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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늦기 전에, 지구
전주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이제, 깨끗한 햇빛에 투자하라
300인의 도전으로 건립된 햇빛발전소 지구 온난화를 늦추고 탄소 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크고 작은 전주의 실험과 도전들, 그 중심에 전주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이 있다. 전주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은 건전한 재생에너지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고, 전주의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며, 태양광 개발로 얻은 이익을 시민들과 나누는 것을 목표로 뛰고 있다. 2017년 창설된 협동조합은 120여 명의 조합원과 총 1억 5,400만 원을 출자해 시작되었다. 현재는 '햇빛발전소'의 가치에 동의하는 시민들이 늘면서 회원도 300명으로 늘었고, 출자금도 제법 쌓였다. 오랜 준비 끝에 2019년 1월, 효자 배수지 상부에 햇빛발전소 1호기가 세워졌다. 2017년 조합 설립 후 1호기 발전소의 첫 삽을 뜨기까지 2년의 세월이 걸렸다. 1호 햇빛발전소에서는 연간 총 133,700kW의 전력생산량을 자랑하는데 이 양은 4인 가구 기준 33가정의 1년 치 전력량이다. 효자 배수지 1호기와 천마 배수지의 2·3기에 비해 전주어울림국민체육센터의 4호기는 순조롭게 진행됐다.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햇빛발전소 건립에 지원을 아끼지 않은 전주시의 관심, 두 개의 톱니바퀴가 제대로 맞물려 돌아간 결과다. 올해 10월에는 상림동 전주영화종합촬영소에 5호기가 세워진다고 하니 더 많은 태양에너지 생산을 기대해 봄 직하다. 햇빛발전소의 주인이 되는 길 햇빛발전소를 건립할 때는 무엇보다 부지 선정이 중요하다. 전주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은 부지를 선정하는 데 있어 원칙이 하나 있다. 자연의 훼손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숲이나 농지 대신 관공서 옥상이나 배수지와 같은 햇빛이 잘 드는 공공 유휴지를 우선에 두는 것 또한 그 때문이다. 현장 조사를 통해 적합성과 사업성을 따져 부지를 선정하고, 허가가 나면 다음은 햇빛발전소를 설치한다. 산을 깎거나 농사지을 땅에 세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발전소를 설치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고, 적은 자본으로도 가능하다. 게다가 태양광 패널은 수명도 길고, 특별한 관리도 필요 없다. 비가 오면 비에 씻기어 저절로 청소가 되고, 햇빛이 비치면 에너지를 얻어서 좋다. 옥상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면 저절로 그늘이 생겨 건물 온도를 내리는 데 한몫한다. 한마디로 자연이 발전소 관리소장인 셈이다. 햇빛발전소를 세우는 일에 참여하고 싶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 전주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에 가입하면 된다. 절차는 간단하다. 인터넷으로 전주에너지센터(eturn.or.kr)에 접속해 '햇빛발전하자' 항목에 들어간 다음 출자를 선택하고, 가입 신청만 하면 된다. 1구좌 10만 원 이상이면 시민 누구라도 '햇빛발전소'의 주인이 된다. 수익금이 생길 시 연 1회 조합원들에게 골고루 분배해 주는 시스템으로, 에너지를 많이 만들수록 배당받는 이익은 많아진다. 조미정 전주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사무국장은 “에너지를 내가 쓰는 만큼 생산하여 자급자족한다면 가장 좋겠지만, 도심 속에서 직접 생산자가 되기 어렵다면 전주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에 가입하는 것만으로도 에너지를 생산하고 기후 위기를 극복하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시민이 될 수 있다”며 참여를 당부했다. 햇빛을 버무려 깨끗한 자연환경을 빚어내는 방법을 알았으니 실천해 볼 만하지 않는가. 깨끗한 에너지로 삶을 풍요롭게 하는 길이 전주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에 있다. 전주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조합원 가입 | 홈페이지(eturn.or.kr)-햇빛발전하자-출자금 선택-가입 문의 | 063-905-4104
