를 불어넣는다. 전북대·전북은행·국민연금 등 지역 기관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지역사회 연대도 훈훈함을 더한다. 전주 경제 살리기 캠페인을 위해 '함께하트' 로고를 만들어 재능 기부를 해 준 디자이너와 예술가를 비롯한 각계 전문가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시민들의 지친 마음을 어루만진다.


이렇듯 '함께'의 가치가 전주를 전주답게, 5월을 5월답게 무르익게 하고 있다. 

사람과 사람을 잇는 사회적 연대, 그들이 일구는 따뜻한 풍경으로 함께 들어가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