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당신과 더불어

그림으로 마음의 소리를 전하다

이모티콘 작가‘범고래’ 김규진

2021.06
때론 열 마디 말보다 한 개의 이모티콘으로 자신을 표현할 때가 있다. 간단하면서도 감정 전달이 쉬워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모티콘. 지난해 중앙동에 사무실과 카페, 굿즈숍을 겸하는 공간을 마련하고, 히트작 ‘대충하는 답장’ 시리즈를 이어 갈 이모티콘 제작에 몰두 중인 이모티콘 작가 ‘범고래’ 김규진 씨를 만나 봤다.

image


Q. 이모티콘 작가 ‘범고래’를 소개해 주세요.
A. 2017년 7월 이모티콘 ‘대충하는 답장’을 출시하며 이모티콘 작가로 활동하는 ‘범고래’ 김규진입니다. 작가명 ‘범고래’는 제가 평소 수영하는 것을 좋아하고, 바다도 좋아해 물에 사는 동물 중 가장 힘이 세고 멋진 ‘범고래’로 지었어요.


Q. 이모티콘 작가로 활동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A. 2017년 당시 지역의 한 대학교 창업지원단에서 근무하고 있을 때 한창 여러 개의 직업을 갖는 ‘N잡(job)’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했어요. 그때 우연히 카카오 이모티콘 공모전을 알게 됐는데, 평소 우리가 말할 때 쓰는 ‘노답’, ‘귀찮아’ 등 솔직하면서도 무성의한 이모티콘이 떠올랐죠. 그렇게 저를 닮은 캐릭터에 단어를 입혀 ‘대충하는 답장’을 만들게 됐고, 이모티콘 작가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Q. ‘대충하는 답장’은 출시 하루 만에 매출 1위에 올랐죠?
A. 카카오 공모전에 수많은 이모티콘이 접수되는데요,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심사를 통과했고, 상품화 과정을 거쳐 한 달 반 만에 판매하게 됐어요. 출시 이후 폭발적인 반응에 정말 놀랐죠. 당시에 흔하게 볼 수 없었던 대충 그린 그림과 단답형 말투, B급 감성을 신선하게 느낀 것 같더라고요. 그땐 예쁘고 귀여운 이모티콘이 대부분이었거든요. 10~20대가 가장 많이 구매했는데 재밌고 가볍게 쓸 수 있어서 큰 사랑을 받은 것 같아요.


image


Q. 이모티콘은 어떤 과정을 거쳐 소비자가 구매하게 되나요?
A. 보통 2주에서 한 달가량 이모티콘 작업을 하고 회사에 제안해요. 제가 이모티콘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카카오는 승인 기준이 높아서 떨어지는 경우도 많죠. 승인되면 한두 달 정도 세밀하게 후 작업에 들어가요. 1세트에 24개의 움직이는 이모티콘을 만드는데 제안할 때는 3개만 움직이게 하거든요. 승인되면 나머지 이모티콘까지 움직이게 하고, 상품 가치를 더 높일 수 있도록 수정 보완을 해요. 그런 다음 출시해요.


Q. 이모티콘 작가 지망생에게 조언한다면요?
A. 꼭 그림을 잘 그릴 필요는 없다고 말해요. 저도 ‘대충하는 답장’을 그림판으로 4~5시간 만에 완성했거든요. 대신 ‘이모티콘은 콘셉트가 명확해야 한다’고 설명해요. ‘대충하는 답장’ 출시 이후 여러 이모티콘을 만들었는데 심사에서 떨어진 경우도 여러 번 있었거든요. 완성도도 중요하지만, 얼마만큼 소비자들의 욕구를 채울 수 있는지, 일상에서 많이 쓸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 해요. 그런 만큼 유행에 민감해야 해요. 그리고 출시된다고 해도 매출로 이어지지 않을 때도 있으니 너무 조급해하거나 불안해하거나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도전하라고 말하고 싶어요.


Q. 앞으로의 목표가 궁금합니다.
A. 작년에 사무실과 카페, 굿즈숍을 겸하는 공간 ‘오르카’를 오픈했어요. 그러다 보니 이모티콘 제작에 소홀했어요. 그래서 올핸 새로운 이모티콘을 출시하자고 마음먹었는데, 드디어 오는 7월에 새 이모티콘을 선보이게 되었어요. 소주와 맥주를 캐릭터화한 이모티콘인데, 승인은 벌써 받았고 보완 작업과 모션(동작) 효과를 입혀 주는 작업을 하고 있어요. 그동안 출시한 ‘답장 시리즈’와 ‘이응이’가 판매 순위 상위에 올랐는데요, 이번 이모티콘도 많은 사랑을 받으면 좋겠어요. 또 이모티콘 캐릭터를 활용한 애니메이션이나 웹툰으로도 영역을 넓히고 싶습니다.


오르카
김규진 작가의 필명 ‘범고래’의 학명인 ‘오르카’를 공간 이름으로 사용하는 이곳은 김규진 작가의 이모티콘 회사인 ‘애니멀릭’ 사무실이자 분위기 좋은 카페다. 또한, 김규진 작가의 ‘대충하는 답장’, ‘이응이’를 비롯해 12명의 이모티콘 작가들의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는 굿즈숍이다.
주소 l 전주시 완산구 충경로 46, 1층
문의 l 063-231-2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