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2020 이영차, 전주!

흥해라 문화! 오래된 새로움으로

2020.01
전주는 가장 오래된 것에서 가장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낸다. 전주가 가진 천년의 문화와 전통이 그 새로움의 원천이다. 그래서 전주의 문화는 나날이 새로워지고 나날이 두터워진다. 견고한 천년의 문화 위에 가장 현대적이고 가장 세련된 문화를 쌓아 가는 전주. 2020년에도 전주의 자부심을 더할 다양한 문화 사업들이 펼쳐진다.

image


전라감영 복원으로 전주의 위상을 바로 세우다

조선왕조 오백 년간 전라남북도와 제주도를 관할했던 기관 전라감영이 새해 3월 드디어 그 모습을 드러낸다. 일제 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완전히 소실되었던 전라감영이 무려 70년 만에 복원되는 것이다. 이로서 전라도의 수부이자 조선의 8대 도시였고 호남 제일의 도시였던 전주의 위상 역시 다시 찾게 됐다.

전라감영 복원은 옛 전라감영의 3분의 1 정도가 복원되는데, 이번에 복원되는 건물은 전라감사의 집무실인 선화당, 감사의 처소인 연신당, 누각인 관풍각 등이다. 건물은 모두 국내산 자재만 사용해 전통 제작 기법으로 건축되었고, 최대한 원형을 찾는 작업에 충실했다. 지난 11월에는 비장청 행랑 건물의 지대석을 발견했다. 이 지대석은 전라감영의 정문인 포정루와 연결되는 축선에 놓여져 있어 복원의 대상은 아니지만 포정루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해 정밀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전라감영 복원은 단순히 옛 건물을 다시 세우는 것이 아니다. 전라감영은 전주한옥마을의 외연을 넓히고, 전주의 문화 지형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또한 전라감영이 지닌 역사적 가치와 문화는 전주만의 자존감을 회복시키고, 도시의 정체성을 다시 세우는 계기가 될 것이다.


image


한옥마을을 누빌 우리나라 최초의 관광트램

천만 관광도시 전주에 우리나라 최초로 관광트램이 도입된다. 현재 세계 400여개 도시에서 대중교통 수단으로, 또 관광상품으로 운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1899년 서울에 처음 등장하여 일부 대도시에서 운영되다가 자동차의 증가로 인해 1968년 사라졌는데, 한옥마을에 다시 도입을 시도하는 것이다. 관광트램은 우선 한옥마을 안을 순환하는데, 총 길이 3.3km를 40km의 저속으로 운행할 계획이다. 탑승객이 트램 안에서 한옥마을을 구경하면서 간단한 음료도 즐길 수 있도록 편의시설도 구상 중이다. 전주시는 한옥마을 내부 순환 트램을 운영한 이후, 결과에 따라 구도심 순환까지 확대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도로 위에 깔린 레일을 따라 주행하는 노면 전차인 트램은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인 데다, 한옥마을 일대의 관광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옥과 트램의 이색적인 만남이 세계적인 문화관광도시로 도약하고 있는 전주의 또 다른 강점과 매력이 될 것이다.


전주 닥나무 첫 수확으로 전주한지의 활성화

새해 전주는 전통한지의 계승과 세계화에 더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전주시는 2017년 우아동과 중인동 6개 농가와 계약을 맺고, 닥나무를 재배해 3년 만에 첫 수확을 했다. 새해에는 이 닥나무를 수매해 한지장과 한지 제조업체에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공급할 계획이다. 전주 닥나무의 첫 수확은 한지 원료의 안정적인 공급과 나아가 전주한지의 정체성을 찾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전주한지의 세계화 전망도 밝다. 지난 11월에는 프랑스 루브르박물관의 복원실 관계자와 세계 종이 학자 11명이 전주를 방문했다. 이들은 팔복동 한지 제조공장과 한지산업지원센터 등에서 전통한지 생산 과정을 둘러보고 체험도 했다. 2017년 전주한지로 소장 문화재를 복원했던 루브르박물관은 전주한지의 우수한 품질과 안정성에 감탄하며, 한지가 문화재 복원에 어떻게 쓰일 수 있을지 관심을 보였다. 전주시는 앞으로도 이들과 꾸준히 접촉하는 한편, 전주한지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도록 힘쓸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