2021.10.22
#전주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햇빛발전소
눈여겨볼수록
유니드봇(주)
손끝 하나로 새로운 주문 시대를 열다
첫 번째 실패, 두 번째 도전 '유니드봇' 이호빈 대표는 대학 시절 창업 교육 강의를 들으며 창업을 꿈꿨다. 그리고 졸업과 동시에 그 꿈을 이뤘다. 주식 정보 앱을 개발해 특정 회사에 제공하는 사업을 시작한 것이다. 2015년 창업 후 연 매출 7억 원을 달성할 정도로 대박을 터트렸다. 그런데 납품을 받던 회사가 관련 사업을 종료하면서 첫 창업은 막을 내렸다. 특정 회사에 의존하는 사업은 성공할 수 없다는 큰 교훈을 얻는 순간이었다. 새로운 창업 아이템을 찾던 중 비대면 주문 서비스에 대한 조언을 듣게 됐다. IT 기술력을 바탕으로 3개월 남짓 연구한 끝에 비대면 주문 플랫폼 '호잇'을 개발했다. “처음엔 손님들을 위한 주문 기능만 넣으면 된다 생각했어요. 그런데 그건 완전히 잘못된 판단이었습니다. 현장에 가보니 생각보다 다양한 변수가 있었어요. 3개월간 한 매장에 상주하면서 고객이 진짜 원하는 기능과 매장이 필요로 하는 기능을 알아 갔습니다.” 그렇게 손님 주문용 앱과 주방용 앱이 탄생했고, 업종별 다양한 기능이 추가됐다. 현장에서 해답을 찾은 셈이다. 매장관리를 소홀히 할 수 없는 이유다. 비대면 주문 서비스로 매장 직원의 동선은 짧아졌지만, 늘어난 매장을 돌아다니느라 이호빈 대표의 동선은 오히려 증가했다. '호잇'을 도입한 매장의 가장 큰 변화는 서비스 질이 높아졌다는 점이다. 단순 응대가 줄면서 직원들의 업무 피로도가 낮아진 까닭이다. 주문 시간 단축으로 테이블 회전 속도도 빨라지고, 객단가도 높아졌다. 자연히 매장의 매출은 올랐고, 이는 곧 입소문으로 이어졌다. 덕분에 현재 고객사가 25개 브랜드, 83개 매장으로 늘었다. 2019년 창업 당시 5,000만 원에 불과했던 수익은 지난해 2억 원으로 증가했고, 올해는 작년 대비 10% 정도 증가했다. 낯선 전주에서 꾸는 더 큰 꿈 “사실 전주에 전혀 연고가 없는 서울 토박이예요. 외국인이 많이 찾는 전주야말로 영어, 중국어 등 다국어 버전 서비스를 펼치기 적합한 곳이라 생각했어요. 호기롭게 내려왔지만, 좋은 결과로 이어져 기쁩니다.” 출발은 서울이었지만, 종착지는 전주였다.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다국어 버전 서비스는 이호빈 대표의 예상대로 적중했다. 매장 입장에서 주문하는 사람도, 주문받는 사람도 편리한 서비스를 마다할 이유가 없었다. 대외적으로 사업의 가능성도 인정받았다. 지난해 12월, 전주시 청년창업 거점 공간인 오렌지플래닛 전주센터 1주년을 맞아 열린 전주창업경영대회에서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그 결과 오렌지플래닛 전주센터에 입주하는 기회를 얻게 되었고, 전문가들의 체계적인 관리를 받게 되었다. 게다가 전주를 대표하는 창업기업이라는 타이틀은 영업에 힘을 더했다. 대상 수상의 책임감도 잊지 않기 위해 더 열심히 뛰고 있다. 지금껏 해온 것처럼 더 열심히 발로 뛰어서 점유율을 늘리는게 이호빈대표의 가장 큰 목표다. 관리하는 매장이 몇 개인지, 태블릿은 몇 대나 설치했는지, 주문 건수는 어느 정도인지가 가장 중요한 경쟁력이기 때문이다. 여느 비대면 주문 태블릿 플랫폼보다 세부적인 기능이 많긴 하지만, 사실 기술적인 면은 고객을 유치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무엇보다 얼마나 빨리 선점하느냐가 관건이다. 다양한 업종을 선점하다 보면 자연스레 입소문이 나면서 더 많은 매장에서 문의가 들어온다. 계약을 맺은 매장에 대한 관리도 소홀히 하지 않는다. 영업은 지역별로 위탁했지만, 고객사 관리만큼은 직접 하고 있다. 불편사항은 없는지, 보완해야 할 점은 없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개선해 나간다. 나아가 사용자 모바일 앱을 만들어 온·오프라인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당신에게 필요한 로봇'이라는 의미의 '유니드봇(You NeedBot)'이라는 회사 이름처럼 고객사에게 꼭 필요한 기능 연구도 계속하고 있다. 그는 오늘도 현장에 답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며 또 다른 해답을 얻기 위해 발걸음을 재촉한다. '호잇', 여기서 신청하세요! 유니드봇이 개발한 비대면 태블릿 주문 플랫폼 '호잇'은 주문을 위한 손님 전용 앱과 효율적 주방 운영을 위한 주방용 앱으로 나뉘어 있다. 주문 기능 외에도 종이가 필요 없는 계산서 기능, 방문객이 원하는 음악을 편안하게 신청할 수 있는 신청곡 기능도 탑재했다. 시스템 도입을 원한다면, 홈페이지 고객 문의 게시판에 신청하면 된다. 홈페이지 | http://hoeat.co.kr 문의 | 010-6495-5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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