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고마워요, 우리 곁의 전주 사람

벼랑 끝 민생경제 착한 선결제로 살린다

2021.02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지속되면서 소상공인들은 한숨이 깊다. 가게 문을 열고만 있을 뿐 손님은 없고, 임대료는 임대료대로 은행 이자는 이자대로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빚이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벼랑 끝에 내몰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경영 위기 돌파를 돕기 위해 시민들과 함께하는 ‘착한 선결제 운동’에 참여해 보자.

image


Q 착한 선결제 캠페인이란 무엇인가요?
A ‘먼저 결제하고 천천히 소비하는’ 착한 선결제 캠페인은 한 마디로 시민이 평소 자주 이용하는 업체에 미리 결제하고 재방문을 약속하는 착한 소비 운동인데요, 위기에 빠진 이웃을 살리기 위한 우리 모두의 약속입니다. 이번 선결제 캠페인은 1월 20일부터 오는 3월 31일까지 70여 일 동안 계속 진행될 예정이니, 전주 시민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Q 선결제 캠페인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A ‘코로나19’가 1년 넘게 지속되면서 사회적 거리 두기, 외출 자제 등으로 내수 경기가 위축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이 벼랑 끝 위기의 시간을 버텨내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따뜻한 사회적 연대가 필요한데요, 전주시·전주시의회·전주시설공단·한국탄소융합기술원 등 공공 분야부터 착한 선결제 캠페인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왕 쓸 돈이라면 단골 가게에 들러 미리 결제하고, 이왕 구매할 물품이라면 미리 구매해서 지역경제를 살리겠다는 실천이지요. 전주시청을 비롯한 공공기관들은 조기 집행을 추진하고, 필요한 물품 등을 조기 구매하거나 인근 음식점도 미리 선결제할 계획이랍니다.


Q 선결제 캠페인은 어디서, 어떻게 참여하나요?
A 평소 자주 이용하시던 단골 업소를 방문하여, 10만 원에서 30만 원까지 카드나 현금(현금영수증 발급 필요)으로 선결제하고, 후에 물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대형마트, 백화점, 유흥업소 등과 온라인 판매점 등을 제외한 모든 전주시 업소에서 선결제할 수 있습니다.


Q 선결제 가능 금액을 10만 원 이상 30만 원 이하로 정한 이유가 있을까요?
A 가장 중요한 이유는 더 많은 가게에서 시민들이 선결제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서 금액을 10만 원 이상 30만 원 이하로 책정했답니다. 그리고 만에 하나 발생할지도 모르는 업소 폐업에 따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함이기도 하고요.


Q 선결제해 놓은 쿠폰은 언제까지 사용해야 하나요?
A 선결제 쿠폰은 업소와의 약속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므로 사용 기간은 업소와 자율적으로 정하면 됩니다. 다만 전주시는 미사용 잔액 보증 기간인 5월 31일까지 사용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Q 선결제 캠페인 중 전주사랑상품권을 사용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A 전주사랑상품권으로 결제하면 20%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경제도 살리고, 최대 20% 혜택과 30% 소득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착한 선결제 운동
일시 | 1. 20.(수)~3. 31.(수)
문의 | 전주시 선결제캠페인지원상황실(063-281-6680~4)
홈페이지 | good.jeonju.go.kr


image

2개월 한시적으로 전주사랑상품권 20% 혜택

1월과 2월에는 전주사랑상품권을 매달 100만 원까지 충전할 수 있어요. 또 혜택도 두 배로 커져요. 금액을 충전할 때 10%의 충전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고, 또 사용할 때마다 10%의 캐시백이 쌓여요. 최대 20%의 혜택을 주는 이벤트는 예산 소진 시까지 운영돼요. 또, 1, 2월에 충전한 금액은 3월까지 사용해야 한답니다. 3월까지 사용하지 못하면 충전 인센티브는 소멸됩니다. 2개월만 진행되는 특별 이벤트로 지역경제도 살리고 두 배로 받는 혜택을 꼭 누려보세요.
문의 | 전주사랑상품권 콜센터(02-2101-1699)
계좌 관련 | 전북은행 콜센터(1588-44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