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시민과 함께 바이러스 물리쳐요

수요일은 전주시 일제 소독의 날

2020.04
전염성이 강해 확진자 역시 빠르게 늘고 있는 신종 코로나19 바이러스. 무엇보다 철저한 개인 위생이 중요하지만, 전주시는 시민 모두의 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해 도시 전체를 소독하는 일제 소독의 날을 실시하고 있다. 시민의 안전은 물론, 시민의 마음까지 든든하게 지켜주는 ‘전주시 일제 소독의 날’ 현장을 소개한다.

image


자발적 주민 참여가 빛난 착한 소독 운동
전주시는 지난 2월 26일부터 매주 수요일을 ‘전주시 일제 소독의 날’로 정해 도시 전체 방역에 나섰다. 전북 지역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방역 강화의 필요성을 절감한 전주시는 우선 2월 26일부터 2월 29일까지를 소독주간으로 정하고, 전염력이 강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철저한 방역을 시작했다.
전주시 공무원과 관계기관, 단체와 시민들이 모두 힘을 모아 도시의 관문인 전주역과 첫마중길, 버스터미널을 시작으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한옥마을, 전통시장과 도심 번화가, 공공기관, 은행, 상가, 식당 등에서 일제 소독을 시행했다.
특히 동 주민센터에서는 소독약품을 무료로 제공하고 분무기를 무료로 대여해,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주택과 상가, 골목길과 주민 공동체 공간 등을 소독하도록 지원했다. 일제 소독주간 첫날인 2월 26일에는 각 동 주민센터에 비치한 소독약품 1만 325L가 조기에 소진돼 20만L를 추가로 확보해 나눠 주기도 했는데, 이 기간 소독에 참여한 시민은 무려 1만 7,000여 명에 달했다.
동별로는 상인회와 자생단체, 주민들이 객사길, 서부신시가지, 전라감영로, 팔달로, 기린로 등 주요 도로에 대해 소독 활동을 진행했다. 공공기관과 민간사업체, 소상공인도 사무실과 작업실, 영업장 및 주변에 대한 일제 소독을 실시했고, (사)전주시 중소기업인연합회와 팔복동 산업단지의 입주 기업들은 산단 내 주요 도로와 공공시설, 사업장 내·외부 등을 소독하기도 했다.
매주 수요일 전주시 일제 소독의 날은 코로나19를 퇴치할 때까지 지속할 예정이며, 소독약품과 장비가 필요한 시민들은 주민센터에서 언제든지 약품과 장비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단, 집 안이나 상가를 소독할 때는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하고, 소독 후 10분가량 환기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