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당신과 더불어

축구로 꾸는 청년들의 '꿈'

미디어마케팅 협동조합 누비온

2020.01
간절히 바라면 이뤄진다고 했던가. 전북현대모터스FC(이하 전북현대)에 푹 빠졌던 청년들은 어느덧 수많은 팔로워 수를 자랑하는 구단의 SNS(소셜네트워크) 관리자가 되었다. 그리고 지금은 전북현대와 전주를 최선두에서 홍보하는 소셜 마케터가 되었다. 전주와 전북현대가 가진 매력을 전 세계 축구 팬들에게 널리 알리고 있는 미디어마케팅 협동조합 '누비온'의 김진규 이사장과 허재무 이사를 만나 보았다.

image


협동조합 '누비온'을 만든 계기가 있었을까요?

김진규_ 대학에서 스포츠미디어를 공부하고, 열혈 전북현대 서포터즈 활동을 해 온 저에게는 전북현대와 함께 미디어 사업을 해 보고 싶다는 꿈이 있었어요. 2014년에 1인 미디어 기업을 설립하고, 2015년 전북현대 <닥공> 매거진을 제작하면서 꿈이 현실이 되었습니다. 전북현대 콘텐츠 제작과 SNS 채널을 운영하면서 사진작가・영상제작자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협업을 하게 되었고, 협동조합으로까지 성장하게 된 것이지요. 현재는 K리그 4개 구단의 홍보와 아마추어 리그 운영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전북현대와 전주를 함께 홍보하게 된 계기가 궁금한데요.

허재무_ 중국, 일본, 동남아에서 온 수많은 원정 팬들이 전주에 머무르지 않고 서울로 가서 관광을 즐기는 것이 늘 안타까웠어요. 축구를 매개로 전주를 알리고 싶었죠. 그래서 전북현대에 건의해 아시아챔피언스리그 홈경기 때 전주 관광지와 음식을 홍보하는 영상을 소개한 적이 있어요. 당시 제작한 영상을 중국 내 소셜 사이트인 '웨이보'에 올렸더니 순식간에 10만 뷰를 기록했습니다. 축구와 문화가 만났을 때의 파급력이 어마어마하다는 걸 느꼈죠. 그 후 본격적으로 전주와 전북현대를 함께 알리는 프로젝트에 착수하게 되었고, 올해 3건의 영상 콘텐츠로 기대 이상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축구도시로서 '전주'의 매력은 어디에 있다고 보시나요?

김진규_ 지역문화와 프로축구가 가장 잘 융화될 수 있는 도시는 '전주'예요. 색깔이 너무 다양한 대도시나 이야깃거리가 부족한 공업도시는 축구와 지역을 연결해 브랜드로 만들기 쉽지 않아요. 그러나 오랜 역사와 전통, 전주 사람들의 축구에 대한 뜨거운 열정, 전북현대의 축구가 만나면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거란 확신이 있었습니다. 명문 축구클럽을 지역 연고로 내세운 유럽의 중소도시들의 사례만 봐도 그래요. 도시의 문화와 축구를 연결 지어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죠.


축구와 전주를 함께 홍보할 수 있을 만한 콘텐츠가 또 있을까요?

허재무_ 오래전부터 '축구 여행'을 구상해 왔어요. 전주에 체류하는 중국이나 동남아 유학생들과 함께 자국의 축구클럽 유니폼을 입고 전주의 숨어 있는 명소들을 찾아 여행하는 거죠. 가볍게 접할 수 있는 '축구 예능'도 제작해 보고 싶어요. '이동국 선수와 함께 비빔밥 먹기 챌린지'와 같은 시민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을 만한 리얼 예능이요.


새해 특별한 계획이 있다면?

허재무_ 전주시와 전북현대를 함께 홍보하는 프로젝트는 내년에도 계속 진행됩니다. 현재 다음 시즌을 앞두고 여러 가지 콘텐츠를 구상 중이에요. 특히 이번 시즌엔 전북현대가 우여곡절 끝에 우승했고, 아시아챔피언스리그 상위 팀에게 출전권이 주어지는 클럽 월드컵도 더욱 규모가 커진다고 하니 콘텐츠 생산자인 저희로서도 기대가 큽니다. 기회가 된다면 언젠간 전주에서 유소년 국제대회를 운영해 보고 싶기도 해요.


축구 팬들에게 마지막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김진규_ 전북현대 팬들만큼 열정적인 분들이 없다고 생각해요. 팬들 덕분에 저희가 이런 일들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팬들의 뜨거운 열정에 보답하는 차원에서라도 지역과 구단, 저희 청년들이 함께 상생할 수 있는 그런 사업 모델과 재기 넘치는 콘텐츠를 만들어서 지속적으로 팬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누비온'이 제작하는 전북현대 공식 매거진 <닥공>

'온고을(전주)을 누비다'라는 의미의 '누비온'은 전북현대모터스의 콘텐츠 제작과 공식 SNS 채널을 운영하는 미디어 마케팅 협동조합이다. 2014년 설립되어 전주에 본사, 대구에 지사를 두고 전북현대를 비롯한 포항 스틸러스, 대구FC, 아산무궁화축구단 등 K리그 구단들의 홍보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