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당신 곁에 전주

차별 없는 복지, 모두를 위한 든든한 도시

2019.07

image


인생 후반전을 준비하라, 장년층을 응원하는 인생 2막의 최적지
명예퇴직을 하거나 창업을 준비해야 하는 기로에 선 40~50대 장년층. 전주시가 이런 장년층을 위해 일자리를 연결하고, 50+세대가 함께 새로운 미래를 모색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한다.
전주시가 중소기업과 일자리를 찾는 장년 구직자를 연결해 준다. 일자리매칭사업으로 이뤄진 ‘구인·구직 만남의 날’ 행사는 참여 기업과 구직자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상담으로 다른 행사와는 달리 취업 성사율이 높아 구인·구직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 들어 5월까지 12개 구인업체와 280여 명의 구직자가 참여, 108명이 채용됐다.
장년층에게 용기를 불어넣기 위해 마련된 ‘전주50+인생학교’. 이 사업은 장년층이 막연한 불안감 대신 인생 후반기 자신에게 꼭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모색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다. 장년층 건강도 전주시가 직접 챙긴다. 바쁜 직장 생활로 인해 건강관리가 쉽지 않은 장년층 직장인들에게 건강 도우미가 돼주고 있다. 전주시보건소가 매월 1회 전주지역 주요 사업장을 정기 방문해 심뇌혈관질환검진 등 통합적인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건강혁신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image


정든 집에서 보내는 행복한 노후, 대한민국 대표 지역사회 통합 복지 도시
전주시가 문재인 정부의 핵심 사회정책 의제인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 케어)’ 선도도시로 지정됐다. 전주시는 ‘모두가 누리는 포용적 복지국가’ 구현을 위해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지역사회 통합 돌봄’ 공모 사업에서 노인 분야 선도사업 지자체로 최종 선정됐다.
지역사회 통합 돌봄은 홀로거주 어르신 등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를 시설이 아닌 자택에 거주하게 하면서 각종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올해 6월부터 2년간 선도사업을 진행하는 전주시는 어르신 건강지킴이 사업, 단기 보호가 필요한 어르신에게 재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집 응급 돌보미 사업’,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돌봄 플랫폼 사업’ 등 21개의 자체 선도사업과 함께 재가 의료급여 등 11개 연계사업을 포함한 총 32개의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전주시는 올해 완산구 주민센터에 돌봄 안내 창구를 마련하였으며, 내년에는 덕진구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인생 후반전의 건강하고 활기 넘치는 삶을 위한 전주시의 어르신 복지 정책은 이에 그치지 않는다. 치매 환자와 가족들의 부담을 줄여 주기 위해 전주시가 치매안심마을을 조성하고 있다. 치매안심마을은 가족과 이웃이 치매를 앓더라도 주위의 도움을 받아 치매 환자들이 그동안 살아왔던 동네에서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준비한 사업이다. 전주시 첫 번째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된 평화주공 1단지 치매안심마을 운영과 연계한 지역사회 통합 돌봄 서비스가 시행될 예정이다.


image


차별을 넘어 자립으로, 장애인의 삶을 바꾸는 첫 번째 도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동등한 질의 삶을 누리기 위한 최우선의 과제는 일자리다. 일자리는 장애인들의 자립을 돕는 것은 물론, 자존감과 자신감까지 높여 주는 최고의 복지다. 장애인 직업 훈련을 위해 전국 최초 발달장애인 맞춤훈련 통합센터가 전주에 문을 열었고, 전북 최초로 발달장애인 사서 보조 4명을 전주시가 직접 채용하기도 했다. 이뿐 아니라 전주시가 전국 최초로 장애인이 일하기 좋은 환경을 갖춘 컨소시엄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을 만든다.
장애인 표준사업장은 장애인 편의시설을 갖추고, 최저임금 이상의 급여를 지급하는 등 장애인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제도다. 기존 장애인 표준사업장이 민간이 주도하는 설립 형태인 반면, 컨소시엄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은 지자체 또는 공공기관이 1개 이상의 중소기업과 공동 투자하여 장애인 표준사업장을 설립하는 형태다. 이는 국가와 지차제의 사회적 책임 중 하나인 장애인 고용 실천을 전주시가 주도적으로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전국적으로 주목받고 있다.