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코로나19로 달라진 삶의 풍경

평범한 일상이 소중한 지금, 여러분은 안녕하신가요?

2020.06
집콕, 언택트(비대면), 온라인 학교, 무관중 공연….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일상은 이제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낯선 풍경들로 가득하다. 시민들은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익숙하지 않은 행동수칙을 따르며, 각자의 자리에서 불편한 일상을 감내하고 있다. 꽃과 식물을 키우며 마음의 면역력을 챙기고, 나만의 특기로 이웃들에게 사랑과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며, 길고 지루한 터널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있다.

image


마스크 쓰고 아이들과 전주천 산책

집에만 있어 답답해하는 아이들과 함께 전주천으로 산책을 나온 수진 씨 가족. 사람이 밀집된 도심은 조금 꺼려져 마스크를 쓰고 집 근처 가까운 산책로로 나왔지만 한 달 만의 외출이 그저 반갑다. 콧바람을 쐬며 자연 풍경을 감상하니 잠시라도 마음의 위안을 얻는다. 


image


흩어져야 산다, 조용한 점심시간 

직장인들의 점심시간도 색다른 모습이다. 마주 보고 식사하며 이야기꽃을 피우는 대신 한 줄로 앉아서 먹는 ‘조용한 일렬 식사’가 새로운 풍경 중 하나다. 전주시 공무원들 역시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일렬 식사’를 실천하고 있다.


image


지친 마음 치유해 주는 창밖 음악회 

병원 공터를 향해 창밖으로 사람들의 얼굴이 하나둘 보이기 시작했다. 희망의 멜로디가 울려 퍼졌기 때문이다. 시민들의 지친 마음을 연주로 치유해 주는 전주시의 찾아가는 음악회가 그 주인공. 들려오는 선율에 맞춰 손뼉도 치고, “힘내세요!”라는 응원 메시지를 통해 서로를 격려했다. 


image


집마다 배달되는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전주 지역 9만 명의 학생 가정에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를 전달하기 위해 이른 아침부터 분주한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와 자원봉사자들. 이들은 미등교 학생들에게 신선한 친환경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5월 초부터 매일 굵은 땀방울을 흘리고 있다.


image


콩나물 기르며 마음 치유하는 어르신  

“사람이나 콩나물이나 정드는 건 똑같아.”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답답하고 불안한 마음을 안정시킬 무언가 필요했던 어르신은 콩나물을 기르기 시작했다. 금암노인복지관에서 준 콩나물 콩에 정성껏 물을 주니 그 정성에 보답하듯 콩나물이 쑥쑥 자라난다.


image


K-리그 사상 첫 무관중 개막 

오랜 기다림 끝에 전주성에 선수들이 들어섰다.  경기를 이끌어 가는 모습에서 무엇인가 허전함이 느껴진다.  전북현대모터스의 12번째 선수인 관객이 없는 탓이었을까.  덕분에 챌린지 세리머니로 화제가 된 이동국 선수, “힘든 시국에 의료진들에게 감사를 표현하고 싶었다. 코로나19가 하루빨리 진정돼 팬들 앞에 서고 싶다”라고 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