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전주 밖 전북

전주에서 임실까지

눈이 부시도록 이마가 붉게 물드는 곳

2021.01
어제 저문 해는 오늘 떠오른 해이고, 내일 또다시 떠오를 해이다. 그러나 새해 첫날은 그리운 사람을 마중 나가듯 해맞이하러 가는 것이다. 멀리 갈 것 없이 임실 붕어섬에서 기린봉까지, 동틀 무렵부터 해거름까지 신축년(辛丑年)의 힘찬 발걸음을 따라가 본다. 당신과 내가 마주 보이는 자리, 눈이 부시도록 이마가 붉게 물드는 그곳, 전주에서 임실까지.

image


일출이 가장 아름다운 곳, 임실 옥정호와 국사봉
해맞이를 굳이 머나먼 동해나 전국 명산의 정상에 올라가지 않아도, 몇 시간씩 정체되는 자동차의 꼬리를 따라잡느라 힘을 빼앗길 필요 없이 당신의 바로 곁, 가깝고 호젓한 풍광과 함께 새해 일출을 여유롭게 볼 수 있는 명소가 지척에 있다. 전주에서 새벽길을 달려 모악로로 접어들어 15㎞를 더 달리다 보면 경사가 가파르고 굴곡이 심한 국사봉로를 접하게 된다.
아직은 칠흑 같은 어둠의 장막에 한 치 앞을 분간할 수 없어 자동차 불빛에 의존하면서 국사봉 자락의 구불구불한 능선을 달릴 때, 갑자기 너구리나 고라니가 튀어나오는 걸 맞닥뜨린다. 소스라치게 놀라는 건 고라니보다 운전대를 쥐고 있는 사람이다. 어쩌면 저들의 영역을 무단으로 질주하고 있는 것은 사람들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며, 아름다운 일출을 볼 수 있는 임실 옥정호 붕어섬 전망대에 도착한다.
암막 커튼처럼 드리워진 어둠이 서서히 걷히더니 금세 하늘빛과 산자락의 음영과 실루엣이 분리되면서 뚜렷해지기 시작한다. 병풍처럼 에워싼 산의 검은 능선이 모로 누운 어머니의 품 같다. 동쪽 하늘은 해가 솟아오르기 전 희부연 기운을 뿌려 놓는다. 지구의 자전축이 해가 떠오르는 쪽으로 더 기울었을 것이다. 순식간에 구름 사이로 발그레한 빛이 돌기 시작했다. 산등성이가 황소의 등처럼 기운이 넘쳤다. 붉은 구름과 산의 능선이 어우러져 전시실을 채우고도 남을 유화 한 폭이 눈앞에 들어왔다. 순간적으로 저녁노을과 오버랩했다. 뿜어져 나오는 밝고 말간 해의 살을 만져 보았다. 눈이 부셨다. ‘소원을 말해 봐!’라고 부추겼다. 국사봉의 능선과 구름이 토해 내는 붉은 햇덩이는 어머니의 자궁에서 오는 새 생명처럼 순식간에 미끄덩하고 빠져나왔다.
풍경은 이제 온전한 제 모습을 드러냈다. 한겨울의 앙상한 잔가지들이 산등성이를 솜털처럼 덮어 주고 있었다. 그리고 눈앞에 펼쳐지는, 말없이 잔잔한 옥정호(玉井湖)와 붕어섬! 호수는 붕어 한 마리를 키우고 있었다. 커다란 어항 속에 한 마리 붕어가 유유자적하는 모습이라니! 타지에서 온 사람들은 섬의 생김새를 보고 붕어섬이라고 부르지만, 이곳 토박이들은 ‘외앗날’이라고 부른다. ‘산 바깥에 보이는 능선의 날등선’이라는 뜻이다.
옥정호는 섬진강이 만들어 낸 아름다운 인공호수다. 기술은 이렇게 예술이 되기도 한다. 1965년 임실군 강진면과 옥정리, 정읍 산내면과 종성리 사이에 있는 섬진강 댐을 만들면서 수위가 높아지자 마을의 집과 들판은 수몰되었다. 낮은 산야는 물이 차올라 호수가 되고 높은 지역은 자연스럽게 육지 섬이 되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게 붕어섬, 외앗날이다. 섬이 된 산이라니! 사람들은 어찌 짐작이나 했을까. 범인(凡人)으로서는 상상하지 못할 일이다.
조선 중기에 한 스님이 숲이 우거진 국사봉 근처를 지나다가 훗날 맑은 물이 찰 것이라고 예언했다고 한다. 그 사연의 이름을 붙여 옥정호라고 불렀다. 사연은 이야기를 만들고 ‘사람 살이’의 역사가 된다. 바람의 언덕을 올라 국사봉 전망대에 선다. 산의 능선과 호수가 만나서 절묘한 한 폭의 산수화를 또 감상한다. 한겨울의 고요한 잔물결들이 붕어섬 허리와 옆구리쯤에서 살짝 부딪치며 찰방거렸을 것이다. 그 반동으로 붕어섬은 또 한 번 물결을 밀어내고 있었다. 파문은 파동으로 번져 마음에 일렁였다. 구불구불한 물길은 붕어섬 꼬리에 부딪혀 물안개를 피어 올리고 있었다. 안개는 보는 사람의 마음속으로 번져 고스란히 스며들었다.


