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당신과 더불어

문화유산에 숨을 불어넣는 젊은 큐레이터

썰지연구소 대표 설지희

2020.04
한국화를전공하던여고생에서공예이론으로박사과정을밟고, 문화유산큐레이터라는다소생소한일을평생의업으로삼기까지, 썰지연구소설지희대표는전통이라는틀안에서조금씩변화하며새로운결과물을내놓았다. 자신만의색으로장인과젊은세대의상생을꿈꾸는문화유산큐레이터, 설지희대표를만나 본다.

image


어떤 계기로 문화유산 큐레이터가 되셨나요?
제 고향이 부산 영도거든요. 영도는 일제 강점기 시절 모습도, 한국전쟁 당시 모습도남아 있는 부산의 대표적인 구도심이에요. 어릴 때부터 그런 모습들을 접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전통에 관심을 두게 되었어요. 대학에서 공예이론을 전공하고,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인턴 생활을 하게 됐는데, 계약이 끝나고 나니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했습니다. 오랜 고민 끝에 문화유산 큐레이터가 되겠다고 마음먹었고, 지난해 4월 썰지연구소를 열게 됐습니다.


썰지연구소는 어떤 회사인가요?
썰지연구소는 제조업이나 판매업을 주로 하는 회사가 아니에요. 쉽게 말해서 장인의 수공예품과 일상 소품을 접목해 새로운 제품이 탄생하도록 돕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쉬울까요? 저희가 첫 제품으로 내놓은 솟대 디퓨저는 지난해 4월, ‘와디즈’라는 인터넷 플랫폼을 통해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했는데요. 목표액의 791%를 달성할 정도의 성과를 거뒀습니다. 소비자들이 하나같이 말하기를, 장인들의 작품을 사고 싶은데 판매처를 모른다는 거예요. 그 일을 계기로 썰지연구소만의 색깔을 담아 기획부터 판매까지 전반적으로 이뤄지는 플랫폼을 구축하게 된 것입니다.


솟대 디퓨저는 어떻게 탄생한 건가요?
어떤 작품으로 첫발을 내디딜지 무척 고민이 많았어요. 그러던 어느 날, 풍남문 앞을 지나는데 너무 예쁜 솟대가 보이는 거예요. 그게 바로 김종오 장인의 솟대였어요. 그 솟대로 뭔가를 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솟대의 특성과 의미를 모두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20대 여성의 취향까지 만족시킬 만한 제품은 무엇일까? 바로 디퓨저가 떠올랐고, 남부시장 청년몰의 디퓨저 가게에 협업을 제안하게 됐습니다. 장인과 청년의 만남은 곧, 전통에 젊은 감각을 더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가 궁금합니다.
제 목표는 하나입니다. 수공예품과 일상용품으로 대중적인 상품을 만드는 거죠. 궁극적으로는 전통이 저 너머에 있는 존재가 아닌 곁에 있는 존재라고 여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습니다. 그게 바로, 이 일을 시작한 이유입니다. 그리고 그 꿈은 장인들의 수익이 보장될 때 비로소 조성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장인들의 작품의 본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고, 그분들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상품을 기획하고 만들어 갈 것입니다.


썰지연구소 
썰지연구소는 대중들에게 문화유산을 소개하는 기획 연구소다. 문화유산을 활용한 제품의 기획부터 컨설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 일상에 문화유산을 소개하고 있다. 지난해 4월 문을 열었으며, 지금까지 ‘전주 솟대 디퓨저’와 ‘싱잉볼 그리고 콘서트’ 등을 기획했다. 앞으로도 장인들과 청년들의 협업을 통해 전주의 이야기가 담긴 다양한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인스타그램 │ instagram.com/ssji_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