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전주, 도시는 살아 있다

대한민국이 주목할 전주의 공간들 3

2020.10

image


1. 무형유산의 도시에 걸맞은
  무형유산 복합문화시설
무형유산과 도시재생이 만나 동서학동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까? 전주시는 국토교통부, 문화재청,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손잡고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무형문화재 지원사업을 연계해 동서학동 국립무형유산원 서편 부지에 ‘전주 무형유산 복합문화시설’을 건립할 계획이다. 한마디로, 예술인들이 창작 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저렴하게 공급되는 96호의 행복 주택과 전통문화의 보전과 전승이 이뤄질 전수관, 공방, 전시관, 야외무대, 판매시설 등을 짓는 것이다. 이 공간이 들어서면 전통문화의 보전 및 계승에 큰 역할을 맡는 것은 물론 지역의 문화 자산을 활용한 도시재생, 한옥마을 서학동 예술마을과 연계한 거점 문화공간 조성으로 지역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다. 2023년에 새롭게 선보일 전주 무형유산 복합문화시설, 많이 기대해 주세요.


image


2. 디지털 핵심 인재를 키워요,
  지역 ICT 이노베이션 스퀘어
코로나19 이후 경제와 산업, 시민들의 일상 등 모든 분야가 디지털 빅데이터에 기반을 두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전주시도 이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는데, 그것이 바로 대한민국의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는 ‘J-디지털 교육 밸리’ 조성 사업이다. 전주시는 최근 국가공모사업에 선정, 51억 원의 국가 예산을 확보하면서 이 사업을 구체적으로 진행할 ‘지역 ICT 이노베이션 스퀘어’를 조성한다. 전주역 앞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제작 거점센터 내에 조성하는 이노베이션 스퀘어에는 교육장과 공동작업실(co-work 공간) 등을 갖출 계획이다. 이 공간에서는 한컴아카데미와 함께 수준별 인공지능(AI)·블록체인 등 신기술 등을 교육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image


3. 대통령상 받은 전주 책 놀이터,
  우주로 1216
전주시립도서관 ‘꽃심’에 조성한 청소년 책 놀이터 ‘우주로 1216’이 ‘2020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에서 대통령상을 받았다.
‘우주로 1216’은 1년 전 ‘도서관 도시’를 지향하는 전주시가 청소년들의 의견을 직접 반영해 조성한 공간으로, 12세부터 16세까지 트윈세대들을 위한 전용 공간이다.
전주시가 ‘아이들이 시민으로서 존중받고 있는가?’라는 반성을 바탕으로 추진한  ‘전주시 야호플랜 5대 정책(생태숲 놀이터, 책 놀이터, 예술 놀이터, 청소년학교, 부모교육)’의 핵심 결과물이기도 하다.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심사위원회는 ‘우주로  1216’이 트윈세대의 눈높이에 맞춰 도서관을 놀이와 탐구, 체험을 진행할 수 있는 전용 공간으로 재창조해 공공도서관의 새로운 상징이 될 만하다고 평가했다.
김승수 시장은 “책 놀이터를 시립도서관 전역으로 확대하고, 고정관념을 깬 다양한 도서관을 조성하여 상상과 용기의 힘으로 도시를 바꾸어가겠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