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당신과 더불어

도시를 살리는 길, 재생에 있다

전주에서 한달살이 한 '정석 교수'

2021.12
도시는 도시민들의 삶의 터전이자 개인과 집단, 지역의 역사가 깃든 열린 박물관이다. 아쉽게도 살아 숨 쉬는 박물관이 지나친 개발로 몸살을 앓고 있다. 파괴와 건설만을 추구하는 도시가 아닌 고치고, 살리고, 채우며 발전시키는 도시를 위한 해법을 찾기 위해 전국을 돌며 한달살이를 하는 서울시립대 도시공학과 정석 교수를 만났다.

image


전주에서 한달살이를 하셨는데요, 어떠셨나요?

올해 연구년을 맞아 도시재생 연구를 위해 여러 도시를 돌며 한달살이를 하고 있는데요, 전주는 하동과 목포에 이어 세 번째 도시입니다. 사실 전주는 태어나고 고등학교 때까지 자란 고향이라 한달살이에 더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한 달 동안 노송동에서 지냈는데요, 모교가 있는 동네여서 그런지 고등학교 때 기억이 새록새록 생각이 나 한달살이가 더욱 행복했습니다. 한 달 동안 자전거를 타고 마을 곳곳을 누벼 보았고, 어린아이들과 함께 독서 모임도 진행했습니다. 전주에서 한 달을 살며, 아름다운 것은 지켜져야 하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고, 도시재생을 위한 다양한 방향성을 깊이 있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고향 전주에 대한 애착과 자긍심을 느끼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한달살이 중에 전주의 도서관들을 개인 유튜브에 여러 차례 소개하셨는데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도시 경쟁력을 키우는 방법은 ‘특별함을 찾고 키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전주의 특별함 역시 ‘책’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삶이 책이 되는 책의 도시’를 선포한 후 전주가 가장 신경 쓴 일이 도서관 건립과 재생이 아닐까 싶습니다. 첫마중길 여행자도서관은 도서의 질이 아주 높았고, 시청 책기둥도서관은 약자를 배려한 공간이 눈에 띄었습니다. 시립도서관 ‘꽃심’에서는 우주인만 출입 가능한 특별한 청소년 공간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저 외관만 화려한 도서관이 아닌 독서 문화를 넓히기 위한 노력을 느낄 수 있었으며, 전주의 성장 동력이 도서관에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전주의 특별함을 영상에 담아 올리게 되었습니다. 더 많은 분들이 전주를 살고 싶은 도시, 다시 방문하고 싶은 도시로 꼽기를 바라면서요.


‘도시는 개발하는 것이 아닌 재생하는 것’, 어떤 의미인가요?

도시재생은 고치고 살리는 일입니다. 도시를 물건이 아닌 생명으로 대하자는 의미입니다. 생명은 죽는 날까지 특별한 가치를 지니기에 함부로 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 부셔서 없애야 할 대상이 아닌 고치고, 채우고, 살리는 과정을 통해 잘보듬는 것이 도시와 인간이 함께 사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 마을, 자연, 국토 더 나아가 지구 전체를 생명으로 보는 눈을 가져야 합니다.


‘지속 가능한 도시가 참한 도시’라고 하셨는데, 전주가 ‘참한 도시’가 되기 위한 과제는 무엇인가요?

제가 생각하는 참한 도시는 모두 네 가지입니다. 첫째, 자연미가 살아 있는 도시입니다. 자연을 훼손하지 않으며, 주변 환경과 어우러지는 도시를 말합니다. 둘째, 기억에 남는 도시입니다. 전주처럼 ‘책’, ‘인문’이라는 특별함을 가진 도시가 방문자들에게 오래도록 기억되는 것처럼 말입니다. 셋째, 차보다 사람이 우선인 도시입니다. 차량의 흐름이 원활한 도시는 개발을 부추기지만, 대중교통이 발달한 도시는 보존과 재생을 우선합니다. 넷째, 시민의 손으로 만든 도시입니다. 개발만 주장하는 도시민들은 더 많은 것을 차지하기 위해 다툼이 잦지만, 도시를 살리는 데 뛰어든 도시민들은 ‘함께’라는 공동체 의식이 강합니다. 욕심을 부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네가지를 실천한다면 전주도 참한 도시가 되리라 믿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수님이 꿈꾸는 도시는 어떤 도시인가요?

제가 꿈꾸는 도시는 시민들이 무한한 자존감을 느끼고 사는 도시입니다. 내가 사는 곳이 어떤 곳보다 좋은 곳이라는 마음가짐, 그 마음가짐이 달라지면 시선이 달라집니다. 시선이 달라지면 보이지 않던 곳이 보이고 그곳을 지켜 내고 싶은 마음을 갖게 됩니다. 지역에 자긍심을 갖고 소중한 터전을 지키기 위해 관심을 기울인다면 일자리, 교육 문제, 교통문제 등이 실타래 풀리듯 풀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밑바탕은 재생입니다. 재생이 곧 생명을 살리는 일이라는 것, 이것만 꼭 기억해 주면 좋겠습니다.



image     image     image



정석 교수

전주 출신인 정석 교수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도시재생 전문가이다. 서울시립대 도시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서울시 걷는도시서울시민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나는 튀는 도시보다 참한 도시가 좋다>, <도시의 발견>, <천천히 재생>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