image


전주 모악산과 기린봉에서 만나는 시간의 풍경
모악산 금산사에 들러 들뜬 마음을 잠재운다. 모악산의 품에 살포시 들어앉은 금산사는 그 이름난 역사만큼이나 웅장하면서도 기품이 있는 사찰이다. 정갈하고 경건한 마음으로 경내를 둘러본다. 고즈넉한 고찰의 마당 위를 작은 새 한 마리가 빠르게 선회하다 5층 석탑 탑신의 꼭대기를 한 바퀴 돌아 모악산 자락 빽빽한 숲에 내려앉는다. 범상치 않은 장면 같아서 그 기운을 이어, 미륵전 앞에서 한 해의 무사 안녕을 기원해 본다. 오래되어 희미하게 남은 미륵전 외벽의 관음보살님께 지난해 우리 모두를 힘들게 했던 것들에서 벗어나고, 무탈과 안녕을 바라 본다. 모악산 둘레길은 어머니의 치맛자락처럼 푸근하다. 새소리와 바람 소리와 계곡물 흐르는 소리는 외부의 소음으로 힘들었던 시간들을 다독여 준다.
해는 서산으로 기울어 다시 전주 기린봉 동고사로 향한다. 어제의 일출과 오늘의 일몰과 다시 떠오를 내일의 태양을 올려 주고 밀어 주는 곳, 기린봉은 전주에서 일출과 일몰을 동시에 볼 수 있는 곳이다. 치명자산에서 떠오르는 해와 동고사에서 찬란히 지는 일몰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후백제의 꿈과 견훤의 전설이 깃든 기린봉 자락에 오르면, 차오르는 것은 숨이 아니라 벅찬 가슴이다.
풍남동 간납대길을 따라가다 보면 정겹고 오래된 마을이 일렬로 늘어선 낙수정길과 만난다. 길은 가다가 끊어지는 것 같더니 급경사를 올라가니 바로 그곳이 신라 헌강왕 때 도선(道詵)이 창건했다는 아담한 동고사이다. 암자 밑에는 사람들의 새해 소원이 차곡차곡 쌓인 돌탑이 보인다. 한겨울에도 서늘하게 푸른 대숲은 저녁해를 받아 주느라 댓잎 사이로 가늘고 쇠리쇠리한 목소리를 들려준다. 사그락사그락 댓잎끼리 비비는 그 소리에 응답하느라 지구의 자전축이 한 번 더 기운다. 저녁 예불을 방해할세라 조심스럽게 암자의 뒤란으로 올라가서 보니, 저 멀리 모악산이 눈썹 높이에 있다. 발아래는 전주천이 서녘 햇빛에 반사되어 금빛으로 물든다. 동맥처럼 뻗어 흘러가 사람들의 마음을 적신다.
임실 국사봉의 일출에서부터 동고사 미륵상 아래서 일몰을 기다린다. 멀리 서쪽 산맥과 잇닿은 하늘이 복숭앗빛으로 물들기 시작했다. 순간적으로 새벽 일출 때 보았던 비슷한 기운이 번진다. 하나의 풍경이 두 얼굴의 시간을 동시에 보여 주는 듀얼 타임. 가는 해와 새롭게 떠오르는 해는 잘 가라는 ‘안녕’과 만나서 반갑다는 ‘안녕’의 인사가 동시에 겹친다. 사무치는 마음에 손을 흔들기도 하고, 반가운 마음으로 손을 맞잡기도 한다. 저 반대편에 짝꿍처럼 맞대고 있는 하루의 앞면과 뒷면, 내일 다시 떠오를 해를 그려 본다. 당신과 내가 마주 보고 있는 자리에 이마를 맞대고 있는 일몰의 뒷면을 만져 본다.


글 하기정|시인
임실에서 태어나 전주에서 살고 있다. 2010년 ‘영남일보 신춘문예’로 등단하여, 시집 <밤의 귀 낮의 입술>, 교육·교양서 <소년은, 설레었다>를 출간했다. 5·18작품문학상, 불꽃문학상, 작가의눈 작품상 등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