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전주, 도시는 살아 있다

전국 양산 1호 친환경 수소 시내버스를 타다

2020.10
7월 30일, 전주에서 첫 상업 운행을 시작한 낯선 버스가 있다. 그것은 바로 현대자동차의 수소 시내버스 완성형 차량 1호다. 주행거리가 길고 공기 정화 능력까지 탑재한 친환경 차량으로, 환경과 효율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선선한 가을바람이 불던 날, 전주시민 황신영 씨가 여행하는 마음으로 수소 시내버스를 시승해 보았다.

image


AM 10:00
처음으로 수소 시내버스를 타는 날 
기사로 수소 시내버스를 처음 접했을 때, ‘일반 버스와 얼마나 다를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줄어들자 기사로만 접했던 수소 시내버스를 직접 타 보기 위해 버스 정보를 찾아봤다. 제1호 수소 시내버스의 노선번호는 103번이고, 아중리 양묘장에서 송천동 농수산물시장 근처 종점까지 25.3km를 운행한다. 103번 버스는 25분 간격으로 운행하는데, 그중에서도 수소 시내버스인 호남고속 1783번을 타기 위해 전주시내버스 앱을 이용해 운행 시간을 확인하고, 농수산물시장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image


AM 10:25
보기에도 시원한 파란 버스 
한참을 기다리니, 저 멀리 버스가 보인다. 파란색 외관에 현대자동차의 수소 시내버스 이름인 ‘ELEC CITY(일렉시티)’라는 하얀색 글자가 눈에 띄고, 이성계·한옥마을·전동성당·풍남문 등 전주의 주요 상징물을 활용한 외관 디자인이 눈을 사로잡는다. 버스가 도착하고, 올라타는 첫걸음에서부터 저상형 특유의 쾌적함을 느낄 수 있었다. 전국에서 처음 시작한 시내버스 정기권으로 결제를 하고, 잽싸게 자리에 앉았다. 평소 일반 시내버스가 출발할 때 액셀을 밟으면 느껴지는 몸의 휘청임을 자연스레 떠올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의 예상은 빗나갔다. 언제 출발했는지도 모르게 무진동, 저소음을 자랑하는 수소 시내버스가 부드럽게 출발했다.



image


AM 10:40
더 높고 넓은 버스를 즐겨요 
수소 시내버스의 차량 내부는 다른 버스들과 달랐다. 현대자동차에서 일렉시티 이전에 만들었던 슈퍼에어로시티의 CNG(압축천연가스) 저상형 모델과 흡사했다. CNG 저상형 모델이 압축천연가스 탱크를 버스 천장 위에 탑재했던 방식을 인용해 수소 시내버스도 압축 수소탱크 다섯 개를 천장 위에 탑재하고 있었다. 하지만, 슈퍼에어로시티 CNG 저상형 모델보다 천장이 60cm 가량 높아 내부는 훨씬 넓게 느껴졌다.


image


AM 11:05
진동과 소음이 사라진 편안함 
수소 시내버스의 가장 큰 특징은 디젤 엔진 대신 연료전지 두 개가 탑재된다. 주행거리가 긴 상용차에 적합하도록 내구성을 높인 것이다. 특히, 이 차량은 전기를 동력원으로 하는 만큼 다른 버스와 다르게 진동이나 소음이 적었다. 브레이크와 액셀을 밟을 때는 승객이 서 있어도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할 만큼 부드러운 출발과 정차가 반복되었다.  자리를 옮겨 맨 뒷좌석으로 가 보았다. 엔진이 없으니 따로 공간을 차지하지 않아 다리를 편하게 뻗을 수 있었다. 뒷좌석 역시 소음과 진동이 거의 느껴지지 않았다. 고요하고 진동이 없는 버스에서 광합성을  하듯 창문에 머리를 기대고 따스한 햇볕을 쬐다 보니 스르륵 잠이 올 뻔했는데 마침 양묘장 종점에 다다랐다.


AM 11:55
달리는 공기청정기, 수소 시내버스 
버스에 하차한 뒤 103번 버스 기사 유상수 씨에게 전국 양산 1호 차 수소 시내버스를 운행하는 소감에 관해 물었다.“전기로 움직이기 때문에 진동이나 소음이 전혀 없고, 유해가스를 배출하지 않고 공기 정화 능력까지 갖추고 있어서 좋다.”며 “전주에 하나뿐인 수소 시내버스를 운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보람되고 자랑스럽다”라고 덧붙였다. 오늘도 열심히 달리며 미세먼지, 오염물질을 정화해 주는 움직이는 공기청정기 수소 시내버스. 앞으로 더 많은 수소 시내버스들이 시민들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