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당신과 더불어

세계를 매료시킨 ‘조선의 힙합’

이날치 보컬 안이호

2020.12
요즘 가장 핫한 얼터너티브 팝 밴드 이날치의 메인 남자 보컬 안이호 씨가 전주를 찾았다. ‘1일 1범’ 신드롬을 불러일으킨 ‘범 내려온다’를 부른 주인공이자, 소리꾼이기도 한 그를 만나 ‘조선의 힙합’으로 세계를 매료시킨 ‘이날치’에 대한 이야기와 전주완창무대에 선 소감을 들었다.

image


‘이날치’에 대한 뜨거운 관심,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원래 서로 알고 지내던 사이예요. 지난 2018년 광주에서 열린 음악극에 <수궁가>로 참여하고 반응이 좋아 이후 프로젝트 팀으로 공연을 해 보니 함께 밴드를 해도 재밌겠다는 생각을 했죠. 그러다 지난해 4월경 밴드 이름을 지었습니다. 조선 8대 명창 중, 날쌔게 줄을 잘 탄다 해서 본명인 이경숙보다 ‘이날치’라는 예명으로 더 유명한 분이 계셨대요. 날것 그대로의 음악을 하는 우리와 잘 어울려서 차용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홍보 영상 전주 편은 조회 수 3천만에 도달하며 엄청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데요, 소감이 어떠세요?
사실 처음엔 얼떨떨했어요. 이렇게 빠르게 사랑받을 줄 몰랐거든요. 해외에서 인기가 더 많다는데 저희끼리도 왜인지 이유를 알면 더 성공하지 않을까 하는 우스갯소리도 했어요. 서울 편에 이어 부산, 전주 편에 음원만 제공하고 촬영에 직접 참여하지는 못해서 실제 현장이 궁금했는데, 처음 영상 가편집본을 받아 보고 깜짝 놀랐어요. 나름대로 전주를 잘 안다고 생각했는데 훨씬 더 아름다운 곳들이 많더라고요. 특히 한옥마을은 김영자 선생님(명창)이 계셔서 자주 갔었는데, 저도 미처 가 보지 못한 곳들을 영상으로나마 볼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소리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대부분 소리꾼들은 어려서부터 시작한 경우가 많지만, 저는 뒤늦게 우연한 기회로 소리를 접했어요. 학창 시절 저희 부모님께서 도배 일을 하셨는데 어느 날, 명창 김영자 선생님 서울 집 도배를 맡게 되신 거예요. 그게 인연이 되어 선생님 공연을 보러 간 그날 이후 소리를 찾아 들었는데, 들을수록 참 좋았어요. 그렇게 소리에 점점 빠지게 됐고, 김영자 선생님께 사사를 받으며 본격적으로 소리꾼의 꿈을 꾸기 시작했습니다.


전주와의 인연이 깊다는데, 어떠한 사연인가요.
전주와의 인연은 20년쯤 되었네요. 1998년 국악예고 3학년 때 그동안의 노력을 확인하고 싶어 전주대사습놀이 학생전국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처음 전주를 찾았었죠. 그 대회에서 3등 상인 차하를 수상했어요. 그 후 2005년, 군대를 다녀와서 전주대사습놀이에 참가했고, 판소리 일반부 차상을 수상하면서 본격적으로 소리꾼의 길에 들어섰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전주대사습놀이는 제 삶의 변곡점이었네요. 제 삶 중간마다, 소리를 이어 가는 힘이 되어 주니까요.


이번 전주완창무대에 서게 된 소감과 마지막으로 한 말씀 해 주세요.
재작년부터 완창무대에 도전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던 중 올해 초 고수 조용수 선생님을 뵌 자리에서 전주완창무대에 대해 듣게 됐어요. 좋은 기회다 싶어 제가 좋아하며, 보통 장중한 대목이 많아 표현이 어렵다고 하시는 <적벽가>를 택했어요. 판소리의 본고장 전주에서 열리는 완창무대인만큼 많은 고민이 있었죠.
마지막으로 무대에 서는 직업을 가진 이에게 무대에 서는 것만큼 행복한 일은 없어요. 그 공간을 마련해 주시고, 공연을 보러 와 주시는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전주완창무대에 서게 되어 영광입니다.


image


밴드 ‘이날치’
‘이날치’는 장영규(베이스), 이철희(드럼), 정중엽(베이스), 권송희(보컬), 이나래(보컬), 신유진(보컬), 안이호(보컬)로 구성된 얼터너티브 팝 밴드다. 각 멤버들은 각자의 분야에서 유명한 실력파 아티스트이기도 하다. 2018년 결성돼 새로운 시도와 음악성으로 주목받아 왔으며, 지난 7월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와 함께 한국관광공사 홍보 영상에 출연, 한국은 물론 해외에서도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