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당신과 더불어

행복을 빚고 꿈을 붙이다

닥종이인형 작가 박금숙

2018.07
한지의 고장 전주에서 정성과 인내의 산물인 닥종이인형을 만들고 있는 박금숙 작가. 몇 개월이 걸려 닥종이인형이 완성되면 ‘아이’라고 부를 정도로 애정이 대단하다. 닥종이인형으로 세계에 한지를 알리고, 닥종이인형으로 아이들의 꿈을 키우고 싶다는 박금숙 작가를 만난다.

image


닥종이인형을 배우려고 하루 10시간씩 버스를 타고 다니셨다고요?
대구에 사는 최옥자 선생님께 닥종이인형을 배웠는데 익산에서 대구까지 버스 세 번, 택시 한 번을 갈아타고 공방을 다녔습니다. 끝나고 올 때는 막차로 또 5시간을 타고 왔었죠. 그때 딸이 유치원에 다녔는데 아침에 머리를 못 묶어 주니까 아이가 자기 전에 머리를 묶어 주고 다음 날 대구에 갔습니다. 친정어머니가 뭔 큰돈을 벌겠다고 어린애 두고 돌아다니냐며 꾸중을 많이 하셨어요.


인형 하나 완성하는 데 4개월이 소요된다고 하는데, 어떤 과정들이 있는 건가요?
닥종이인형은 닥나무 껍질에서 나온 닥종이를 재료로 만든 인형입니다. 겉에서 안으로 깎아 가면서 만드는 조각과 다르게, 닥종이인형은 닥종이로 뼈대를 만들어서 붙이고 말리기를 무한 반복합니다. 그래서 작품 하나가 완성되기까지 4개월이라는 시간이 걸립니다. 과정이 힘들고 지루하다 생각하겠지만 완성된 작품들을 보면 공들인 시간만큼 보람도 큽니다.


최근에는 3D프린팅을 이용해서 닥종이인형을 만드신다면서요?
지난 27년간 닥종이인형을 만들면서 시간과 비용에 대한 고민을 끊임없이 해 왔는데요, 그걸 해결하기 위해 3D프린터를 도입했습니다. 디자인만 입력하면 프린터를 통해서 옥수수 전분 소재로 된 인형의 뼈대가 나오는 거죠. 이 뼈대에 닥종이를 덧씌워서 작업하면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80%가량 절감할 수 있어요. 4개월 걸리던 작업을 30분 만에 할 수 있는 겁니다.


image


닥종이인형을 알리기 위해서라면 국내외 어디라도 달려가신다는데, 최근 그리스에도 다녀오셨죠? 
6월 5일 그리스 레팀노에서 열린 ‘페이퍼 문(Paper Moon)’ 전시회와 ‘2018 그리스크레타한지페스티벌’에 참가하고 왔습니다. 크레타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세계적인 종이 작가들과 함께했는데요, 한지패션쇼와 닥종이인형 체험, 한지 버스킹을 통해 그리스에 전주한지와 닥종이인형의 매력을 알리는 뜻깊은 자리가 됐습니다. 한지에 대한 세계인들의 반응이 뜨거웠고, 닥종이인형의 새로운 가능성도 확인할 수 있어서 뿌듯한 행사였습니다.


매년 어린이재단에 기부도 하시고 아이들 교육에도 관심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대학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했고 닥종이인형도 태교를 위해서 배웠는데 언제부턴가 제 삶에 아이들이 빠지지 않더라고요. 그러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을 만나서 3년 전부터 전시회와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기부하게 됐는데요 새로운 구상까지 하게 됐습니다. 바로 ‘한지인형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일인데요, TV나 게임에 의존하는 아이들이 한지인형 애니메이션을 통해 정서적인 안정을 찾았으면 좋겠고, ‘한지학교’를 만들어서 자연스럽게 우리 한지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싶습니다. 미국의 바비인형이 백 년의 역사를 자랑하듯 제가 만든 닥종이인형도 아이들이 많은 것들을 꿈꿀 수 있게 해 주고, 전 세계 아이들이 가지고 놀고 싶어 하는 인형이 되도록 열심히 만들 겁니다.


㈜박금숙닥종이인형연구소
전주에서 태어난 박금숙(51) 작가는 결혼 후 태교를 위해 한지공예에 관심을 갖게 됐고, 이후 종이접기를 시작으로 올해로 27년째 인형 작가로 외길을 걸으며 닥종이인형의 세계화를 위해 발로 뛰고 있다. 그녀가 운영하고 있는 ‘박금숙닥종이인형연구소’는 작은 한지인형박물관을 연상케 한다. 365일 언제라도 공방에 방문하면 닥종이인형 체험, 한지공예 체험, 3D프린팅 한지인형 체험에 함께할 수 있다.
주소 | 전주시 완산구 태조로 12-7
문의 | 063-232-3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