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잘 고쳤다 이 집

모두가 놀란 무료 나눔의 집 강수 하우스

2020.07
철쭉의 색깔이 이렇게나 다채로웠나. 빨강, 다홍, 분홍, 자주, 곱디고운 철쭉꽃 만발한 이색 풍경을 보려거든,먼 걸음 할 것 없이 이 집으로 오면 된다. 꽃향기만큼이나 그윽한 사람의 향기가 풍기는 집,연중무휴 24시간 풍류로 가득한 집. 그리하여 눈도 귀도 입도 즐거운 김강수 어르신 댁으로 말이다.

image


느지막이 어르신이 손수 꾸민 ‘꿈의 집’

논두렁 너르게 펼쳐진 전주시 덕진구 전미동의 어느 마을, 이곳의 명물은 다름 아닌 가정집이다. 언뜻 여느 이웃집과 별반 다를 바 없어 보이는 이 집으로 사람들의 발길이 몰리는 까닭은 무얼까? 호기심 어린 걸음으로 들어서니, 150여 종 1천여 그루의 철쭉 꽃나무가 집 안에 빽빽하다. 집 한복판의 못에선 비단잉어가 떼 지어 노닌다. 쉼 없이 돌아가는 물레방아와 시원스레 쏟아지는 폭포수, 새 지저귀는 소리까지 무릉도원이 따로 없다. 해가 쨍쨍한 날씨에도 연못가에 앉아 쉬노라면, 선선한 바람이 불어와 땀을 씻어 준다. 노래방 기계가 설치된 거실에선 매일 댄스파티가 열린다. 이 풍경이 한 사람의 손에서 탄생했다니, 그 사연이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이름하여 ‘무료 나눔 하우스’를 만든 사람은 이 집의 주인인 김강수 어르신이다. 2019년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라는 인기 방송 프로그램에 소개되며 이미 전국구 유명인사가 되셨다. 굴착기로 땅을 파서 만든 못에 비단잉어를 풀어 키우고, 화분에 철쭉을 심어 작은 숲을 일구는 과정 하나하나 어르신의 손을 거쳤다. 완공까지 꼬박 1년여가 걸렸다. 젊었을 적엔 자동차 부품인 ‘쇼크업소버(쇼바)’를 생산하는 공장에서 일하셨다는 김강수 어르신. 일흔이 다 된 나이에도 녹슬지 않은 손기술을 발휘해 ‘꿈의 집’을 완성했다.



image



전국 팔도에서 찾아오는 전주 명소, 강수 하우스 

“초등학교 4학년 때였나요, 단지 뚜껑에 물을 받아 붕어 한 마리를 키웠던 적이 있어요. 공부는 하지 않고 물고기만 들여다봤어요. 그때부터 자연 친화적인 삶을 꿈꿨던 것 같아요. 어릴 적부터 간직해 온 꿈을 이루고 싶어 느지막이 집을 샀고, 모두 손수 가꿨습니다. 자연 속에서 정서적 안정을 얻고, 물고기와 나무 같은 생명에 의지하며 깨달음을 얻고자 했던 것이지요.”

그렇게 공들여 지은 집을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자 무료로 개방하게 되었다. 방송에 소개된 이후에는 방문객이 부쩍 늘었다. 주말이면 방문객이 100명도 넘는다. 경기도, 강원도, 경상도 할 것 없이 전국 팔도에서 전주를 찾은 여행객들이 이곳에 들렀다 간다. 



image



특히 철쭉이 피는 꽃철에는 쉴 틈 없이 손님을 맞이한다. 집에 찾아오신 손님 한 분, 한 분께 일일이 대접하는 것이 김강수 어르신 부부의 일과이다. 베풂과 나눔이 부부의 삶 속에 깊숙이 밴 지 오래다. 음료수와 과일, 주전부리가 모두 공짜. 이쯤 되면 경제적인 부담도 이만저만이 아닐 텐데, 얼굴엔 늘 웃음이 가득하다. 오시는 손님들 모두가 그저 반갑고 도리어 감사하단다. 요즘은 손님들이 수박이며 참외며 빵을 바리바리 싸 들고 오기도 한다. 물론 모두 손님들께 고스란히 내어드린다. “건강하게 오래오래 사세요.”, “100살, 120살, 200살까지 사세요.” 손님들이 건네는 덕담으로 힘을 얻는다.


김강수 어르신의 말씀처럼 눈도, 귀도, 입도 즐거운 ‘무료 나눔 하우스’. 무엇보다 ‘정’이란 무형의 가치가 어르신의 가장 귀한 자산일 테다. 오감으로 즐거움을 만끽하는 것을 넘어, 넉넉한 인정으로 마음이 충만해지는 경험을 하고 싶다면, ‘강수 하우스’로 구경 한번 가보자. 


강수 하우스

주소│전주시 덕진구 전미월평1길 25-1

문의│063-253-98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