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더 늦기 전에, 지구

복떵이떡 수출하는 ‘소부당’

건강한 떡으로 세계를 두드리다

2021.06
찹쌀떡으로 전주 한옥마을의 명물이 된 소부당. 찹쌀떡으로 시작해 생크림 치즈 찰떡, 인절미 생크림 팥빵 등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떡과 빵을 만드는 기업이다. 지난 1월에는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의 기술지원을 받아 전주 특산물 복숭아로 복떵이떡을 만들어 호주까지 전주의 맛을 널리 알리고 있다. 이제 소부당은 건강한 후식으로 전주 한옥마을의 명물을 넘어 세계적인 브랜드를 꿈꾼다.

image


전주를 대표하는 떡에 도전하다
‘소부당’은 그 이름부터 지역을 생각하는 마음을 담았다.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을 꿈꾸며 솥뚜껑의 전라도 방언인 ‘소부당’을 차용했다. 그리고 솥뚜껑을 덮는 가마솥에 뭉근히 끓인 찹쌀떡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찹쌀떡을 시작으로 생크림 치즈 찰떡, 생크림 팥빵 등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다양한 제품들을 만들고 있다. 그렇게 다양한 제품을 만들던 중 소부당 김대영 대표는 전주 특산물을 넣은 제품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에 이르렀다.
“제주 오메기떡, 화순 기정떡처럼 전주를 대표하는 떡을 만들고 싶었어요. 기왕이면 전주 특산물로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하게 됐죠.”
그렇게 찾은 특산물이 바로 전주 복숭아. 떡과 잘 어우러지면서 호불호가 심하지 않다는 점에서 선택한 과일이다. 때마침 좋은 기회가 찾아왔다.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에서 전주만의 특색 있는 떡을 함께 만들어 보자고 제안한 것. 복숭아 출하 시기 즈음 시작된 연구는 4~5개월간 이어졌다. 복숭아의 맛을 가장 잘 살리면서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제품을 만들기까지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했다. 복숭아를 생으로 넣기도 하고 잼도 만들어 봤지만 만족할 만한 맛이 나오지 않았다. 생으로 넣었을 땐 맛이 너무 강했고, 잼은 자꾸만 흘러내려 먹기 불편했다. 거듭된 연구 끝에 퓌레와 생크림 치즈를 넣은 ‘복떵이떡’이 탄생했다. 퓌레는 복숭아 식감도 어느 정도 살리면서 생크림 치즈와도 잘 어우러졌다. 쫀득한 찹쌀을 한 입 베어 물면 상큼하고 달콤한 복숭아 퓌레가 씹히고 고소한 생크림 치즈가 입안을 감싼다. 퓌레와 생크림 치즈를 넣어 만든 까닭에 시원하게 즐겨야 제맛이다.


image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을 꿈꾸다
쫀득한 찹쌀과 상큼한 복숭아, 그리고 고소한 생크림 치즈의 궁합은 해외에서도 통했다. 복떵이떡이 지난 3월, 호주에 첫선을 보인 것이다. 호주의 가공식품 업체에서 ‘소부당’ 제품을 판매하고 싶다는 제의를 해 왔고, 찹살떡과 함께 복떵이떡도 수출길에 올랐다. 이미 그 맛을 인정받은 제품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는 점에서 복떵이떡에 대한 자신감과 자부심이 느껴진다. 최근 들어온 복떵이떡 추가 발주 요청은 이러한 자부심에 힘을 더하고 있다.
“복떵이떡 수출은 저희 ‘소부당’만의 성과가 아닙니다. 전주시와 함께 만든 성과이기에 더욱 의미가 있는 것이지요. 이번 성과에 힘입어 다양한 전주 특산품을 활용한 제품 개발을 꾸준히 이어 갈 계획입니다.”
지역 특산물을 알리는 일에 앞장서겠다는 ‘소부당’은 지역민들을 생각하는 마음도 남다르다. 3년째 전주 노인복지관에 간식을 꾸준히 기부해 오고 있는 것. 마케팅에 대한 철학도 확고하다. 아무리 좋은 제품도 알려지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라는 생각이 그것이다. 소‘ 부당’은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 활동도 그 일환이다.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인 라이브 커머스는 비대면 구매가 부상하면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가 할인과 다양한 콘텐츠로 인기인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소부당’ 제품뿐만 아니라 전주 업체의 제품도 함께 소개한다. ‘소부당’이 2013년 1인 기업으로 시작해 2019년 농업회사 법인으로 전환하면서 내세운 키워드가 바로 ‘상생’이다. 궁극적으로 전주시 업체와 상생하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같이’의 ‘가치’를 만들어 가는 ‘소부당’의 빛나는 내일이 기대된다.


소부당 복떵이떡, 여기서 구매하세요!
‘소부당’ 제품은 다양한 채널에서 구매할 수 있다. 객사길 일명 객리단길 매장을 비롯해 공식 홈페이지, 스마트 스토어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소부당’ 인스타그램에 라이브 커머스 방송 일정도 공지하고 있으니 참고할 것!
홈페이지 | sobudang.com   인스타그램 | @sobudang.md
스토어팜 | smartstore.naver.com/sobudang_official
주소 | 전주시 완산구 전주객사1길 80-23
문의 | 063-255-1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