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2019 전주의 약속

미리 만나보는 ‘2019 내 곁의 변화'

2019.01
전주의 새해는 어김없이 ‘사람’에서 시작한다. 기본적인 권리와 환경들을 더 많은 시민들이 누리고, 즐길 수 있도록 올해도 전주시의 노력은 계속된다. 가장 기본이 되는 시민들의 안전권과 도심의 불편을 해소하는 교통 문제 개선이 그것들이다. 이를 위해 꼭 챙겨두고,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전주의 변화를 살펴보자.

image


견훤로 차선 확장, 출퇴근길 뻥 뚫린다!
전주의 새해가 길따라 시원하게 뻥 뚫린다. 대표적인 상습교통정체구간인 전주시 명주골네거리에서 호성네거리까지 견훤로 구간의 교통 정체 해소를 위해 새해 3월부터 교통 체계 전면 개선 공사를 추진한다. 전주시는 2020년까지 견훤로의 기존 양방향 4~5개 차선을 6~7개 차선으로 늘리고, 우아중 앞 호성로 구간에 대해서도 일부 확장 공사를 시행할 계획이다. 완주군 용진·봉동 방향으로 출퇴근하는 차량이 몰려 교통 체증이 심각했던 견훤로. 이제 출퇴근 시간에도 가슴 졸이는 일은 그만!


image


금암광장 교차로, 혼란도 우회거리도 다 줄어요
안전 먼저 챙기는 교차로의 변신! 기린대로와 팔달로, 가리내로 등 전주의 주요 도로가 만나는 금암광장 교차로가 달라진다. 기린대로와 팔달로의 양방향 체계를 일 방향으로 전환하고, 팔달로와 기린대로의 교차지점을 시청 방향으로 약 150m 떨어진 기린대로상으로 옮겼다. 5지 형태의 불합리한 기하구조를 4지 형태의 교차로로 바꿔 차량이 엉키는 현상이 줄어든다. 전주시는 2019년 5월까지 교차지점 및 시내버스 승하차장에 도시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새로워진 금암광장 교차로는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를 위한 안전한 도로로 다시 태어난다.


image


혁신도시 기지제, 명품 생태공원으로 변신해요
혁신도시 기지제가 시민들을 위한 생태공원으로 확 바뀐다. 전주시는 총 40억 원을 투입해 기지제 주변에 총 길이 1.37㎞ 규모의 순환형 산책로를 조성한다. 물 위를 걸으며 경관을 감상할 수 있도록 수중 데크가 설치되고, 육상 산책로 교량도 설치될 예정이다. 특히, 기지제 순환형 산책로는 장애인과 노인, 임산부, 유아 동반자, 사고나 질병 등으로 인해 일시적인 배려가 필요한 시민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시민들이 차별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노선과 완만한 경사도로 계획됐다. 기지제의 습지와 수중, 육상 등 구간별 다양한 보행 환경을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된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생태 탐험, 전주에서 즐겨보자.


image


팔복동의 세 번째 변화, 맑은 금학천에 발 담가요
팔복동 산업단지 옆에 위치한 금학천이 1년 내내 맑은 물이 흐르고 사람이 모이는 생태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전주시는 팔복예술공장 2단지 예술터 조성사업, 철길 명소화 사업에 이어 2020년까지 금학천 지방하천 정비 사업을 시작한다. 과거 장마철 집중호우 시 주변 주택과 공장건물 1,300여 동, 농경지 200여㏊가 침수 피해를 입었던 팔복동 산업단지 주변이 침수 걱정을 덜게 돼 환경과 안전 모두를 지킬 수 있게 된다. 60년의 세월을 거치면서 낙후되었던 팔복동 공단 환경이 가장 문화적인 사람 중심의 공간으로 재탄생, 지속 가능한 생태문화도시로 또 하나의 꿈을 실현 중이다.


image


객사길일방통행, 손잡고 편히 걸어요
전주의 핫 플레이스 객사길이 ‘더 걷고’ 싶어진다. 일명 객리단길로 불리는 전주 객사길의 교통 체계가 일방통행으로 바뀌었기 때문. 불법주정차 차량과 양방향으로 주행하는 차량 사이를 아슬아슬 피해 다녀야 했던 시민들이 편안하게 거리를 다닐 수 있게 됐다. 전주시는 전주객사1·2·3길 5개 노선(1.7km 구간)의 교통 체계 개선을 위한 교통시설물 설치를 마무리하고, 지난 11월 말부터 일방통행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시행 구간은 전주초등학교에서 충경로 방향, 객사1길 도로, 전주천에서 전주중앙교회 방향, CGV영화관에서 천변 방향이다. 또, 불법 주정차를 강력하게 단속하여 보행 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다. 사람 중심의 도로로 확 바뀌는 전주객사길, 더 많은 발길로 지역 경제도 더욱 활기를 띌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