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거 리 두 기 여 름 나 기 - 만들어요

마스크와 손소독제 한땀 한땀 집에서 만들어요

2020.08
매일매일 교체해서 써야 하는 마스크, 경제적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번 휴가 기간에는 코로나 시대 생활 필수품인 마스크와 손 소독제를 직접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천 마스크 만들기 무료 강습을 하는 ‘마린하우스’의 이소영 대표와 ‘풀잎문화센터’ 박은정 강사가 집에서도 쉽게 마스크와 소독제, 항균 천연비누 만드는 비법을 전수해 줬으니 차근차근 따라 해 보자.

image


재봉틀 없이 뚝딱, 면 마스크 만들기 

중학교 가정 시간 이후로 바느질을 해 본 적 없는 초보자도 30분이면 뚝딱 만드는 면 마스크. 일회용 마스크가 답답해서 오래 착용하고 있지 못하는 아이들이나 피부가 약해서 마스크에 닿는 부분에 트러블이 생기는 이들은 면 마스크를 착용하면 좋다. 특히, 기존에 만들어진 면 마스크에 겉감을 덧대면 항균 필터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이 생겨 ‘필터 교체형 마스크’도 만들 수 있다. 얼마 전 한 조사에 따르면, 필터를 장착한 면 마스크도 보건용 마스크만큼 방역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으니 가능하면 필터 교체형 면 마스크를 쓰는 게 좋다. 면 마스크 필터는 시중에 파는 일회용 마스크보다 훨씬 저렴한 항균 필터를 구매해 두고 자주 교체해야 한다. 

외출한 후에는 바로 교체하는 것이 좋은데, 일회용 필터를 매일 교체하여 사용하는 것이 어렵다면 깨끗하게 세탁한 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게 좋다. 원단과 디자인 본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면 마스크, 지금부터 순서에 맞게 따라 해 보자.  


image


준비물

면 원단, 속지로 쓸 아사 광목 또는 오래된 여름 이불 천이나 안 입는 얇은 옷, 두꺼운 종이, 연필, 23cm 고무줄 두 개, 실과 바늘, 사용하고 난 일회용 마스크에서 뺀 재활용 와이어


만드는 법

1. 각자의 얼굴 크기에 맞게 종이에 미리 본을 뜬 후, 면 원단을 그려둔 대로 재단한다. 

2. 재단한 천의 안지와 속지, 겉면을 맞대어 짝을 맞춰 양쪽 끝 면을 홈질로 촘촘하게 바느질해 준다.

3. 겉면과 속면의 위치가 바뀌도록 뒤집어 테두리 라인을 다림질해서 모양을 잡아준 마스크 천의 끝 선을 박음질한다.

4. 이렇게 만든 와이어 통로에 와이어를 넣고 고정해 다시 박음질로 마감해 준다. 

5. 양쪽 끝을 접어 고무줄이 들어갈 통로를 박음질한 후, 얼굴과 귀의 길이에 맞게 끈을 묶어 준다. 

6. 묶은 매듭이 마스크 통로 가운데로 오도록 하면 완성이다. 


면 마스크 이렇게 세탁하세요
면 마스크는 손세탁을 권한다. 30도 이하 온도에서 중성 세제로 세탁하는 것이 가장 좋고, 힘을 주어 비틀어 짜는 것보단 잘 말린 수건에 톡톡 물기를 없앤 후 자연 건조하는 것이 좋다. 또한, 탈수기나 건조기의 사용은 원단의 변질과 변형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지양하는 것이 좋다. 깨끗하게 세탁하여 사용하면 일회용 마스크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image


세균과 바이러스 한 번에 잡아라, 손 소독제 만들기

우선, 분무 가능한 통과 모든 도구에 알코올을 뿌려 소독해 뒤집어 놓은 후, 저울계의 ‘0’점을 조정한다. 비커에는 알로에베라겔 30g과 발향 베이스 55g을 넣어 주걱 또는 블렌더로 저어 준다. 단, 한 방향으로 저어야 뭉쳐진다. 여기에 글리세린 4g과 티트리향, 레몬향을 5방울씩 넣고 전 단계와 같은 방향으로 저어 준다. 이렇게 완성된 손 소독제를 소독해 둔 통에 넣고 예쁜 스티커로 꾸며 준다.

준비물 : 유리 비커, 블렌더, 고무 주걱, 발향베이스(또는 알콜과 정제수를 섞은 것) 70%, 알로에 베라겔, 글리세린, 정제수, 티트리향과 레몬향, 저울, 분무 가능한 통, 소독용 알코올


손 씻기도 즐거워라, 항균 천연비누 만들기

고체 비누 원료를 깍둑썰기해 비커에 넣고 핫플레이트에 올려 끓지 않을 만큼 50~60℃로 비누 원료를 데운다.(핫플레이트가 없을 시, 전자레인지로 20초씩 돌려가며 녹인다.) 기다리는 동안 허브 가루에 정제수를 잠길 만큼만 부어 준다. 비누 원료가 액상 형태가 되면 정제수와 섞은 허브 가루를 붓고 약 200번 정도 저어 가며 식혀 준다. 여기에 글리세린 다섯 방울로 보습 효과를 더해 주고 피마자오일 또는 아주까리오일 다섯 방울을 넣어 준다. 보존제 역할을 하는 비타민E 다섯 방울을 넣어 모양과 상태가 유지되게끔 한다. 그리고 향 오일을 첨가해 향기를 더해 준다. 이것을 알코올로 소독한 몰드에 부어준다. 30분 정도 굳힌 후, 비닐로 조심스럽게 랩핑해 준다.

준비물 : 고체 비누 원료 100g, 비커, 실리콘 몰드, 허브 가루1g(1ts), 정제수, 글리세린, 핫플레이트, 향 오일, 피마자오일(또는 아주까리오일), 액상 비타민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