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잘 고쳤다 이 집

까만 연탄 창고에 예술을 입히다

갤러리 구석집

2020.12
예술가들의 체온이 곳곳에 새겨진 마을에 아담하면서 앙증맞은 갤러리가 들어섰다. 서학3길 64-17, 오랫동안 연탄을 저장했던 까만 창고가 연탄의 흔적을 지우고 예술의 빛깔을 입은 갤러리로 새 단장을 마쳤다. 예술가인 주인장의 모습을 닮아 수수하면서도 화사하고, 화사하면서도 담백한 ‘갤러리 구석집’. 꼬불꼬불 골목길을 따라 예술을 품에 안은 구석집으로 걸어 들어가 보자.

image


옛집 구석에 예술이 깃들다
화살표가 그려진 구석집 푯말을 따라 좁은 길을 걷다 보면 영화 속에서나 볼 법한 낮고 어두운 골목길이 나온다. 이런 곳에 갤러리가? 반신반의하며 고불고불 걷다 만나는 골목 끝, 그곳엔 푸짐한 햇살과 환하게 핀 꽃과 예술가들의 손때가 가득하다. 보는 순간 반가움과 놀라움, 그리고 어두운 골목과 대비되는 밝음에 저절로 입이 벌어진다.
이곳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온통 까만빛의 낡고 허름한 연탄 창고였다. 그러나 지금은 과거를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변신했다. 작고 아담한 것이 일곱 살 꼬마 숙녀의 방 같기도 하고, 은은하고 따스한 분위기가 중년 여인의 기품을 품은 듯도 하다. 겨울맞이를 하는 갤러리 구석집엔 손으로 빚은 찻잔이 가득했다. 선반 위에는 못생겨서 예쁜 전통 찻잔이, 작은 옛 가구 위엔 알록달록한 빛깔을 담은 커피 잔들이 자태를 뽐내고 있었다. 구석집에 상주하는 작가의 귀띔으로는 서학예술마을의 예술가들과 도예를 배우는 학생들, 그리고 주민들이 함께 빚은 작품이란다. 구석집이란 이름처럼 도도한 예술 작품이 아닌 예술가들과 학생들, 주민들이 어우러져 빚은 예술품들이 온화하고 정겹게 펼쳐져 있었다.


image


마당에서 마을로 예술을 피우다
사실 이곳은 서학동 예술마을에서 활동하는 예술가들이 모일 때마다 입버릇처럼 외쳤던 ‘예술가들의 집 한 공간을 주민들과 함께 나누자’라는 이야기에서 시작되었다. 갤러리 구석집은 예술가의 공간을 시민들과 나누는 서학동 예술마을 1호 공간인 셈이다. 예술가들의 꿈을 현실로 만든 장본인은 집주인인 서양화가이자 설치미술가인 한숙 작가다. 친정어머니가 살던 집 연탄 창고 구석을 빌려, 어지러운 짐들을 치우고 벽을 헐고 새로 벽을 세우고 꽃과 바람과 예술이 어울리는 공간으로 재탄생하기까지 한숙 작가의 땀과 고뇌가 가득 깃들었다. 이름 역시 어머니 댁 연탄 창고 구석을 빌렸으니 구석집이고, 집 구석에서 시작된 예술이 마당을 지나고 마을을 예술로 물들이고자 하는 마음에서 ‘구석집’이라 칭했단다.
이곳에선 매달 다양한 예술가들의 초대전이 열리고 틈틈이 주민들의 작품도 전시된다. 한숙 작가는 “누구나 쉽게 예술을 접하고 예술 작품과 함께 어우러진 공간을 바라볼 수 있는 곳이기를 바라요. 동네 어르신들부터 꼬마까지 가볍게 들러 예술과 뛰놀 수 있는 곳, 그곳이 구석집이죠.”라며 환하게 웃는다.
갤러리 구석집 2층에는 서학동 예술마을에선 제법 유명한 ‘할매 공방’도 자리하고 있다. 동네 할매들과 한숙 작가가 함께 공예품을 만들고 손수 바느질을 하며 생활 속 예술을 꽃피우는 ‘할매 공방’을 둘러보는 것은 덤. 이렇듯 갤러리 구석집은 콧대 높은 예술이 아닌 생활 속에서 가깝게 접할 수 있는 예술이다. 그렇다고 깊이나 예술적 역량이 부족한 것은 절대 아니니 오해 마시라.
소녀처럼 앙증맞고 기품 있는 여인처럼 은은한 갤러리 구석집. 이곳에 가면 구석부터 피어나 마당을 지나 서학동 예술마을을 환하게 꽃피우는 예술 세계를 만날 수 있다.


갤러리 구석집
주소 | 전주시 완산구 서학3길 64-17
운영시간 | 10:00~18:00
문의 | 010-2620-67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