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당신과 더불어

사람과 소통하는 소리꾼 통장님

공연예술가 노은실

2020.06
옛것을 지키며 사람들에게 새로운 흥을 불러일으키는 시도는 언제나 흥미롭다. 전통 판소리에 인형극을 접목한 ‘판소리 인형극’ 역시 새로운 시도 중 하나다. 어렵고 지루하다는 우리 소리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기 위해, 사람들과 소통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공연예술가이자 서완산동 통장님인 노은실 씨를 만났다.

image


우리 소리는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나요? 

제 고향이 판소리 ‘춘향가’의 도시 남원인데요, 할머니께서 강도근 명창과 먼 친척 간이었어요. 그 덕분에 가족들 모두 소리에 관심이 많았고, 저도 자연스레 소리 공부를 시작했어요. 국악예술고와 대학에서 판소리를 공부하면 할수록  ‘사람과 소통’하는 음악을 꿈꾸게 되었고, ‘판소리 인형극’도 그러한 노력의 결과물이에요.


판소리와 인형극, 다소 생소한데요, 두 장르를 함께 무대에 올리신 배경이 있나요?

현대사회에서는 청각에 의존하는 공연으로는 관객들에게 다가가기 어렵다고 생각했어요. 같은 내용을 더 재미있고 쉽게 전달하려면 눈으로 보이는 소재가 필요하다고 느꼈고, 그래서 인형극을 선택했지요. 소리꾼의 재치 있는 재담에 다양한 연극적 오브제(소품)를 더한 것이지요.


서완산동에서 ‘통장님’으로도 활동하고 계시는데 어떤가요?

2018년, 처음 전주로 이사를 왔을 때 많이 놀랐습니다. 동네 분들이 반찬이며, 화단에 심을 꽃까지, 아낌없이 나눠주시는 거예요. 서완산동은 전주에서도 주민이 많지 않은 아주 작은 동네지만, 서로를 위하는 마음만큼은 여느 동네 못지않아요. 올해부터는 서완산동에서 ‘통장’으로도 활동하게 됐는데요, 통장으로 활동하면서 동네를 구석구석 알게 되었을 뿐 아니라 많은 동네 분들이 도와주셔서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전주-뉴올리언스 유튜브 공연에도 참여하신다면서요? 

소리꾼으로서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노래를 부를 수 있어 영광이고, 국경을 넘는 문화 교류에 참여할 수 있어 기쁩니다. 공연에서 린 온 미(Lean On Me)라는 팝송과 우리의 태평가가 어우러져 한 소리가 됐는데요, 연주자들은 물론, 관객과 직접 만나지 않고 비대면으로 이뤄지는 온라인 공연도 처음 해 보는 시도라서 무척 새로웠습니다.


앞으로 도전하고 싶은 음악이나 공연이 있으신지 계획이 궁금합니다. 

그동안 판소리의 원형이 무엇일까 많은 추측을 해 봤습니다. 꼭두, 탈, 악기 등 다양한 소재를 이용해 관객과 어우러지는 ‘판’이었을 가능성도 충분히 있지요. 앞으로는 전주에서 내가 겪은 이야기, 전주 사람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판’을 만들어 보고 싶어요. 일상의 모든 이야기와 즐거움을 녹여낸 공연을 만들고 싶은데요, 특히 누구나 거리낌 없이 즐길 수 있는 ‘극’을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